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7일 일요일

2016년 설 연휴 귀성 2월7일 오전, 귀경 2월 8일 오후 가장 몰릴 듯

귀성 2.7 오전, 귀경 2.8 오후 가장 몰릴 듯
- 「정부합동특별교통대책」시행…
    대체공휴일 2.10(수)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부서:철도운영과,도로운영과,교통정책조정과,항공산업과
등록일:2016-02-02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오는 2월 5일부터 2월 10일까지 6일간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고향을 다녀올 수 있도록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수립·시행할 계획이다.

올 설 연휴기간 중
귀성은 설 하루 전인 2월 7일(일) 오전에,
귀경은 설 당일인 2월 8일(월) 오후에
고속도로 혼잡이 가장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5일간의 연휴기간으로 인해
귀성 최대 소요시간은
서울→부산 5시간 20분·서울→광주 4시간 20분이며,
귀경은 부산→서울 6시간 40분·광주→서울 5시간 40분 등으로
지난해보다 귀성은 약 1~2시간 가량 감소하고,
귀경은 20~40분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2.5~2.10) 동안
총 이동인원은 3,645만명, 1일 평균 608만명이고,
고속도로 교통량은 1일 평균 416만대로 예측되며,
10명당 8명이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올해 설 명절에는 고속도로 혼잡시
국도 우회정보제공 구간을 40개 구간으로
확대(9개구간→40개구간)하고,
휴게소 혼잡관리시스템은 9개소(5개소→9개소)로,
졸음쉼터 또한 전년대비 40개소 증가한 194개소로
확충하였다.

도로·철도·항공 및 항만 등 교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통해 안전위해요인을 사전에 해소하고,
비상상황발생시 유관기관 간 안전수송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또한, 교통법규 준수의식을 높이기 위해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무인비행선 4대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갓길차로 위반 차량을
계도·적발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2016년 설 연휴 교통수요조사 결과

2016년 설 연휴 교통수요조사 결과


    국토교통부     등록일    2016-02-03







2016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2016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국토부    등록일   2016-02-03








2016년 설연휴 교통안전대책

2016년 설연휴 교통안전대책


        국토교통부    등록일   2016-02-03







2016년 설 연휴 교통정보 안내전화 및 인터넷 주소

◈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본부(콜센터) :
   044-201-4800~4810

◈ 종합교통정보 안내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포탈사이트 www.molit.go.kr
- 인터넷 실시간 교통정보제공 : www.its.go.kr
- ARS 1333(고속도로, 국도)

◈ 전국 대중교통정보안내
- 국토교통부 TAGO 홈페이지  www.tago.go.kr

◈ 고속도로 교통정보 안내 콜센터 ARS, 홈페이지 주소
- ARS 1588-2504,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www.ex.co.kr

◈ 응급환자 수송 : 119

◈ 철도 ARS, 홈페이지 주소
- ARS 1544-7788, 홈페이지 www.korail.com
◈ 고속버스 ARS, 홈페이지 주소
- 통합 콜센터 ARS 1588-6900
- 홈페이지
- 경부선 www.kobus.co.kr,
- 호남선 www.easyticket.co.kr,

◈ 항공기 ARS 및 홈페이지 주소
- 대한항공 ARS 1588-2001,
  홈페이지 www.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ARS 1588-8000,
  홈페이지 : www.flyasiana.com

◈ 여객선 홈페이지 주소
- 가보고싶은 섬  http://island.haewoon.co.kr

◈ 기상정보  ARS, 홈페이지 주소
- 기상청 ARS 131(해당지역 DDD+131),

  홈페이지 www.kma.go.kr



부동산산업을 부가가치 높은 서비스산업으로 육성

부동산산업을 부가가치 높은
서비스산업으로 육성
- 국토부,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방안」 발표
- 네트워크형 종합서비스 인증제,
  부동산 안심거래 서비스,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법' 제정,
  부동산 산업의 날 등 담겨

부서:부동산산업과,토지정책과  등록일:2016-02-03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부동산 산업을 부가가치가 높은
현대적 서비스 산업으로 지원·육성하기 위하여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방안’을 수립·발표하였다.

부동산 분야는 GDP 비중이
약 8%(한국은행, ‘14)로 산업의 총매출액이 50조원,
종자자수가 41만명으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데도 그동안 체계적인 대책이 없었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대 전략(경쟁력 강화, 신뢰성·투명성 제고)하에,
11개 세부 정책과제를 제시하였으며,
주요 중점과제는 다음과 같다.

[1] 경쟁력 강화

① 부동산 종합서비스 체계 기반 마련

부동산 종합서비스에 대한 시장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업역간 칸막이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책임소재 불분명 등으로
수요자 불편을 초래하여 왔으나

앞으로는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편리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토록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네트워크형 부동산 종합서비스
인증제’가 도입된다.

개별업체가 다른 업역과 연계(네트워크 구성),
공동책임 등을 통해 부동산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 우수사례를
발굴·인증(인증마크 부여)해 나갈 계획이다.

② 리츠를 부동산 선도산업으로 육성

리츠는 연관효과*가 큰 산업이나
외국에 비해 규모가 작고, 대부분 사모형태로
운영되며 투자대상도 업무시설에
편중(전체 중 50%)되고 있는 실정이다.

* `15년말 현재 리츠 관련 일자리
  종사자 총 8,391명(리츠 및 AMC 임직원: 938명)
**리츠 시가총액(원), 상장비율: 우리나라 0.1조(1%),
  싱가포르 59조(100%), 미국 1,000조(90%),
  일본 100조(93%)
리츠를 부동산 산업의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고 제도도입 취지에 맞게 공모 활성화 및
장기간 운영을 유도하기 위하여 앵커리츠 등을
활용한 수익성있는 모델을 발굴하는 동시에
리츠 상장요건 완화, 기금 및 세제지원 등을 통해
기존 사모리츠의 공모전환, 신규 상장리츠 발굴 등
상장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③ 부동산 분야 신시장 발굴 지원 등

(미래형 융복합사업 발굴 지원) 부동산 산업이
IT, 금융 등과 융합하여 미래형 신사업을
발굴해 나가도록 지원하고, 임대관리업 등
부동산 산업의 벤처업종 지정 검토,
민·관개발 협력모델을 다양화하는 등
신시장 분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임대관리업 성장기반 마련) 외국에 비해
영세한 주거용 임대관리업을 뉴스테이 사업 등과
연계하여 주거용 임대관리업의 기업화 및
활성화를 유도하고, 비주거용 임대관리에
대한 체계적 관리방안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2] 신뢰성·투명성 제고
① 부동산 안심거래 서비스 도입

부동산 거래사고 발생시 소비자 피해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에스크로우 제도가 있으나
소비자가 이를 알지 못하거나 수수료가 높아
선택을 기피하는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앞으로는 부동산 거래시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에스크로우를 활성화하는 등 ‘부동산 안심거래
서비스 도입방안’을 연내 마련키로 하였다.

특히, 공신력 있는 시중은행에서
수수료가 낮은 상품을 보급하도록 유도하는 등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② 부동산 전문성 강화 및 기초 인프라 지원

(전문성 강화) 일자리와 직무교육이 연계되도록
부동산 분야 직무능력표준(NCS) 개편방안
(영업판매-부동산→부동산)을 마련하고,
전문분야별로 이력관리 및 자격별 전문분야
인증제*를 도입(협회 자율운영)하는 한편,
자격 취득 후에도 지속적인 직무훈련을 유도하여
전문성을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 기존 전문자격사가 특정분야 업무를
일정기간 수행하고 필요한 교육을 이수한 경우,
전문분야로 인증
(정보공개 확대) 부동산 산업의
투명성*(JLL: 한국 43위/102개)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비주거용 부동산 관련 정보 비공개 등에
기인한 바, 상업용·업무용 부동산 실거래가를
공개하고, 다양한 상업용 부동산 지수 개발(민·관 협력),
부동산 신규통계 발굴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 부동산 투명성 지수: 영국(1위), 일본(26위),
멕시코(41위), 한국(43위)
(산업실태조사 실시) ‘표준산업분류체계’상
부동산산업은 ‘부동산및 (부동산을 제외한)임대업’에
포함되어 현황 파악 및 정책수립에 애로가 있었으나,
앞으로 산업실태조사를 거쳐 부동산산업을
독자적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 (사례) 영국에서는 표준산업분류체계(SIC)를
개편(’08)하여 부동산·임대·비즈니스업에서
부동산산업을 대분류로 분리
③「부동산 서비스산업 진흥법」제정 및
「부동산 산업의 날」지정

부동산 서비스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육성·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부동산 서비스산업 진흥법*(가칭)’의 제정을
추진하고 부동산 산업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종사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부동산
 산업의 날」을 지정·운영하고,
종합컨퍼런스, Job Fair 행사도 동시에 개최하여
부동산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 (주요 내용) 부동산산업의 정의, 중장기 발전 계획,
네트워크형 우수서비스 인증, 전문인력 양성,
R&D 근거 등
국토교통부는 부동산서비스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난 7월부터 학계·업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구성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working group을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과제를 발굴해 나가고,
기존 발굴된 과제도 세부실행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해 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금번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방안」을 통해
중장기 부동산산업에 대한 정책방향을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부동산 산업의 수요자 관점에서 투명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및
서비스 수준 향상과 소비자 보호 및
부동산 투명성이 한 단계 높아지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다.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 방안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 방안

          국토부    등록일   2016-02-03














국토부, 지역위와 함께 '취약지역을 새뜰마을로 재생' 지원 확대

달동네·쪽방촌 등 22곳 선정 ...
재생사업 '속도'
- 국토부, 지역위와 함께
  '취약지역을 새뜰마을로 재생' 지원 확대


부서:도시재생과    등록일:2016-02-03 15: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이원종)는
2.3일(수) 국정과제인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의 일환으로
「새뜰마을사업」의 도시지역 대상지
22곳을 선정하고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 선정된 지역에는 올해 국비 90억 원을 시작으로
4년간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집중 지원이
이뤄질 계획이다.

* 개소당 국비 최대 50억 원 지원(국비 지원율:
   안전·생활 기반 시설 80%, 기타 70%)
새뜰마을사업은 “국민행복, 지역희망”을
비전으로 하는 박근혜정부 지역발전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시작된 사업으로,
달동네, 쪽방촌 등 주거환경이 극히 열악한
지역에 대해 생활 기반 시설(인프라),
집수리 지원 및 돌봄·일자리 등 휴먼케어를
종합패키지로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상향식 공모방식으로
총 44개 지역이 신청하여 전문가 평가위원회의
서면·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확정되었다.

선정된 곳은 한국전쟁 피난민이 정착한
산간 달동네가 많으며, 도심 내 쪽방촌,
환경오염 위험에 노출된 공단·공장 배후지역,
기반시설이 열악한 규제지역(공원지구 해제지역,
문화재 규제지역 등) 등이다.

국토부와 지역위는 이들 지역에
동일한 지원이 아니라, 지역의 특성과 수요에
따라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산간 달동네에는 화재, 긴급의료수송 등을 위한
마을안길 개설, 산사태, 우수범람 방지를 위한
재해방지시설을 집중 지원하고, 쪽방촌 등
주택환경이 열악한 지역에는 긴급 집수리와 함께
공·폐가 등을 활용한 공동홈 등 임대주택 조성,
공동화장실·빨래방의 조성, 소득창출을 위한
마을기업 설립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본 사업 명목의 국비 지원뿐만 아니라
정부내 관련 사업을 연계(국토부의 주거급여,
행복주택 사업 등)하고, 기업의 사회적 공헌,
시민단체 등의 자원봉사* 등을 통해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운동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 (민간 협력) 인근 공공기관·민간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건축사협회의 재능기부, 대학생 자원봉사 등
국토부 관계자는
“본 사업은 물리적 환경개선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사업이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추진되는 만큼, 사업대상지별 총괄계획가를
위촉하여 이끌어가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정부에서는 도시재생·집수리·주거·사회복지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지원단’을 운영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본 사업을 통해 ‘15년 선정된
30개 지역과 올해 22개 지역을 더해
전국적으로 52개소의 도시 주거취약지역
거주민 4만여 명에게 재해예방·시설보강 등
안전의 담보, 악취·오염 등 불결한 환경의 개선,
문화·체육·복지 시설 등 기초 기반 시설 확충 등의
혜택이 돌아 갈 뿐 아니라, 사업 과정에서
공동체 및 소득창출 활동에 참여하면서
주민들이 적극적인 자활의지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3월 초 합동 연수회(워크숍)를 시작으로,
기존의 사업계획을 재정비할 예정이며,
올해 상반기부터 계획(마스터플랜) 수립 및
시급한 사업을 우선 추진해 갈 예정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년~2025년) 공청회 개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16~'25) 공청회 개최
- 철도 고속이동서비스의 대중화 등
  중장기 철도비전 제시

부서:철도정책과   등록일:2016-02-03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2.4일(목) 오전 10시
대전 철도트윈타원(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계획 수립을 위해 2014년 3월부터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그 과정에서 철도망의 문제점과
신성장동력 확보 및 기후변화 대응 등
여건변화를 분석하고, 수차례 전문가 및
지자체 의견수렴, 추진방향 토론회 및 연구용역의
사업분석 등을 통해 계획(안)이 마련되었다.

교통연구원은 이번 공청회에서
▲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 지역 거점간 고속이동서비스 제공,
▲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 철도물류 활성화,
▲ 통일대비 등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였고,
각계 전문가의 토론과 함께, 지자체 및
업계 등에서 참석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고,
국토교통부는 이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절차를 거쳐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2016년 상반기 중
확정·고시할 예정이며, 그 과정에서 관심있는
국민들 누구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를
통해 계획(안) 내용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