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6일 수요일

판교테크노밸리 성공 3요소… 지자체 주도, 맞춤형 설계, 입지 요건


판교테크노밸리 성공 3요소
지자체 주도, 맞춤형 설계, 입지 요건

○ 중소기업 중심 서울디지털단지와 달리
    판교테크노밸리는 대기업⋅중견기업이 2/3 이상
○ 한국 상위 10대 게임업체 중 7개 업체 입주
○ IT>BT>CT 업종 순으로 입주

※ 해당 보도자료 관련 연구 원문은
    경기개발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판교테크노밸리의 성공요소는
지자체가 전 과정을 주도하고,
수요자 맞춤형 단지 설계, 서울 강남과의
뛰어난 접근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개발연구원 이상훈 선임연구위원은
<판교테크노밸리의 성공과 시사점>
에서 현재 판교테크노밸리는 기반구축
단계를 지나 클러스터 형성기
진입 중이며, IT 견기업의 집결지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 테헤란밸리의 IT 중소기업들이
저렴한 임대료를 찾아 서울디지털단지로
이전한 것과 달리, 판교테크노밸리는
대기업 19.3%, 중견기업 51.8%,
중소기업 28.9% ,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한국 상위 10대 게임업체 중
7개 업체가 입주하는 등 고도 성장기에 있는
게임, 응용SW,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업종이 대다수이다.
업종별로는
IT(정보기술)333개사(52.5%)
절반 이상이며,
BT(생명공학기술) 72개사(11.4%),
CT(문화산업기술) 61개사(9.6%) 등의
순이다.
이상훈 선임연구위원은 2014현재
700여개 기업이 입주, 종사자수 38천 명인
판교테크노밸리의 성공요인으로
우선 지자체가 계획-사업의 전 과정을
주도했다는 점을 꼽는다.
경기도는 조성원가 수준(강남 테헤란밸리의
절반 이하)으로 용지를 공급하여
조기 분양과 입주를 실현했다.
또한 IT IT 관련 R&D융합분야로
업종을 일부 제한함으로써 타 지식기반
산업단지와는 차별화된 클러스터로
발전하는데 기여했다는 평이다.
민간주도 개발에서는 보기 어려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단지설계도
성공요인이다.
전체 용지를 기능별(초청연구, 일반연구,
연구지원)로 배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특히 일반연구용지(연구집적개발시설,
산학공동연구센터 등)와 연구지원용지
(창업지원, 금융, 직업훈련소 등)의 구분은
판교 개발시 도입된 신개념으로,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중견기업 유치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주거단지상업업무지구와 효율적으로
결합시켜 주거생산소비휴식이
상호 밀접하게 연계된 설계도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서울 강남과의 접근성,
양질의 배후 도시기능 등 뛰어난
입지요건을 들 수 있다.
판교역을 이용한 서울 강남과의
접근성은 IT 중심지로 성장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상훈 선임연구위원은 판교테크노밸리는
단순 집적을 넘어 명실상부한 혁신 클러스터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가칭 판교 ICT 대학원
대학을 설립해서 취약한 인력을 보완하고,
판교-광교-동탄밸리로 공간을 확장해
광역판교를 추진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판교만의 비즈니스 생태계인
‘Like Pangyo’ ICT(정보통신기술)
창조지구 육성도 고려해야 한다

연락처
구 분
성 명
사무실 번호
연구책임
이상훈 선임연구위원
031-250-3241
 
문의(담당부서) : 경기개발연구원 / 031-250-3292
입력일 : 2014-03-26 오전 7:30:00




첨부파일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전” 열린다.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전” 열린다.

- 국토부, 「충남개발공사
  복합커뮤니티시설」 설계 공모

                                                건축문화경관과 등록일: 2014-03-23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건축설계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견인할
신진건축사 육성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과 함께 신진건축사 대상 공공건축물
설계공모를 추진한다.

※신진건축사: 만 45세 이하이고 「건축사법」에
   따라 건축사사무소개설신고를 한 자

본 공모사업은 우수한 역량에도 불구하고
실적, 규모면에서는 열세인 역량 있는
신진건축사들이 공공건축물 설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참신한 디자인을
발굴하고 신진건축사들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올해 신진건축사 대상 첫 설계공모사업은
충남개발공사의 「내포신도시 복합커뮤니티시설
신축공사」(3월26일 공고예정, 붙임참고) 사업이다.

내포신도시 복합커뮤니티시설은 연면적
약 2,800㎡(지상 3층, 지하 1층)의 규모로
면사무소, 보건지소, 주민자치센터 등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로 사용될 예정이다.

설계공모 당선자에게는 해당 건축물에 대한
설계권을, 우수작과 가작 등에게는
상금 등을 각각 수여한다.

* 최우수작(1점) 기본 및 실시설계권 부여,
  우수작(1점) 500만 원, 가작(1점) 200만 원

이 밖에 「충남개발공사 복합커뮤니티시설」
설계공모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충남개발공사
홈페이지(http://www.cndc.kr) 및 대한건축사협회
홈페이지(http://www.kira.or.kr) 내
공고·공지사항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본 설계공모 외에도
포항시(4월 공고예정), 수자원공사(4월 예정) 및
LH(일정 미확정) 등과 함께 연중 순차적으로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신진건축사 설계공모를 통해
신진건축사들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많이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4년 항공운송시장 상승세 지속


2014년 항공운송시장 상승세 지속

- 2월 국제 여객 7.0%, 국내 여객 12.2%,
  항공화물 6.4% 증가

                                    항공산업과,항공정책과 등록일: 2014-03-24 11:00


2014년 2월 항공운송시장은 1월에 이어
여객 및 화물시장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여 상승세를 지속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4년 2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7.0%, 12.2%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대비 6.4% 증가했다고
밝혔다.

* ‘14.1월 전년동기대비 국제여객 7.4%,
   국내여객 14.0%, 항공화물 8.1% 증가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노선 취항 및
운항편 확대, 원화 강세로 인한 내국인 해외
관광 증가, 소치동계올림픽에 따른 러시아 노선 등
유럽노선 여객 증가, 항공기 결항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7.0% 상승하여 역대 2월 중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 331만명('11.2월) → 375만명('12.2월) →
  402만명('13.2월) → 431만명('14.2월)

지역별로 살펴보면
일본(△3.9%)과 대양주(△0.1%)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중국의 경우
지속적인 한중노선 수요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14.0%의 매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국제선 여객 국적사 분담률은 65.1%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국적사는 52.5%, 저비용항공사는
전년대비 12.5%의 분담율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 1.7%(’10.2) → 4.0%(’11.2) →
  6.4%(’12.2) → 9.9%(’13.2) → 12.5%(’14.2)

특히 국내외 항공사의 지방공항 부정기
취항 확대로 무안, 양양 등 지방공항의
국제선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다.
* 제주(40.7%), 대구(36.0%), 무안(57.8%),
   양양(63.4%) 증가 등

국내선 여객은 평년보다 높은 기온으로
인한 여행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12.2% 증가했으며 대형 국적사는 53.2%,
저비용항공사는 46.8%의 분담률을 보였다.
* 144만명('11.2월) → 162만명('12.2월) →
   155만명('13.2월) → 174만명('14.2월)
항공화물의 경우
국내산업계 조업일수 증가 19→20일,
설연휴 이전효과 와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의 영향으로, 국내 및 국제화물이
증가하여 항공화물은 전년대비 6.4% 성장세를
보였다.

* 26만톤('11.2월) → 28만톤('12.2월) →
  25만톤('13.2월) → 27만톤('14.2월)

국제화물의 경우 미국내산업계 조업일수 증가와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편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6.4%(23.3만 톤 → 24.8만 톤)
증가했으며 인천공항 환적화물은
전년대비 5.8% 증가한 7.4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의 경우
  전년대비 7.1% 증가한 2.1만톤 기록

국토교통부는 3월에도 내국인 여행수요 및
해외 관광객 증가, 항공사 노선 및 운항 확대 등의
영향으로 여객시장의 지속적 성장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화물은 미국 테이퍼링(양적완화의 점진적 축소)
여파 등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존재하나 선진국
중심의 세계경제 회복 추세 및 제트유가 안정화 속에
3월에도 긍정적 전망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부산지역 이전 공기업 올해 377명 채용, 45명은 지역인재 우선



부산지역 이전 공기업 올해 377명 채용,
45명은 지역인재 우선

- 4월 1일 ‘제2차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 개최

                                         기획총괄과 등록일: 2014-03-24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호응이 뜨거웠던
울산지역 합동채용설명회(3.4.개최)에 이어
4월 1일, 부경대학교 대학극장에서 「제2차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혁신도시로 이전하는
10개 공공기관 합동으로 진행되며,
이전기관들의 금년도 신입사원 채용요강 설명,
공기업에 입사한 지역출신 선배들과의 상담시간이
있을 예정이어서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부산지역 젊은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 참가한 10개 공공기관은 다음과 같다.

제2차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 
참가 10개 공공기관




앞으로 국토교통부는 전국의 혁신도시를 순회하며
매월 합동채용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장관동정] 서승환 장관, 규제개혁에 팔 걷고 나서


[장관동정] 서승환 장관,
규제개혁에 팔 걷고 나서

- 국토교통 규제개혁 간부 워크숍 개최

                                                        홍보담당관 등록일: 2014-03-23 11:01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3.22일(토) 오전에
국토교통부 과장 이상 간부 130여명이 참석하는
“국토교통 규제개혁 간부 워크숍”을 개최하고,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규제개혁 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3월 22일(토) 오전, 국토교통 규제개혁 간부 워크숍 장면

열띤 토론이 진행되면서 워크숍은
당초 예상시간을 2시간 넘게 초과한
오후 2시 40분까지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서승환 장관은 규제 개혁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공무원의 자세
변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국토교통부 직원 모두가 상하 구분 없이
규제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개혁의 선도자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하였다.

거창한 제도개선이 아니어도 적극적인
법령 해석과 같이 국민입장에서 서서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아야 하며,
이를 위해 모든 직원들이 현장 방문,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최대한
해결방안을 찾아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국토교통부가 독창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규제총점관리제”는 규제의 건수 감축 뿐만
아니라 품질까지 관리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정책관별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민체감
핵심과제”를 발굴하여 국민들이 규제개혁
성과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2014. 3. 23.

국토교통부 대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