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4분기 항공여객
역대 최고실적 달성
- ‘14년 3/4분기 2,200만명,
누적 6천만명 돌파
- 부서: 항공산업과,항공정책과 등록일: 2014-10-23 11:00
2014년
3/4분기 항공운송시장은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증가세를 나타내며
역대
분기 최대실적을 갱신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년
3/4분기 항공여객은
전년
동기대비 10.7%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 동기대비 6.5%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항공여객의 경우
특히, 항공여객의 경우
‘14년 3/4분기 2,200만명,
금년 누적 6천만명을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국제선 여객은 중국과 동아시아
국제선 여객은 중국과 동아시아
방한수요
확대에 따른 직항여객 수송증가,
LCC
여객수송 증가,
유럽노선
항공수요 확대,
인천아시안게임(9.19~10.4)에
따른
항공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1.0%
상승하여
역대 분기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 국제여객 : 989만명(’07.3/4) → 895만명(’08.3/4) →
909만명(’09.3/4) → 1,076만명(’10.3/4) →
1,173만명(’11.3/4) → 1,295만명(’12.3/4) →
1,403만명(’13.3/4) → 1,557만명(’14.3/4)
지역별로는 일본(△2.7%)을 제외한
지역별로는 일본(△2.7%)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은 지속적 한중노선 수요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23.0% 성장했다.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폭으로 확대된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운항이 큰폭으로 확대된
양양(17,539→79,139명,
349.8%)·
대구(41,578→86,678명,
108.5%)·
제주(629,216→753,107명,
19.7%) 공항 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전체적으로 모든 공항이
성장세를
기록했다.
항공사별 여객실적의 경우
항공사별 여객실적의 경우
국적항공사는
5.5%,
외국계
항공사는 20.8% 증가했으며
국적사
점유율은 61.2%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는
50.2%, 저비용항공사는 11.0%를
기록했다.
* LCC 분담률 : 2.6%(’10.3/4) → 4.6%(’11.3/4) →
8.0%(’12.3/4) → 10.0%(’13.3/4) → 11.0%(’14.3/4)
국내선 여객은 대체 휴일제 시행,
국내선 여객은 대체 휴일제 시행,
LCC
국내선 공급 확대, 김포-제주 노선 등
제주노선
수요가 지속적 증가 등으로
3/4분기
전체 국내선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10.0%
증가했다.
* 국내여객 : 424만명(’07. 3/4) → 429만명(’08. 3/4) →
480만명(’09. 3/4) → 516만명(’10. 3/4) →
549만명(’11. 3/4) → 538만명(’12. 3/4) → 6
01만명(’13. 3/4) → 661만명(’14. 3/4)
공항별로는 운항이 확대된
공항별로는 운항이 확대된
대구(60.6%)·광주(14.4%)·제주(12.7%)
공항의
실적
증가가 두드러졌고, 김포공항도
전년
동기대비 8.6% 성장하였다.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 실적이 2.8% 증가하고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 실적이 2.8% 증가하고
저비용항공사실적은
17.6% 증가했으며
저비용항공사의
점유율이 51.7%로 절반을
초과하였다.
* LCC 분담률 : 34.3%(’10.3/4) → 42.3%(’11.3/4) →
43.6%(’12.3/4) → 48.3%(’13.3/4) →51.7%(’14.3/4)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와
항공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와
수출입
호조에 따른 화물 수요증가로
전년동기대비
6.5% 성장하여 93만톤을
기록했다.
* 항공화물 : 87만톤(’07. 3/4) → 82만톤(’08. 3/4) →
81만톤(’09. 3/4) → 89만톤(’10. 3/4) → 88만톤(’11. 3/4) →
88만톤(’12. 3/4) → 88만톤(’13. 3/4) → 93만톤(’14. 3/4)
국제화물의 경우
국제화물의 경우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 및
선진국
경기회복에 힘입은 수출 및 수입 호조로
직화물
수송량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5.4%
증가(81.2만 톤 → 85.6만 톤)했으며
국내
화물도 7.6만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20.5% 증가했다.
국토교통부는 중국의 직항노선 확대,
국토교통부는 중국의 직항노선 확대,
주변
국가와의 경쟁 심화,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
변수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도 상존하나
국제·국내선
운항증가, 중국과 아시아 지역의
방한수요
확대 등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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