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고양연장”기초 타당성 용역 발표
- 신분당선 고양연장은
순환철도망 구축의 초석 및
유라시아철도 확충에 기여
- 강남-삼송-킨텍스 연결,
신한류메카로의 위상을 정립
- 광역경제권 이동 및 접근체계 강화
서울시가 지난 7월 24일
신분당선에 대해서
당초 ‘강남↔용산’에서
‘강남↔동빙고↔삼송’까지
연장해야한다고 발표한 것에 이어
최성 고양시장도 경기 서북부
고양시까지 구간연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이와 관련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당위성과 필요성을 찾아 중앙정부에
정식으로 건의하고자 고양시는
지난 12월 경기북부개발연구원에
`신분당선 고양연장 기초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여 본격적으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발표회를 이달 7일
오후 4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하였다.
아직 착수보고 단계인 연구용역에서는
고양시는 100만 거대도시임에도
서울 강남과 분당을 직접 연결하는
광역철도 하나 없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고의 국제전시장인
킨텍스, 한류월드, 동국대 등
주요 거점지역 연결을 통하여
신한류메카로의 위상을 정립하고,
광역경제권 이동 및 접근체계를
강화를 위해서는 신분당선
고양 연장방안은 매우 타당하며
필수시설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연구용역을 맡은 경기북부개발연구원
이훈교수는 인구 100만의 준광역도시에
걸맞는 ‘광역철도 인프라 미비’와
‘킨텍스, 한류월드 등 대규모 개발사업
완료시 예견되는 도시교통 혼잡’,
‘강남↔고양 간 고속 직결노선 부재’를
이유로 신분당선 고양연장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날, 연구진은 다수의
검토노선 중 시민들의 청원내용인
“강남-삼송-시청-동국대-킨텍스”
직결노선과 기존 3호선 및 경의선과
환승연계가 가능한 “강남-삼송-원당-시청-
동국대-풍산역-정발산역-킨텍스”의
2개 노선으로 압축하고 시민들로부터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정확한
수요 산출과 경제적 타당성(B/C) 분석을
통하여 오는 3월중 최종안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市)는 “신분당선 고양연장”은
단순히 고양시 대중교통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인근 김포, 파주, 검단 신도시 등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더 나아가
동북아 평화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박근혜정부의 유라시아철도
(Silk Road Express) 확충에도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
신분당선 고양연장 기초 타당성 용역은
작년 11월 신분당유치위원회가
2만 5천여 명의 서명을 받은 청원서를
고양시에 제출하는 등 높은 시민적 요구와
시의 인식에 따라 실시되었다.
시(市)는 신분당선 고양연장에 대한
지지와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문을 작성,
국토부, 경기도, 국회 국토교통위,
서울시의 4개 기관에 보내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
고양시는 본 용역의 당위성이 마련되면
국가철도망계획 및 서울·경기 도시철도
10개년계획 반영을 위하여 정책건의,
범시민단체와 연대 등 전략적인
대응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 대중교통과 (인소영 주무관 ☎031-8075-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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