2014년 7월 10일 목요일

아파트건설 공사 감리, "보다 엄격하게 !"


아파트건설 공사 감리,
"보다 엄격하게 !"

주택건설공급과 등록일: 2014-07-10 11:00

 

 
감리자에 대한 지도·감독 및
   처벌 강화를 통해 책임있는 감리유도

감리자 업무기준을 구체화하여
   건실한 감리업무 수행을 유도

감리자 선정기준 변별력 강화로
    해당 현장에 최적인 감리자를 선정
 


주택건설 공사의 부실방지를 위해
감리자에 대한 지자체의 지도·감독이
강화되고, 감리를 부실하게 수행하여
입주자에게 손해를 끼친 자에 대한
처벌이 크게 강화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최근 주택건설 공사 현장에서
철근 배근 누락이나 가설 시설물 붕괴 등
잇따른 부실시공이 발생하고 있어 입주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택감리 제도 개선 대책」을 마련하여
관련법령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실공사 발생 현장에서 일부 감리자의
업무 소홀이 확인되는 등 감리자가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어,
주택건설 공사 과정에서 감리자의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이다.

「주택감리제도 개선대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주택법 개정 사항 》

① 주택감리자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민간주택건설 공사의 경우, 사업을
시행하는 사업주체가 감리자와 계약을 맺고
대가를 지급하는 형태로 감리가 이루어져,
사업주체와 시공자를 감독하는 감리자의
업무가 소홀히 될 우려가 있어 주택감리자가
보다 책임있게 감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감리자 업무실태 등에 대한 지자체 등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감리자가 감리업무 착수 전에
사업계획승인권자(지자체)에게 감리계획서
(공종별 감리일정 포함 등)를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하고, 감리계획서를 토대로
사업계획승인권자가 현장의 감리자를
대상으로 실태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점검결과, 감리자의 업무이행 등에
위반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사업계획승인권자가 시정명령을 하거나
감리자 교체를 하게 되고, 해당 사실을
감리자 선정 평가 시에도 반영(시정 및
교체지시를 받은 횟수 등에 따라 감점)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각종 보고 사항을 허위로 작성,
  콘크리트 타설 등 주요 공종 시공 시 미입회 등

② 부실감리자에 처벌 강화
현재 부실감리 등으로 인한 처벌 규정이
입주자가 입는 손해를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미약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감리업무를
게을리하여 위법한 시공이 발생함으로써
입주자 등에게 손해를 입힌 자에 대한
형벌 기준을 상향(1년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 벌금→2년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 벌금)할 예정이다.

동시에, 부실 감리자 뿐만 아니라
설계기준을 위반한 설계자, 설계도면을
위반한 시공자에 대한 형벌 기준도
같이 상향된다.

《 고시 개정 사항 》

③ 감리자 업무기준 강화
(「주택건설공사 감리업무 세부기준」개정)
현장의 감리원이 실질적으로 업무이행을
하는 데 기준이 되는 절차 및 지침을
세세하게 규정*하여 감리업무가 보다
꼼꼼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현행 16개 조문(별지서식 없음) →
 개정 31개 조문(별지1~17호 서식 신설)

철근 등 주요 기자재의 현장
반입·검수·반출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여
관리하도록 하는 등 자재의 품질관리
업무를 구체화하고, 감리자가
주요공종·단계별로 시공규격 및 수량
등의 적정성을 확인하도록 검측 점검표
(검측 절차 및 방법, 시기 및 빈도 등
기재)를 작성·관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설계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감리자의 확인 절차를 규정하고,
감리자가 설계변경 현황을 기록·관리하여
공사 이후 각종 변경사항을 체계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고, 기술적 판단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감리자가 사진을
촬영하여 보관하여야 하는 부위*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규정하였다.

* 기초 및 내력구조부 공사의 철근 배근 상세,
거푸집 시공 및 콘크리트 타설과정,
단열재 시공상세 등
그 밖에 감리원 업무일지,
자재 품질시험·검사대장,
콘크리트 타설 관리대장,
공사 참여자 명부 작성 등 감리원이
작성해야 하는 각종 서식 등이 신설된다.

④ 감리자 선정기준 개선
 (「주택건설공사 감리자 지정기준」 개정)
감리자 선정 시 사업수행능력 점수와
가격점수를 종합하여 적격심사를 하고
있으나, 사업수행능력 기준의 변별력이
부족하여 해당 현장에 적합한 감리자를
선정하는 데 한계가 있는 상황으로, 
무분별한 투찰을 방지하고, 보다 우수한
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감리자의
재무상태 건실도 평가, 업무수행실적
평가 기준의 등급 간 배점 격차 등을
확대하여 변별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 재무상태 건실도 평가: 배점상한 상향(4→5점),
등급간 배점 격차 확대(0.5→0.8점)
업무수행실적 평가: 등급 구분 세분화(3→5단계) 등
또한, 사업주체가 해당 현장의 감리자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점수로 환산하여
감리자 선정 시 가점(2점)으로 반영하고
있었으나, 감리자가 사업주체에 예속되는
문제 등이 있어 해당 가점을 폐지하고, 
대신에 주요 구조체 공사(기초, 철근콘크리트,
철골 공사) 시에 정해진 규정에 비해
감리인력을 추가로 배치하는 경우에
가점(2점)을 부여하여, 주요 공사 단계에
보다 많은 인력이 배치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감리가
요구되는 초고층 주택(50층 이상
또는 150m 이상)의 감리자를 선정하는
경우에는 사업계획승인권자(지자체)가
총괄감리원이 전문성 등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면접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총괄감리원의 경력 점수에
반영(3점 이내)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 공공공사의 감리자 선정 시에도
  총괄, 분야별 감리원에 대한 면접 시행 중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주택감리 제도 개선대책」에 따라
보다 투명하고 건실한 감리가 수행되어
부실공사 방지와 주택의 품질제고를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이번 대책이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주택법 개정안」을 의원발의로
추진하여 연내에 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며,
감리자 업무, 선정기준 개선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주택건설공사 감리업무 세부기준」,
「주택건설공사 감리자 지정기준」일부
개정안에 대해서는 7월14일부터
행정예고(7.14.~8.4.)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정예고 되는 고시 개정안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2014년 8월 4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 법령정보/입법
예고란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 의견제출처: 339-01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11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
(전화: 044-201-3370, 팩스 044-201-5684)

2014년(올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2천만대 넘는다!


올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2천만대 넘는다!
- 쏘나타 등 신차효과에
   SUV·수입차 증가세 가세

자동차정책과 등록일: 2014-07-10 11:00

신차 효과와 SUV·증가세가 맞물리면서
올해 우리나라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2천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장관:서승환)는 6월말 기준,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19,779,582대(자동차
1대당 인구수 2.59명)로 ’13년 말 대비
2.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03년 이후 11년 만에 연간 자동차 증가율
4%대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14년 상반기 이와 같은 증가세는 다양한
신차 출시로 인한 신차효과와 지속적인
SUV의 수요 확대, 수입차의 꾸준한 성장세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2.59명 (인구수 : 51,234천 명
 - 출처, 안전행정부 2014년 6월 자료)
※ 2014년도 12월말 예상 등록대수 : 20,176천 대(4.0% 증가)


‘14년도 상반기 주요 통계의 특징
① 자동차 신규 등록
’14년 상반기에는 신차, 완전변경,
부분변경 등 40여종 이상의 차량모델이
새롭게 출시되었다.
현대 쏘나타를 비롯한 완전변경 및
연식변경 모델들이 신차 효과를 거뒀으며,
SUV의 지속적인 인기도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국산차) 올 상반기 현대, 기아, 한국GM,
쌍용 및 르노삼성 등 국산차 신규 등록대수는
738,801대로 전년 동기 722,484대 대비
2.3% 증가했다.

기아차를 제외한 모든 제조사들의
신규 등록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이 중 르노삼성이 32.5%로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쌍용과 한국GM도 각각 13.8%, 10.3%로
두 자리 수 증가세를 기록했다.

차량모델별 신규 등록에서는 7년여 만에
완전변경 모델로 출시된 현대 쏘나타가
55,263대로 1위를 차지했고,
뒤이어 기아 모닝과 현대 그랜저, 싼타페,
아반떼가 상위권에 올랐다.
이 중 신차효과를 거둔 쏘나타와
SUV 수요 확대에 힘입은 스포티지의
신규 등록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수입차) 상반기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는
105,898대로 전년 동기 78,730대 대비
34.5% 증가하여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제조사별로는 변함없이
BMW가 1위를 차지했고
벤츠, 폭스바겐, 아우디가 전년 동기대비
40% 이상 증가해 독일차의 강세를
이끌었다. 일본차는 닛산, 인피니티가
신차효과로 회복세를 보였으나
토요타와 혼다는 각각 30.8%, 33.6%
감소해 부진을 면치 못했다.

‘14년 상반기 가장 많이 등록된
수입차는 9,385대의 BMW 5시리즈이며,
벤츠 E클래스가 9,051대로 전년 동기대비
48.9% 증가해 5시리즈를 위협했다.
그밖에 폭스바겐 골프(82,9%)와
벤츠 S클래스(203.8%)가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수입차 시장에서 각 등급을
대표하는 차량모델로 자리매김했다.

‘14년 상반기 자동차 시장의
주요 특징으로는 지속적인 SUV의
수요 확대가 두드러진다.
이는 여가문화 확산과 고유가 시대로 인한
디젤 차량의 인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산차 상반기 전체 신규 등록대수에서
SUV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의
18.3%를 넘어서 21.4%까지 높아졌다.
부동의 1위 싼타페에 이어 스포티지와
투싼이 상위를 차지한 가운데 르노삼성QM3의
증가가 주요특징으로 보여지며,
현대 맥스크루즈(69.0%),
쉐보레 캡티바(61.2%),
기아 모하비(30.5%) 등 제조사와 등급을
가리지 않는 SUV의 수요 확대 현상이
나타났다.

수입차에서는 SUV가 차지하는 비중이
소폭 감소했으나, 상반기 등록대수는
20,092대로 전년 동기 15,274대 대비
확연히 증가했다.
폭스바겐 티구안, 포드 익스플로러,
미니 컨트리맨이 상위에 오른 가운데
대부분의 SUV들이 증가세를 기록했다.

② 자동차 이전등록

’14년 상반기 자동차
 이전등록은 1,721,690건으로
’13년 동기의 1,699,170건 대비
 1.3% 증가한 거래건수를 나타냈다.

통계상의 주요 특징으로는 중고자동차
거래중 업자매매 비율이 처음으로 60%를
넘어섰고, 국산차 중 상반기 가장 많이
이전 등록된 차량모델은 117,120대의
현대 쏘나타이며, 아반떼와 그랜저가
전년 동기대비 각각 2.2%, 4.0% 증가하며
뒤를 이었다.
기아 스포티지(15.0%)와 현대 싼타페(9.4%)
등의 SUV는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 중고차
시장에서도 SUV의 인기가 높다는 것을
증명했다.

수입차의 경우 신규 등록과 마찬가지로
이전 등록에서도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독일 제조사의 차량모델들이
상위를 형성했으며,
그 중 1위 BMW 5시리즈와
2위 벤츠 E클래스의 이전등록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39.8%, 31.1%의
높은 비율로 증가했다.

③ 자동차 말소등록(폐차 등)
’14년 상반기
자동차 말소등록은 468,471건으로
전년 동기 말소등록(514,335) 대비
8.9% (45,864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 추세대로 라면 ‘14년 하반기에도
’13년 대비 말소등록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반기 차종별 말소 등록건수는
승용차 345,605대, 승합차는 41,023대,
화물차 80,856대, 특수차 987대를 기록했다.



화주, 물류기업 대상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첫 시행


화주, 물류기업 대상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첫 시행

- 신청접수는 7월 31일까지,
   선정기업 발표는 10월 25일 실시

물류정책과 등록일: 2014-07-10 06: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환경친화적인 물류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의 신청을
7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은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시행 등 나날이 강화되고 있는 국내외의
기후변화체제에 민간기업의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하나, 물류업계 대부분이 지입,
위수탁 구조로 인해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소극적으로 녹색물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지정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우수녹색물류 실천기업 지정제도는
그간 녹색물류기업 시범인증(‘12~’13) 결과를
토대로 물류정책기본법에 법적근거를
마련(‘14. 2. 7)하여 올해 첫 시행하게 된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은 물류시설,
운송수단 등의 관리범위 설정 등
3개 평가항목의 13개 평가지표에 대하여
100점만점에 80점이상, 평가항목별 배점의
5할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 물류시설, 운송수단 등 관리수준(30점),
사업계획 및 추진실적(40점),
효과분석 및 정부보고(30점)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지정심사는
물류, 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지정심사단의 서류, 현장심사를 거쳐
녹색물류협의기구에서 지정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선정기업은 10월 25일
발표한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지정 신청을
희망하는 화주나 물류기업은
교통안전공단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지정센터에 신청서, 구비서류 등을
7월 31일까지 제출(직접 또는 우편)하면
된다.

*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알림마당→
공지사항) 및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http://ts2020.kr, 알림마당),
녹색물류홈페이지(http://gl.ts2020.kr,
공지사항) 참조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지정기업은
물류시설, 운송수단에 지정표시를 사용하여
친환경기업으로서 홍보할 수 있으며,
지정기업은 복합물류터미널, 물류단지 등에
우선 입주하거나 녹색물류전환사업(‘14년 예산
14.5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업의 녹색물류 실천은 물류활동
과정에서 에너지효율성을 최대한 높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함으로써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수단이다.

이에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녹색물류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전면시행으로
앞으로 온실가스 감축부담이 가중되는 반면,
선도적인 친환경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져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물류비 절감과
온실가스 관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지정신청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였다.

화성시 남양동 읍 전환 안전행정부 승인


화성시 남양동 읍 전환 안전행정부 승인
 25천 남양동 주민
오랜 숙원 이뤄져 상대적 불평등 사라질 것


                           화성시     등록일    2014-07-10




20131112일 남양동을 방문한 
안전행정부 김기수 정책관이 채인석 시장을 
비롯한 남양주민들과 읍전환과 관련해 
간담회를 가졌다. 


화성시 남양동 25천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읍 전환이 8
안전행정부장관의 승인결정으로
이루어졌다.
 
화성시 남양동은 지난 20013
화성군이 화성시로 승격되면서
남양면이 폐지되고 시청 소재지로서
남양동이 설치됐다.
 
남양동은 읍()이 아닌 면()에서
()으로 직접 전환된 지역으로
행정구역은 67로 부천시(53.4)보다
넓은 기형적인 행정동으로,
인구 25천명이 거주하는 전형적인
도농복합도시의 읍 규모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원활한 대민 행정업무 수행을
위해 읍 전환이 시급한 지역이었다.
 
또한, 전체면적 중 30%가 그린벨트(20.4)
개발 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 왔으며,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농어촌특별전형 혜택을 받지 못해
진학을 기피하고 관외 학교로 진학해
남양동 소재 학교의 학업성취도 저하와
지역 공동화 현상까지 초래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남양주민 나민수씨는 읍전환을 위해
하나로 힘을 모와 노력한 지역 주민들과
애써주신 여야 정당관계자, 채인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에게 감사드리며,
그 동안 도농복합지역이면서도 받지
못했던 각종 정부 지원의 혜택이
지역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동에서 읍으로
전환은 행정구역 조정 역사상 전국
최초로 주민과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한마음으로 만들어낸 성과로,
교육문제·보유세 부담금 증가·농촌지역
혜택 감소로 상대적 차별을 받아왔던
남양지역 주민들의 어깨가 활짝 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읍전환 추진 완료시까지
행정적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와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화순 신임 화성부시장 취임


이화순 신임 화성부시장 취임

                       화성시     등록일    2014-07-10



이화순 제10대 화성부시장이 
9일 취임했다. 


 
별도 취임식 없이 9일 현충탑 참배를
시작으로 업무를 시작한 이화순 신임
화성부시장은 사령장을 받은 후
실과소 순회를 통해 직원들과 첫 만남을
가졌으며, 오후에는 화성소방서,
화성동부경찰서, 화성오산교육청 등
유관기관을 방문했다.
 
지난 89년 경기도에서 공직을 시작한
이화순 부시장은 기술고시(23) 출신으로
경기도 도시주택국장, 건설본부장,
건축정책관, 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친
도시계획 및 건설분야 전문가이며
성남시 수정구청장, 의왕시 부시장 등을
거쳐 지방행정경험도 풍부해 인구 100
대도시로의 성장 앞둔 화성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성 특유의 꼼꼼함과 도시계획 및
건설분야 전문지식을 활용해 동탄2신도시,
향남2택지, 봉담2택지 등 대규모 택지
개발과 유니버설스튜디오 조성,
동탄복합환승센터 건립, 병점역세권
재개발 등 산적한 현안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 교통사고 사망자 전년대비 93명 감소

경기도,
교통사고 사망자 전년대비 93명 감소

○ 2013년 한해 경기도 교통사고 사망자 946명
- 2012년 1,039명 대비 93명(9%) 감소
-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24% 감소,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사망자 0명
○ 2014년에도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865명까지 감축하고 5개 중점 과제에
    715억원 투자


2013년도 한해동안 경기도
교통사고는 43,900건이 발생하여
946명이 사망하고, 68,430명이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사고건수는 1.9%(863),
사망자는 9%(93),
부상자는 3.7%(2,59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률
5.6%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 전국 교통사고 발생건수 : 215,354(3.7%)
-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수 : 5,092(5.6%)
- 전국 교통사고 부상자수 : 328,711(4.6%)
   
교통사고 사망자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사고 유형별 : 차대사람이 369,
   차대차 358, 차량단독으로 217,
   철도 건널목 2
요일별 : 토요일 14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월요일 143명 사망
법규위반별 : 안전운전의무 불이행 671,
   과속 21, 중앙선침범 77,
   신호위반 88, 안전거리 미확보 20,
   기타 69
   
특히, 고무적인 것은 지난해
경기도가 사이버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컨텐츠 개발,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실시(160,855),
어린이 보호구역 설치 등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중점 추진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년도
21명에서 201316명으로 24%(5)
대폭 감소하였으며, 어린이보호구역내
사망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진수 경기도 교통정책과장은
교통사고로 매일 3명에 가까운
귀중한 생명을 잃고 있으며, 교통사고를
줄이지 않으면 도민이 행복한 시대를
열수 없다라고 강조하였으며,
“2014년에도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865명까지 감축하기 위해 5개 중점과제에
71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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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일 : 2014-07-09 오후 4:5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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