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산 가시 없는 장미, 세계시장서
돌풍
○ 2011년 출시된 딥퍼플,
판매 3년 만에 판매고 20배
성장
○ 3년 동안 150만 주 판매,
○ 3년 동안 150만 주 판매,
도내 해외장미 수출량 1위
기록
○ 가시 없어 다루기 좋고,
○ 가시 없어 다루기 좋고,
유통도 유리해 소비자,생산·유통자
모두 만족
○ 도, 러블리데이 등 추가 품종 출시하며
○ 도, 러블리데이 등 추가 품종 출시하며
세계시장 공략
채비
경기도가
개발한 가시 없는
장미
딥퍼플(Deep Purple)이
판매시작
2년
만에 1백만
주(그루)가
넘게
팔리는 성공을 거두며
도내
해외수출 장미가운데
최고의
히트상품으로 떠올랐다.
13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딥퍼플은
2011년
출시 첫 해 49,900주를
판매한
데 이어 2012년
42만
3,625주,
2013년
1,033,058주를
판매하며 20배가
넘는
성장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 증가에 따라 농업기술원이
거둬들이는
로열티도 늘어 첫해 2만
9천여
달러에서
지난해 61만여
달러
(한화
6억
1천만
원)를
기록했다.
경기도가
해외로 수출하는
장미품종
가운데서도 딥퍼플이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가장
먼저 해외수출을 시작한
그린뷰티는
2009년
출시 후
2013년까지
217,010주를
판매했으며,
락파이어는
103,580주,
아이스베어는
30,490주,
실버쉐도우는
16,180주로
딥퍼플의
판매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들
장미 4종은
모두 가시가
있는
장미다.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산업연구과
이영순
팀장은 “세계
장미시장은
12조
원 규모로 이중 가시 없는
장미
시장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며
“경기도산
가시없는 장미는 0.1%의
시장
점유율로
이제 걸음마 단계지만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가시없는
장미가 인기를 끌면서
경기도농업기술원도
신상품 개발과
수출을
서두르고 있다.
농기원은
2011년
적색 대형장미인
‘러브레터(Love Letter)’를
개발,
현재
김해지역 3농가에
2만주를
보급한
상태다.
지난해
12월에는
분홍색 중형장미
‘러블리데이(Lovely Day)’를
개발,
올해
국내 농가보급을 앞두고 있으며,
아프리카
케냐에도 종묘 판매가 이뤄질
전망이다.
가시
없는 장미와 함께
가시가
적은
분홍색
대형장미인
‘핑크하트(Pink Heart)’도
국내시장서
인기를
끌고 있다.
파주지역
4농가에
보급돼
국내
꽃시장에 유통중인 핑크하트는
최근
양재동화훼공판장에서
경매가격이
1속(10송이)
당
7,000원
~ 10,000원으로
일반
외국 품종(6,000원) 보다
높은
가격을 받고 있어 향후
해외시장
진출도 유력해지고 있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꽃 장식이 쉽다는 점에서,
농가에서는
수확작업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가시
없는 장미를 좋아한다.”며
“유통사
역시
꽃을 선별하고 운송과정에서
꽃잎과
장미 잎이 덜 손상되는 점을
높이
사고 있어 가시 없는 장미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올해
‘경교D1-60(적색)’과
‘경교D1-63(연분홍색)’ 등
가시
없는 장미 5개
품종 개발을 완료하고
오는
4월
품평회를 통해 농가와
소비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까지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장미는 모두 46개
품종으로
전세계
17개국에
187만주의
종묘를
판매해
모두 1억
2천만
원의 로열티를 거뒀다.
국내농가에는
174만주를
보급해 18억
원
규모의
수입 대체 효과를 얻은 상태다.
경기도는
지난 2008년
세계적인 화훼회사인
네덜란드
올라이로젠사, 원우무역과
협약을
맺고
2009년부터
경기도 장미의
해외수출을
실시해왔다.
* 담당자 이영순
031-229-5801
입력일 : 2014-02-13 오전 7:3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