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5일 화요일

평택시, 2020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평택시, 2020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보도일시-2020. 9. 11. 배포 즉시

담당부서-미래전략관

담 당 자-김라영 (031-8024-2273)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9월 10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경기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0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 11회째를 맞는 매니페스토 경진대회는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제출한 

353건의 사례 중 1차 서면심사를 거쳐 

172건의 2차 현장 PT발표를 선정해 

우수사례와 최우수사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현장 PT발표는 

영상자료 제출로 대체됐다.


이에 시 미래전략관은 

‘우리는 평택에 살기로 했다!’라는 주제로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 우수사례 공모를 

접수했다. 

발표는 네이버 대표카페 안포맘 운영자 

류정화 대표운영자가 맡았다.


시가 제출한 사례는 

지역 내 민원인으로 여겨져 오던 

맘카페 구성원들과 협치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지역문화 활성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로컬문화 기획자로 

탈바꿈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또 시는 지난 2007년 시작, 

현재 2만5천명 규모로 확산돼 

온라인 소통창구로서 현대판 

‘빨래터’라 불리고 있는 맘카페가 

코로나 재난지원금, 돌봄 쿠폰의 

평택시 농산물 공동구매 캠페인과 

‘힘내라 평택 선별진료소’응원 운동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활동사례도 

함께 소개했다.


시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맘카페 구성원들과 

‘민선7기 시민출범 위원회’와 

‘보조금 심의위원회’, 

시민협치 활동 등을 함께 추진함으로써 

공공서비스 연결을 통해 

‘삶이 변하는 지역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시 관계자는 “하나의 시민사회를 

만드는 데는 60년이 걸린다고 하듯이 

오랜기간이 걸리는데 안포맘의 경우 

그 지역의 어려움을 공론화하는데 

큰 기여를 했으며 우리시도 ‘내 삶이 

변하는 지역의 문화’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성숙한 민주주의와 참다운 

지방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매년 전국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는 

지방자치 역량강화에 활용될 수 있도록 

도서로 발간해 오고 있다.


평택 남부권역 순환형 버스 개통운행

평택 남부권역 순환형 버스 개통운행


보도일시-2020. 9. 15. 배포 즉시

담당부서-대중교통과

담 당 자-진달래 (031-8024-4690)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남부권역을 운행하는 기존 노선과 

신규아파트단지 간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순환형 버스(노선번호 888A번, 888B번)를 

오는 2020년 9월 21일부터 신설 운행한다고 

밝혔다.





평택시 관계자는 남부권역에 

대규모 주택단지 입주가 지속되고 있으나 

그에 비해 버스 서비스 제공이 열악하다고 

판단되어 대중교통 편의를 도모하고자 

금번 순환형 버스를 개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당노선 버스는 

동일한 구간을 양방향으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888A번은 우측순환, 

888B번은 좌측순환으로 운행하게 되고 

평일기준 10~15분의 배차간격으로 

각 노선별로 84회씩 운행하게 된다. 

또한 해당노선 탑승시 평택역 등 

버스가 집중된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환승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해당노선은 

매회 순환을 하는 노선이 아닌 

순환과 종점을 교차로 운행한다고 밝혔다. 

888A번을 예로 들면 첫번째의 경우 

평택역 인근을 중단없이 운행하고 

두 번째의 경우 종점인 평택터미널에서 

운행을 종료한다.


이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운전자들의 근로시간, 휴식시간이 정해져 있어 

불가피한 사항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경우 

버스앞면 「시내순환」, 「종점행」 등 

행선지 표식을 보고 탑승해야 한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그동안 남부권역 

대규모 아파트단지 입주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워 불편을 겪어 왔는데 

금번 순환형 버스 신설로 신속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가 기대된다며 

향후 이용객 수요를 검토하여 

단계적으로 버스노선을 확충하는 등 

더 나은 교통편의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1년 동안 

남부권역 순환버스 신설을 위해 

코로나19로 승객이 급감한 운수사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화성시 농업기술센터, 2020년 9월 15일 봉담읍에서 장안면 신청사로 이전 개청

화성시 농업기술센터,
2020년 9월 15일 봉담읍에서
장안면 신청사로 이전 개청
○ 봉담읍에서 장안면으로 이전 개청
○ 대지 115,870㎡, 연면적 6,953㎡,
    284억원 투입돼...교육관, 과학연구관,
    실습관 등 갖춰

         화성시    등록일 2020-09-15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9월 15일 봉담읍에서 
장안면(풍무길 80번길 53-20)
신청사로 이전 개청했다.

지난 2018년 착공을 시작해
총 284억 원이 투입된 신청사는
대지 115,870㎡, 연면적 6,953㎡,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행정교육관, 농업과학연구관,
농식품가공연구관, 농업실습교육관 등으로
조성됐다.

또한 부지가 협소해 기존 청사에서
운영하지 못했던 농업기술교육장이
61,120㎡ 규모로 2022년 3월까지
마련될 예정이다.

농업기술교육장은
농업체험장, 종자채종포, 예찰포,
미래작물재배지 등으로 구성돼
기존 농업인뿐만 아니라 귀농인, 창업농,
도시민까지 다양한 실습 교육이 가능하다.

이명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기존 청사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며,
“과학 영농 정착과 농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전에 따른 실험기기 설치를 위해
▲쌀 품질 및 품종 분석
▲토양검정
▲식물체 및 상토분석
▲잔류농약분석
▲퇴비 부숙도 및 액비 성분검사
▲농업용수 분석은 오는 30일까지
▲미생물 생산 및 공급업무는 내달 31일까지 중지된다.

화성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 선정...국비 98억원 확보

화성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 선정...
국비 98억원 확보
○ 2018년, 2020년에 이어 세 번째 선정
○ 도시계획도로 등 총 171.3km에 163억원 투입

                  화성시            등록일 2020-09-15


화성시가 국토교통부로부터
‘2021년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에
선정돼 국비 98억 원을 확보했다고
9월 15일 밝혔다.

앞서 지난 2018년과 올해에 이어
세 번째 선정으로 기존에 구축된
총 연장 109.8km에 도시계획도로 등
171.3km를 추가함으로써
지역 발전과 교통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사업은
동탄 1신도시, 동탄 2신도시, 병점, 남양,
향남, 새솔, 조암 지역 도시계획도로를 비롯해
지방도 313호선(전곡항교차로~천천IC교차로),
지방도 318호선(무송교차로~팔탄교차로),
국도 43호선(양감입구 삼거리~왕림교차로),
국지도 82호선(그린환경센터입구
교차로~화성한우마을삼거리),
국지도 84호선(수영오거리~한신대입구사거리),
삼천병마로(왕림교차로~수영오거리),
3.1만세로(독정입구삼거리~발안사거리)가
대상이다.

시는 여기에 돌발상황 관리에 필요한
교차로 감시카메라, 공영주차장 주차관제시스템,
온라인 신호제어, 좌회전 감응신호 시스템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딥러닝 영상분석 기반 스마트교차로로
신호 정체원인을 분석해 혼잡을 최소화하고,
어린이 보호구역내 안심통행서비스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방침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98억 원과 시비 65억 원,
총 163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노영 첨단교통과장은
“지능형교통체계는 평균 도로 건설비의
약 1%의 비용으로 교통 혼잡도를 20%가량 낮추고
평균 통행속도는 15%에서 최대 20%까지
높일 수 있다”며,
“최첨단 교통시스템으로 도로 효율성과
시민 안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시 지능형교통체계는 2021년 6월 착수해
2020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