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9일 일요일

2014년 7월~9월 전국 59,168세대 입주예정, 전년동기대비 86.4% 증가


‘14년 7월~9월
전국 59,168세대 입주 예정,
전년동기대비 86.4% 증가

주택건설공급과,공공주택개발과 등록일: 2014-06-29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14년 7월부터 9월까지(3개월간)
전국 입주예정 아파트를 공개하였다.

전국 입주예정 아파트는
총 59,168세대(7~9월, 조합 물량 제외)로
전년동기대비 86.4% 대폭 증가하면서
하반기 전월세시장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입주물량은
18,780세대(서울 7,642세대 포함)로
전년동기대비 56.4% 증가하였고, 
특히 서울 내곡지구·세곡지구 및
경기 수원호매실·고양삼송 등
공공물량이 수도권 전체물량의 39.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은 40,388세대로
전년동기대비 104.7% 증가하였으며,
부산·세종지역은 동원로얄듀크비스타(1,079세대),
신호지방산업단지 사랑으로부영(1,388세대),
세종푸르지오(1,970세대),
엠코타운(1,940세대) 등 대단지
입주물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규모별로 살펴보면,
60㎡이하 17,393세대,
60~85㎡ 35,419세대,
85㎡초과 6,356세대가 입주예정으로, 
중소형(85㎡이하)주택과
대형(85㎡초과)주택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92.8%, 46.5%
증가하였다.

주체별로는, 공공 10,305세대,
민간 48,863세대로 조사되었다.

아파트 입주단지에 대한 세부정보는
전월세 지원센터 홈페이지(http://jeonse.l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수 중소·중견해외건설업체" 에 5개사 첫 선정

"우수 중소·중견해외건설업체" 에
 5개사 첫 선정

- 시장개척·현장훈련(OJT) 등을 통해
  중소·중견업체 해외진출 본격 지원

해외건설정책과 등록일: 2014-06-29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중소·중견업체 해외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5개 업체를 ‘2014년 우수 해외건설업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5개 우수업체는 ㈜경동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동아지질, ㈜유신,
㈜태웅건설 등으로
건설엔지니어링 업체 3개사,
토목 공사업 등 중소·중견
전문건설 업체 2개사이며,
해외건설진흥위원회(위원장: 국토부
제1차관)에서 수주실적, 재무상태,
신시장 개척의지, 기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아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 해외건설업체에
대해서는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정보·금융·외교력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해외건설 시장개척사업,
현장훈련(OJT) 등에 지원우대할 뿐만
아니라, 대기업·공공기관 등에 우수업자
선정정보가 제공되고 해외건설 브랜드가
마련되면 인증마크 사용권 부여도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매년 우수 해외건설업자를 지정하여
중소·중견 건설업체 해외진출을 독려해나가는
한편, 중소기업 이행성 보증발급 확대지원,
해외건설업 표준하도급 계약서 제정,
대·중소기업 동반진출시 상호협력평가에
인센티브 부여 등 중소·중견업체의 해외진출
문턱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하게 정책적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공간정보산업 선도할 핵심인재" 키운다.


"공간정보산업 선도할 핵심인재" 키운다.

- 공간정보 융복합 특성화대학원 11개 지정,
   특성화고 3개 선정

공간정보기획과 등록일: 2014-06-29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공간정보산업을 이끌어나갈
창의적인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공간정보 융복합 특성화대학원 11개를
지정하고 특성화고 3개를 선정했으며
앞으로 5년간 지원한다고 밝혔다.

특성화대학원은 IT, 문화, 에너지 등
사회 각 분야를 공간정보와 융복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창출을 유도할
우수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특성화고등학교는 공간정보산업 현장에서
기초적인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관리·가공할
인적자원의 수급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DB/SW 기술 교육 중심의 전문기능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특성화대학원은 ’14.5.30.~6.13. 까지
모집기간 동안 전국 12개 대학교가
응모하였으며 「공간정보 융ㆍ복합
핵심인재 양성사업 운영지침」(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구성된 공간정보 핵심인재
양성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강원대,
강릉원주대, 경북대, 남서울대, 동의대,
부경대, 서울시립대, 세종대, 안양대,
이화여대, 충남대가 지정되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5.30.~6.13.까지
모집 기간 동안 11개 고등학교가 응모하였고,
시·도 교육청의 사업계획서 검토와 「공간정보
특성화 고등학교 육성사업 운영지침」
(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구성된
공간정보 특성화고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서울디지텍고등학교,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
울산경영정보고등학교가 선정되었다.

이번에 지정된 특성화대학원에는
재학 중(1학기생에 한함)이거나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 중에서
연구계획서의 심사를 거쳐 장학생이
선발되면 1인당 연간 약 1200만 원의
지원금을 학생과 학교에 지원할 예정이고,
특성화고등학교로 선정된 학교에는
교육인프라 구축,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전문교원 연수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당 연간 약 1억 원씩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ICT, 모바일 등
첨단 기술과 공간정보를 융·복합하는
국민행복기술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공간정보 창의인재
양성사업을 통해 새로운 공간정보 융복합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산ㆍ학ㆍ연ㆍ관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우리나라 공간정보 산업의 기초체력이
증진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남아 해외건설 수주, ‘시장별 맞춤형’ 새 전략


남아 해외건설 수주,
‘시장별 맞춤형’ 새 전략

- 하반기 동남아시아
  해외건설 수주지원단 본격 활동 나서

해외건설지원과 등록일: 2014-06-29 11:00


국토교통부 김경식 차관은
6월 30일부터 7월 5일까지 6일간
싱가포르, 홍콩, 필리핀을 방문하여
해외건설·인프라 분야 주요 장관 등
발주처 고위급 인사 면담을 통해
우리기업의 동남아시아 해외건설
진출기반을 넓히는 수주지원 활동에
나선다.

이번 동남아 수주지원 방문은
‘13.10월 개최한 한-싱가포르 정상회담과
’14.3월 말레이시아 수주지원단 활동
(단장:서승환 장관)에 대한 후속조치로서
구체적 성과를 도출하고, 그간의 해외건설
텃밭이었던 중동 및 플랜트 분야를 벗어나,
新시장을 창출하고 ‘13년 중동을 추월한
아시아 시장의 성장세를 유지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건설·엔지니어링 분야
5개 민간기업 합동으로 참여
특히, 이번 해외건설 수주활동은
기존의 개발유망국가 위주의
아시아시장 수주지원과 달리,
아시아시장을 자체발주가 가능한
선진시장(싱가포르, 홍콩)과
개발유망시장(필리핀)으로 구분하여
맞춤형 진출 전략을 시행한다.

수주지원단은 싱가포르에서,
지난 ‘13.10월 한-싱가포르 정상회담시
논의되었던 도심지하철 공사(144억 불),
항만건립공사(13억 불) 등 주요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타깃형 수주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14.3월 서승환 장관의
말레이시아 수주지원활동과 연계하여,
싱가포르-말레이시아 고속철도 사업을
우리기업들이 수주할 수 있도록
그간 쌓아온 고속철도 시공 및 차량,
운영기술 등을 패키지 홍보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교통부,
육상교통청과 고위급 면담을 가진다.

홍콩은 인구 과밀·증가, 대지부족으로
인프라 확충 및 시설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우리 기업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홍콩의 한정된 건설 여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양국간 협력관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홍콩은 인프라 개발에
매년 10조 원 이상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을 갖고 있어,
공사 규모나 재원확보력에서
매력적인 선진 시장으로, 이번 방문에서
도로부, 지하철공사와 고위급 면담을
추진하여 우리기업의 진출방안을 모색한다.

필리핀은 최근 잇달아 우리기업이
수주성과를 올린 국가로, 수력발전,
교통인프라, 방재, 신도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과 프로젝트
참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에너지부,
교통통신부, 공공사업도로부,
주택도시개발위원회와 고위급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13년 필리핀 남부지역을 강타한
태풍피해로 인해 시설기준이 ’자연재해
대응력 강화‘로 전환되는 시기에 있어,
기술협력을 통한 시장 선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수도권의 인구집중에
따른 교통혼잡과 환경문제에 대한 정책경험을
공유하고 기술협력을 실시하기 위한
첫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현지에서 땀 흘리며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는
건설현장 공사관계자를 대상으로
싱가포르, 필리핀에서 기업간담회를
개최하여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기업간담회에서는 ‘13년 아시아지역이
최초로 연간 200억 불 수주를 돌파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기 위하여,
건설유공자에 대해 국토교통부장관 표창도
수여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발유망시장과
선진시장은 서로 그 특성이 달라
진출전략을 달리해야하며,
개발유망시장의 가능성과 선진시장의
안정성의 적정한 균형을 통해 상
호보완적으로 우리기업의 진출기반을
다변화할 수 있다”고 하면서, 각 시장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개발유망시장은 다양한 건설·인프라
수요가 있는 반면, 재원확보가 어렵고
사업화에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정책금융지원으로 재원마련을 돕고
시장개척자금지원사업 등으로 사업발굴 및
현지 수주교섭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선진시장은 자체 재원조달은 가능한 반면,
공간, 시공조건 등이 한정된 건설여건을
극복해야하므로, 우리의 높은 기술력을
보다 많이 알리고, 더욱 높은 수준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수주지원단
방문 성과를 이어가기 위하여,
메가프로젝트 발주 및 수주진행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이번에 논의된
양국간 협력방안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국토부는
우리기업의 新시장 진출을 위해
보다 다양한 지역으로 확대하여
수주지원활동을 펼치고, 하반기 개최될
대규모 해외 발주처 초청행사인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
(GICC 2014, 9.17.~9.19.)를 통해
국내에서도 발주처-기업간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민자 공원 개발, 쉽고 빠르게 추진

민자 공원 개발, 쉽고 빠르게 추진

- 「도시공원부지
    개발특례에 관한 지침」 시행

녹색도시과 등록일: 2014-06-29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도시공원을 민간이 조성하는
특례제도에 대해 심의 절차를 줄이고
사업기간을 단축하는 등 「도시공원
부지에서 개발행위 특례에 관한 지침」 을
6월 3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시공원 개발특례 제도는
도시공원으로 지정되었으나,
지자체가 조성하지 못하고 있는 공원을
민간사업자가 조성하면 그 인센티브로서
공원부지의 20%에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다.

현재 공원부지에서의 수익사업 면적을
30%로 확대하는 내용의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은 연내 시행을
목표로 국회에 발의(6.23, 김태원 의원)
되어 있으며 지침에는 민간이 공원을
조성할 때 개발사업의 수익실현 시기가 늦고
사업 확정까지 거쳐야 하는 복잡한 절차와
과도한 제안서류 비용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공모제를 추가 도입하였다.

지침 개정으로 민자공원 사업을 검토 중이나
복잡한 절차와 늦은 수익실현 시기 등으로
사업추진이 부진한 일부 지자체(수원시,
의정부시, 원주시)에서 사업진행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시행되는 지침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공원조성과 수익사업 동시 시행 허용
현행은 민간사업자가 수익사업으로
분양 건축물을 추진하는 경우
건축물의 분양 전에 조성된 공원을
기부채납하여야 하나 앞으로는
수익사업의 완료(사용검사, 사용승인
또는 준공) 前에만 조성된 공원을
기부채납 하면 된다.

이 조치로 인해 분양 건축물인 경우
공원의 기부채납 전에 분양이 가능하여
시행자의 사업기간이 1년~2년 정도
단축되면서 재원부담 또한 많이 경감될
것으로 본다.

② 민자공원 특례제도 절차 간소화 등

현행은 민자공원 조성을 원하는
민간사업자가 거쳐야 하는 관련 위원회의
자문과 심의가 8회이나, 3회로 단축된다.

이번 조치로 인해 절차 진행으로
소요되는 기간이 2년 이상에서
1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또한, 현행 공원조성계획 결정
이전에 하는 지자체와 민간사업자 간
협약 체결과 사업 시행자 지정을
앞으로는 공원조성계획 결정 이후에
하는 것으로 개선한다.

이번 조치로 인해 민간사업자에게
공원조성계획 변동으로 인한 사업추진의
불확실성을 제거해주고 동시에 재원조달의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③ 제안서 제출서류 간소화

현행 민간이 공원조성사업을 제안하는 경우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에 감정평가서와
기본설계도가 포함되어 있으나

앞으로 감정평가서는 생략하고
기본설계도는 약식서류인 기본구상도로
대체된다.

이 조치로 인해 사업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민간이 제출서류 작성에 소요되는
비용을 대폭 줄일 것으로 전망된다.

* 기본구상도 비용은
   기본설계도(공사비의 1∼2%)의 10∼20% 수준

④ 공모제 도입

현행은 민간이 공원조성안을 작성하여
민간공원 사업을 제안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해당 지자체에서 미리 대상공원을
선정한 후 공모를 통해 민간공원 사업자를
선정할 수 있게 된다.

개정되는 세부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호이상 임대사업자도 민영주택 우선공급 받는다.

20호이상 임대사업자도
민영주택 우선공급 받는다.

-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개정안,
    6월 30일 공포·시행

주택기금과,주거복지기획과 등록일: 2014-06-29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임대사업자에 대한 민영주택
우선공급을 확대하고, 국가등이 출자한
부동산투자회사가 공공건설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입주자모집 조건을 완화하며,
귀환 국군포로에게 주택을 우선공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개정안을 2014년 6월 30일(월)
공포·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임대사업자에 대한
민영주택 우선공급 확대
※ 담당부서: 주택정책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사무관(☏044-201-3360, 3361)

(현행) 조례로 정하는 경우
임대사업자인 리츠·부동산펀드에게
민영주택을 우선공급할 수 있으나*
활용사례 미미

* (현행 제13조제7항)
특별시장·광역시장·시장·군수는
청약률과 임대수요 등을 감안하여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우선공급
허용 가능(단지·동·호 단위)

(개선) 민영주택 우선공급 대상에
리츠·부동산펀드 이외에도20호이상
임대사업자 추가(2.26 주택임대차시장
선진화방안 후속조치)

조례로 정하도록 한 우선공급 기준을
조례 제·개정 절차 없이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입주자모집승인권자는 모집공고 승인 시
청약률 등 지역여건에 비추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우선공급 물량 제한 가능

우선공급 받은 주택은 매입임대주택
또는 준공공임대주택으로 으로
등록하도록 하여 공공성* 확보

* 임대의무기간(매입 5년, 준공공 10년) 및
   임대료 제한(연 5% 범위내 증액)

(기대효과) 무주택 서민을 위한
민간 매입임대주택 공급 활성화 및
기업형 임대사업 활성화

[2] 공공임대리츠에 대한
입주자모집 조건 완화
※ 담당부서: 주택정책관 주택기금과
    윤성업사무관(☏044-201-3342)

(현행) ‘공공임대리츠’는
10년 공공임대주택을 건설·임대하기
위해 국가·지자체 또는 LH 등 공공기관이
출자하는 부동산투자회사로서,
실질적으로, 국가·지자체 또는
LH 등 공공기관이 사업주체이나,
현행 규정에 따르면, 시장등의
입주자모집 승인이 필요해 사업지연 우려

(개선) ‘공공임대리츠’도
국가·지자체 또는 LH 등 공공기관과
동일하게 입주자 모집을 할 수 있도록
입주자모집 조건 완화*

* 입주자모집승인 대상에서 제외
(대지소유권 확보, 주택임대보증,
저당권 말소 등 적용 제외)

(기대효과) ‘주택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발표(‘14.2.26)된 공공임대리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통해 10년 공공임대
주택 공급 확충

* 국가·지자체·LH 등이 출자한 리츠가
공공택지에 10년 공공임대주택을 건설·임대하는
사업('17년까지 최대 5만호 착공 목표)

[3] 귀환 국군포로에 대한
주거지원 특례 신설
※ 담당부서: 주택정책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사무관(☏044-201-3360, 3361)

(현행) 「국군포로의 송환 및 대우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개정(’13.6.23)으로
귀환 국군포로 주거지원의 일반적
근거 마련

(개선) 무주택자인 귀환 국군포로에게
영구·국민임대주택의 우선공급 및
국민주택등(임대주택에 한함)의
특별공급을 허용

이 경우에도 주택 유형별로
소득·자산요건을 충족하여야 함이원칙이나, 
국군포로의 공로와 희생을 감안하여
위로지원금 등으로 소득·자산요건을
초과하더라도 공급이 가능하도록 특례 마련

(기대효과) 국가를 위해 헌신한
귀환 국군포로의 공로와 희생에
보답하고 주거안정에 기여

[4] 한부모가족 등의
영구·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개선
※ 담당부서: 주택정책관 주거복지기획과
    김경헌사무관(☏044-201-3360, 3361)

(현행) ①「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보호대상 한부모가족은 독립세대임을
요하지 않으나,

영구·국민임대주택의 우선공급 자격은
원칙적으로 무주택‘세대주’로 되어 있어
한부모가족도 독립세대임을 전제로
세대주임을 요함

※ 한부모가족 : 모자가족 또는 부자가족

그러나, 한부모가족으로서 형제자매 등의
집에 동거하는 경우에는 세대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함

② 영구임대주택의 우선공급 대상에
노부모(65세이상) 부양자를 포함하고
있으나, 세대주 배우자의 노부모를
부양하는 경우는 제외

※ 국민임대주택 : 세대주 및
    배우자의 직계존속(노부모) 포함

(개선) ① 보호대상 한부모가족에 대한
영구임대·국민임대 주택 우선공급 시
세대주 요건 배제

②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경우도 영구임대주택 우선공급

(기대효과) 보호대상 한부모가족의
주거안정 및 노부모 봉양 장려

[5] 부적격 당첨자에 대한 제재요건 완화
※ 담당부서: 주택정책관 주택기금과
    전상억사무관(☏044-201-3351, 3343)

(현행) 청약자의 부주의한 청약으로 인해
다른 적격자의 당첨기회가 박탈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청약자격을 위반**하여
당첨된 자가 소명기간에 부적격 사유를
소명하지 못한 경우에는, 당첨취소이외에
소명여부 또는 고의성 여부에 따라
청약통장 효력을 상실시키거나 당첨자로 관리
또는 1~2년간 청약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등의 제재를 부과

* 소명결과 확정된 부적격당첨자 대신
예비입주자(낙첨자 중 추첨) 중에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되므로,
부적격 당첨자로 인해 적격자인
누군가의 당첨기회가 박탈

** 주택소유여부, 세대주 및 해당 거주지,
     부양가족수, 재당첨 제한 등

(개선) 부적격 당첨자에 대하여는
당첨을 취소하되, 당첨일부터 3개월
청약제한만으로 한정

☞ 청약제한 기간이 대폭 단축(1~2년→3개월,
현재 청약제한 기간에 있는 경우라도
3개월만 적용), 당첨자로 관리되지 않게 되어
재당첨 제한 미적용, 청약통장 효력이 유지되어
가입기간·납입횟수·저축총액에 따른
청약순위·순차 유지 가능

(기대효과) 부적격 당첨자에 대한
과도한 제재로부터 청약자의 권익보호 및
청약활성화 기대
 
◈ 이번에 개정·공포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은
   2014년 6월 30일 관보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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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주~인천공항, KTX로 한 번에 간다!


부산·광주~인천공항,
KTX로 한 번에 간다!

- 30일 개통…인천에서도
  서울·용산역 환승 없이 이용

철도투자개발과 등록일: 2014-06-29 11:00

부산·광주에서 KTX를 타면
인천국제공항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인천지역에서도 서울역까지
나오지 않더라도 KTX를 이용해
인천공항에 갈 수 있게 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30일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에서
KTX 인천국제공항 운행 개통식을 가졌다.
`11년 6월에 착공한 동 사업은
경의선과 인천국제공항선을 연결하는
수색직결선 2.2km 신설, KTX 운행을 위한
인천국제공항선 시스템 개량,
KTX 정거장 신설(인천국제공항역,
검암역)로 구성되었다.

`13년 말 공사 마무리,
`14년 1월부터 시설물검증시험,
`14년 5월 말부터 하루 3회 왕복의
영업시운전 실시 등을 거쳐 열차 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한 후, 개통을 하게 되었다

이번 KTX 인천국제공항역 개통으로
부산이나 광주 등에서도 서울역이나
용산역에서 별도의 환승 없이 곧바로
인천국제공항까지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인천지역에서도 서울역이나 용산역까지
나오지 않고 KTX를 직접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교통편의 중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