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시스템 만든다.
- 2017년까지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키로
부서:도시광역교통과 등록일:2016-05-25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대중교통 요금을 지불할 때
생성되는 1일 2,100만 건의 교통카드 전산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정부 3.0의 실현을 위해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1단계 구축사업을
5월 26일 착수한다고 발표하였다.
교통카드빅데이터는 교통수단, 승·하차 시간,
교통카드빅데이터는 교통수단, 승·하차 시간,
노선 및 정류장, 환승여부 등 이용자의 통행실태
파악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최근 교통카드
사용이 보편화(‘14년, 92.1%)되면서 활용가치가
매우 커진 상태이다.
그동안 교통카드 자료를 공공 차원에서 수집해
그동안 교통카드 자료를 공공 차원에서 수집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없었고
교통카드 정산사업자(한국스마트카드, 이비카드,
코레일 등 8개사) 별로 정보 체계가 달라 효율적인
사용에 제약이 있었으나, 작년 말 국회에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개정(이학재 의원 대표발의)으로 교통카드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활용 여건이 조성되어 시스템 구축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되었다.
국토교통부는 ‘17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인
국토교통부는 ‘17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인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중
우선 올해에는 1개 교통카드 정산사업자를 대상으로
1단계 사업을 추진하여 시스템 표준화 기반을 마련하고,
‘17년에 전체 정산사업자로 확대하여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참고로, 교통카드 데이터는 법적으로 ‘이용자를
참고로, 교통카드 데이터는 법적으로 ‘이용자를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한 자료’로 규정되어 있으며,
개별 교통카드 정산사업자는 교통카드 정보를
암호화하여 가상번호로 변환한 뒤 이를
통합정보시스템에 제공하게 되므로 데이터
수집단계에서부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을
국토교통부는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에 우리나라 전체 대중교통 9천 여 개
노선에 대한 수요조사방식과 비교하여 조사비용을
약 97% 절감(9억 5천만 원→ 4천7백만 원)할 수 있으며,
데이터 요청 시 결과 제공까지 걸리던 기간도
기존 45일~ 90일에서 10일 이내로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패턴을 분석하면 노선 신설·조정,
정차 지점 및 배차 간격 최적화 등 정부·지자체·사업자 별로
보다 편리하고 정밀한 교통체계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는 통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또한, 국토부는 통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공공데이터 제공을 확대하는 정부 3.0 정신에 따라
민간에도 관련 테이터를 제공할 계획인 만큼
민간에서 부동산, 통신, 재해·재난, 기상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할 경우 광고입지 분석, 창업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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