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6일(월),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를 통해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 발표 및
GTX 연장.신설에 대한 추진계획
2023년末 발표
- 촘촘한 광역교통망 구축으로
수도권 출퇴근 30분대 실현
- 2024년 3월말 GTX-A 수서∼동탄 조기개통 등
본격 GTX 시대 개막
- 광역철도망을 중심으로
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 조성
- K-패스를 통한 출퇴근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
담당부서: 철도정책과,
광역급행철도신속개통기획단
등록일 : 2023-11-06 16:00
[참고]
GTX D-E-F, 수도권 순환철도망
준GTX 완성 방안에 대한 경기도(안) 마련은
김동연 핵심 철도 공약
‘GTX 플러스’ 실현 공론화 나서‥
2022년 9월 7일 국회 토론회 개최는
GTX 확충으로
꼭두새벽 출근길 전쟁에서 해방
- 원희룡 국토부 장관, “GTX 확충으로
국민의 출퇴근시간 돌려드리겠다” 약속은
GTX A, GTX B, GTX C,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별 사업개요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021년~2030년)] 확정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023년 11월 6일(월) 화성시 동탄역에서
‘광역교통 국민 간담회’를 통해
광역교통 추진현황 및 성과를 발표한다.
ㅇ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➊수도권 30분대 출퇴근과
➋지방 광역권 1시간 생활권 조성 및
➌교통비 부담 완화를 국정과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먼저, 2024년 3월말
GTX-A 수서∼동탄 구간
조기개통을 시작으로
본격 수도권 30분대 이동을
실현해 나가는 한편,
GTX 연장·신설에 대한 추진계획도
올해(2023년) 말까지 정리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ㅇ 더불어,
서울 8호선 별내 연장(2024년),
신안산선(2025년),
서울 7호선 옥정 연장(2026년) 등
3개 사업은 순차적으로 개통할 계획이며,
신분당선 광교∼호매실(2024년),
서울 7호선 포천 연장(2024년),
대장홍대선(2025년),
고양은평선(2025년),
서울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 연장(2025년),
서울 3호선 하남 연장(2026년) 등
6개 광역철도 사업도 착공한다.
ㅇ 이와 함께,
위례과천선,
제2경인선 및 신구로선,
신안산선 서울역 연장 등 신규사업도
민자 방식을 통해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ㅇ 또한 충분한 광역버스 공급,
BRT 확충 등으로 철도 사각지대를 줄이고
신도시의 이동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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