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3일 월요일

Korea-China(한.중) 복합운송 중국 강소성까지 확대!


한중 복합운송 중국 강소성까지 확대!

- 강소성 연운항 개통 합의,
   중국 진출 한국기업 물류비 크게 절감 기대

                                                     물류정책과 등록일: 2014-02-28 06: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14.2.26(수) 중국 연운항시에서
한중 해상육상 복합 화물자동차 운송
협력위원회 제4차 회의를 개최한 결과,
복합운송 적용항구로 연운항을 추가 개통하고,
운행구역을 강소성까지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중 복합운송은 양국 항만에서 화물의
환적작업 없이 피견인 트레일러 자체를
카페리에 선적하여 운송하는 방식으로,
운송시간과 비용이 절감됨은 물론
화물 파손위험도 적어 LCD, 전자부품 등
고가화물과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활어
운송 등에 매우 유용한 수송방식이다.

복합운송 사업은 ‘10.12월 인천-위해 항로를
시작으로, 한국의 인천, 평택, 군산항 등
3개 항구와 중국의 위해, 청도, 일조, 석도,
용안, 연태항 등 6개 항구에서 총 7개 노선으로
진행 중이며, 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총 554대의 트레일러가 상호주행하는 등
사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중국 강소성 전역으로
트레일러 운행구역을 확대하고 연운항 항구의
개통에 합의하는 등 큰 성과를 보여,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강소성 내 고가물량 운송방식이
복합운송으로 전환되고, 국내 기업의
물류비용 및 시간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환적작업 없이 화물을 운반하여,
강소성 내 물량이 많은 반도체 부품 등 충격에
약한 화물의 파손 위험도 크게 줄일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한중 양국은 트레일러와 화물의
정보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양국의 운행허가증 양식을 통일·간소화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하는 등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한 기타 사항에서도
합의를 이루었다.

이를 위해 양국은 연구주도 기관을 지정하고
올해 하반기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여 연구성과를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한국 트레일러의
운행구역이 확대되고 신규 항구가 개통되었다는
점에서 이번 제4차 협력위원회의 의미가 매우
크다고 보고, 향후 통관 절차를 더욱 간소화
하는 등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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