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년 개통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부서: 광역도시철도과 등록일: 2015-03-18 11:00
’21년부터는
경기도 동탄에서
서울
삼성까지 20분이면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노선도
국토교통부(장관유일호)는
철도건설법에
따라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15.3.19일
주요 내용을 관보에
고시하였다고
밝혔다.
*
사업개요 : 서울(삼성)∼경기(동탄),
총사업비
1조5,547억 원, 정거장 5개소,
연장
37.9km, ’21 개통(삼성∼수서간 9.8km 신설,
수서∼동탄간
28.1km는 수도권 고속철도 선로 활용)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동탄
신도시, 용인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적극
추진해온 사업으로,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14.7∼’14.11),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의결(’14.12),
관계부처
협의(’14.9~’15.3)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사업계획을
수립하였다고
국토교통부는 밝혔다.
*
철도 중요정책 등을 심의하기 위해
철도산업발전기본법에
따라 설치한
자문위원회로서
관계부처(차관),
전문성·경험을
갖춘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
’21년 삼성~동탄 구간이 개통되면
최고속도
180km/h이상의 열차가 투입될
계획이며
서울과 판교, 용인, 동탄 사이를
오가는
이용객들의 교통시간을
최대
50분까지 단축시킬 수 있어
여가시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예) 동탄→삼성 이동시간(출근시간 기준) :
광역버스
약 1시간,
승용차
약 70분 → 광역급행철도 20분
열차 속도뿐 아니라 이용객들의
편의성도
향상된다.
승객들의 다양한 기호를 반영할 수 있도록
승객들의 다양한 기호를 반영할 수 있도록
종·횡
방향 좌석 혼합배치 차량을 도입하고,
수도권
전철노선들과 쉽게 연계할 수 있도록
모든
광역급행철도역*을 환승역으로
계획하는
등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 경주할 계획이라고
국토교통부는
밝혔다.
기본계획
고시 이후의 설계 발주, 공사 착수 등
건설
절차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며, 열차 세부 운행계획,
운임
수준 등은 완공 전에 별도 절차를 거쳐
철도사업자가
선정된 후 결정된다.
이번 기본계획 고시 내용 전문은
이번 기본계획 고시 내용 전문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또는 관보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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