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6명,
“한류, 통일한국에
기여한다”
○ 한류가 남북주민 소통에
긍정 영향(64.8%),
통일한국에
기여(58.8%)
○ 미디어관광 활성화 위해
○ 미디어관광 활성화 위해
정보제공
1순위(27.8%)
우리나라
인구 10명
중 6명은
한류가
통일
후 남북한 주민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북한에 유통되고 있는 우리나라
영화나
드라마가 향후 통일한국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응답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경기개발연구원
이수진 연구위원은
<신한류
미디어팬덤과 지역관광 활성화>
연구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류는
지역
관광산업과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통일시대 남북한
소통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의 이번 보고서는
지난
7월
31일
전국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관광에 대한 인식조사
(모바일
설문조사, 신뢰도
95%,
오차범위
±4.38%P)를
분석한 결과다.
한류가
남북한 주민간 소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답변으로는 긍정 64.8%,
중립
28.4%로
나타나 거의 모든
응답자(93.2%)가
중립 이상의 의견을
내놓았다.
한류가
통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
58.8%, 중립
30.2%이며
부정은
11.0%로
나타났다.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 방문 경험은
국내
84.4%, 국내+해외
11.6%,
해외
4.0%이며, 한류가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답변은 81.6%에
달해
한류는
관광산업 뿐 아니라 국제경쟁력
강화에도
한몫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 방문 이유는
‘유명해져서’(42.4%),
‘좋은
이미지 때문에’(28.8%),
‘영화나
드라마 인물 간접경험’(12.4%)
순이었으며,
선호
촬영지 유형으로는
‘자연친화공간’(37.5%),
‘일상
공간’(24.9%),
‘촬영
세트장’(19.9%),
‘미디어
속 스타의 공간’(17.2%)
순이었다.
해외
미디어 프로그램의 국내
로케이션을
위한 촬영협조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촬영협조가
관광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은
65.8%였으며,
선호
협조사항으로는
‘촬영
관련 행정 간소화’가
44.8%로
높은 반면
‘촬영비
부담’은
10.0%
로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수진
연구위원은 “설문조사
결과,
미디어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련 정보
제공을
1순위(27.8%)로
꼽은 만큼
경기도
인기 촬영장소에 대한
종합정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도내
인기 촬영지를 지역/권역별,
계절별, 촬영
영화/드라마별,
자원별로
분류하여 관광객 맞춤형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와
연계할 것을 주문했다.
이
연구위원은 또한
촬영지
관광 가이드북 발간,
한류코스
개발/운영하는
여행사에
인센티브
제공,
경기도
한류관광공모전 개최,
도내
촬영지 로케이션 팸투어 등의
홍보전략을
세우고,
‘경기도
한류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중앙정부
및 서울지역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강조했다.
문의 이수진연구위원
031-250-3174
문의(담당부서) : 경기개발연구원연락처 : 031-250-3174
입력일 : 2014-08-12 오후 7:2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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