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0일 월요일

황교안 권한대행, 현대차 남양연구소 찾아 자율주행차 개발현장 점검

자율주행차, 한국이 선도하자.
- 황교안 권한대행, 현대차 남양연구소 찾아
  자율주행차 개발현장 점검
- 자율주행차 선도국 도약을 위한
   민·관의 긴밀한 협력 강조

부서:홍보담당관   등록일:2017-02-20 14:30








‘네이버랩스’, IT 업계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획득

‘네이버랩스’,
IT 업계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획득
- 세계적 수준 IT 기술 접목돼 자율주행
  개발 가속화 기대…선도국 진입 목표

부서:첨단자동차기술과    등록일:2017-02-20 11:00



우리나라 아이티(IT : 정보통신기술) 업계가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IT 회사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별도법인 네이버랩스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임시 운행하는 것을 허가했다.
2016년 2월 시험·연구 목적의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 제도가 도입된 이래 13번째 허가 사례이다.

IT 업계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업계와 서울대학교 등 학계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 최초 허가는 2016년 3월 현대자동차이며
그 뒤로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KAIST 등이 허가를 받았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전통적 자동차 산업과
인공지능·정보통신 등 IT 산업이 융합된 미래기술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요구된다.

해외의 경우 구글 등 IT 업계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번 허가를 계기로 네이버랩스가
본격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는 우리 IT 분야의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이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에 접목되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20년 레벨 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정책목표로 정하고, 이를 위해 제도 개선과
함께 각종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 레벨 3은 고속도로 등 정해진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유사 시 운전자 개입 필요)한
단계이다.(미국 자동차공학회 기준)
 
특히 올해 무인(Driverless)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현재 구축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의 고속주행로를
우선 개방하고 내년에는 전체를 개방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비해
자율주행 기술이 다소 뒤처진 것은 사실이나,
이를 빨리 따라잡고 자율주행자동차 선도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오는 22일에 네이버랩스를 포함하여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업체, 대학들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적극 개선해나갈 계획”임을
덧붙였다.


[참고] ‘김해 대신 대구신공항’ 보도 관련

[참고] ‘김해 대신 대구신공항’ 보도 관련

부서:공항정책과    등록일:2017-02-20 13:58


대구공항 이전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방부와 대구시가 추진하는 군 공항 이전사업으로,
‘김해 대신 대구신공항’ 추진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입니다.

대구공항 중 민간공항시설은 터미널, 계류장, 주차장으로서,
국토부에서는 군 공항 이전 시기에 맞추어 이전부지에 대한
‘항공수요조사’를 거쳐 적정 규모로 건설할 계획입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은 국방부에서 현재 예비이전후보지를
선정 완료하고 이전부지를 선정하는 단계로,
개항 시기는 정해진 바 없습니다.

현재의 대구공항과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군 공항 이전건의서 상의 이전공항의 활주로 규모는
공군의 운용항공기 제원에 맞춘 2,743m이며,
대구시는 국방부에 3,500m의 활주로 규모를
요구하고 있으나, 이전공항의 활주로 규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대구공항의 이전사업비로 보도되는 7조 2,465억원은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군 공항 이전건의서 상의
사업비로, 군 공항시설 이외에도 군 부대시설
건설비용을 모두 포함한 사업비입니다.
< 보도내용 (부산일보, 2.19) >
□ ‘김해’ 대신 대구신공항 ‘대국민 사기극’
ㅇ 대구통합공항은 ‘23 개항 목표로 ’26년 목표인
    김해공항 확장보다 이름
ㅇ 약 7조 2,465억원을 투입하여 3,500m 넘는 활주로
    2개 이상 건설계획

[참고] '내가 안쓸거라...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턱없이 부족' 보도 관련

[참고] '내가 안쓸거라...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턱없이 부족' 보도 관련

부서:주택건설공급과     등록일:2017-02-20 11:28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장기수선충당금의 부족으로
승강기 등 공동주택 주요시설의 고장이 있을 때,
적기 공사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옴에 따라,
지난해 자치단체를 통해 장충금 산정 및
적립 가이드라인을 일선 아파트단지에 배포한바 있으며,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와 함께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장충금 산정 및 적립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적정한 장충금 적립을
유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보도의 내용처럼 장기수선충당금 적립액을
현재의 4배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보도는
결정된 사항이 아니며, 입주민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 중에 있습니다.
< 보도내용 (연합뉴스, 2. 20일자) >
□ “내가 안쓸거라...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턱없이 부족” 관련
 ㅇ 아파트 부실에 대비에 적립되는 장기수선충당금이
    법정금액의 6분의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국토부는 장충금 최소 부과기준을 마련해 고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음
 ㅇ 국토부가 판단한 적정한 장충금 적립액은
     현재(㎡당 99원) 적립액의 4배 수준임

국토부 제3차(2017년~2020년)....경기도 권역 2조 9천억 반영

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계획 확정‥
경기도 권역 2조 9천억 반영
○ 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계획에 경기도 권역 33개 사업 반영
○ 2020년까지 광역도로, 광역철도, BRT, 환승시설 등에

   국비 2조 9천억 투입
- 광역철도 9개, 광역도로 12개, BRT 5개, 환승역 7개 등
○ 경기도-서울·인천 광역교통이용 편의성 증대 전망
- 온실가스 배출량 4% 감소, 대중교통 이용률 2.3% 증가 기대

문의(담당부서) : 교통정책과 
연락처 : 031-8030-3765  |  2017.02.20 오전 9:49:49


경기도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을
확정·고시함에 따라, 경기도 권역 광역교통 분야에
33개 사업, 약 2조 9천억 원의 국비투자가 이뤄질 수 있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 계획’은
국토부가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문제를 개선하고자
각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수립하는 5년 단위 국가계획이다.
이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3차 시행계획의 경기도 권역 사업으로는
‘광역철도’ 부문 12개 사업, ‘광역도로’ 부문 9개 사업,
‘BRT’ 부문 5개 사업, ‘환승시설’ 부문 7개 사업 등
총 33개 사업, 국비 2조 9천억 원이 반영됐다.

우선 ‘광역철도’ 부문에는 현재 공사단계인
‘별내선(암사~구리~별내)’, ‘진접선(당고개~진접)’,
‘하남선(강일역~검단산역)’,
설계단계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3개 노선)’ 등
총 12개 노선이 반영됐으며,
2020년까지 2조 7,13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광역도로’ 부문에서는 경기도를 기점삼아 인천,
서울과 연계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상도교~호장교’,
‘감일~초이’, ‘벌말로’, ‘봉오대로~김포공항’ 등
9개 노선이 반영돼 1,877억 원의 국비가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와 경쟁력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구축 차원에서도
총 12개 사업 742억 원의 국비가 투자된다.

먼저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시스템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에 ‘부천~신방화역’,
‘도봉로~국도43호선’ 등 총 5개 사업 558억 원의
국비가 계획돼 있다.

또한, 교통수단 간 원활한 환승을 지원하는
‘환승시설’ 부문에는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킨텍스역 복합환승센터’ 등 7곳에 184억 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주차 가능한 면수만 도합 1,630면에 이르는 규모다.

도는 이번 시행계획의 추진이 완료됐을 경우,
그 효과가 ‘수도권 온실가스 배출량’은 4%가 감소하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2.3%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계획에 반영된

신규사업으로 인해 경기도와 서울·인천 간의
연계성이 강화돼 도민의 광역교통이용 편의성이
대폭 증진될 것”이라며, “국비지원을 통한
광역교통사업의 추진으로 도 및 관련 지자체들의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효율적인 광역교통문제 해소’
차원에서 국토교통부 및 관련 지자체와 적극적인
협의 및 참여를 지속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남경필 지사, “대한민국의 미래 4차 산업혁명, 경기도에서 현실화”

남경필 지사,
“대한민국의 미래 4차 산업혁명, 경기도에서 현실화”
○ 남경필 지사, 20일 차세대융합기술원 방문해
    4차 산업혁명 기술시연 및 관계자 격려
- 자율주행차 연구현장, 인공지능 재난구조 로봇 등 시연
-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조성 및 인공지능 로봇
  활용한 재난대응 방안 주문

문의(담당부서) : 과학기술과 
연락처 : 031-8008-4571  |  2017.02.20 오후 4:14:02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정부와 지자체의 새로운 먹거리
트렌드로 떠오른 가운데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도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 차세대융합기술원을
방문했다.

남경필 지사는 20일 오후 2시 30분 융기원을 방문해
자율주행차 연구현장, 인공지능을 탑재한 재난구조 로봇,
모션캡쳐 스튜디오 등을 찾아가 관련기술을 시연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
4차 산업혁명이 경기도에서 현실화 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잘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경기도형 4차 산업혁명 핵심사업 중 하나인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구축상황을 보고받고
자율주행차를 직접 시승한 남 지사는 “판교제로시티에
조성될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가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모이는 융합기술의 결정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재난구조 로봇 ‘똘망’에 대한 시연도 진행됐다.
똘망은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비한 최첨단 인공지능
로봇으로 2015년 세계재난구조로봇경진대회인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DRC; DARPA Robotics Challenge)에
국가대표로 출전한 바 있다.

남 지사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 한 시간 안에
밸브를 잠갔다면 피해가 훨씬 줄어들었을 것”이라며
“인공지능으로 밸브를 인식해 스스로 잠글 수 있는
재난안전 로봇 똘망이 있는 한 유사재난 사고에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차세대융합기술원과 협력해
새롭게 조성되는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차
관련 산업의 세계적 랜드마크로 육성할 방침이다.

실제 사람들이 거주하는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차 실증연구를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V2X(차량 간 통신 기술), 관제센터 등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 환경을 지원하고
자율주행차 실제 운행에 관한 데이터를 모아
입주 업체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12월 중 자율주행 셔틀을 제작, 운행해
일반인이 자율주행차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시범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무인 자율주행 셔틀은 12인승 전기버스로,
판교역과 연결된 2.5km 일반도로 구간에서
최대속도 30km/h로 운행된다.





울라~ 향남장짐지구개발사업이 무산되나요.

문뜩, 향남장짐지구개발사업이 궁금해서
즐겨찾기에 저장되었던 웹주소를 클릭했더니
열리지가 않더군요.

해서, 검색을 해봤더니
"무산위기"라는 뉴스가 있네요.

[참고]
KNS 뉴스통시 2016년 11월 21일字
(http://www.kns.tv/news/articleView.html?idxno=259862)



향남장짐지구가 오랬동안 준비를 해왔으면서,
아파트 건설 세대수가 크기에
지역주택조합아파트 개발사업이 무산되면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텐데요.

특히, 새롭게 추진중인 지역주택조합아파트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고요.





평택시, ‘국가안전대진단’ 교육 실시

평택시, ‘국가안전대진단’ 교육 실시

                평택시         등록일   2017-02-20



평택시(시장 공재광)는 17일 남부문화예술회관 세미나실에서
시설물 관리자 40명을 대상으로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지침 및
관리시스템 사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내실 있는 국가안전대진단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추진절차, 점검방법, 점검 시 주의사항 및 관리시스템의 사용방법
등을 중점 교육했으며, 안전취약 민간시설 집중점검 및
안전신문고 홍보를 통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평택시가 안전명품도시로 발돋움 하는데 시설물 안전점검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도 주변 생활위협요인을 발견할
때마다 휴대폰으로 촬영‧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평택시, 포켓몬GO 열풍에 따른 시민안전대책 홍보

평택시, 포켓몬GO 열풍에 따른 시민안전대책 홍보

                  평택시         등록일     2017-02-20


평택시(시장 공재광)가 ‘포켓몬GO’ 게임 열풍에 따라
시민안전대책 홍보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포켓몬고는 위치 기반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으로
지난달 24일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1000만 명이 넘는 사용자가 포켓몬고를 다운로드해
포켓스톱과 희귀 포켓몬이 나타나는 지역을 직접 방문,
이용 중이다.

평택시에는 포켓몬이 많이 출현하는 포켓스탑이 170여개,
체육관이 40여개가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 이용자들이 안전사고에 취약한
청소년층으로 안전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시는 포켓몬GO 게임 열풍에 따른 시민안전을 위해
20일부터 홈페이지, 시 공식SNS, 시정소식지 등에
안전 홍보물을 게재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시청, 출장소,
평택역, 대학교, 공원 주변 등에 입간판, 플래카드를
설치하여 안전보행을 유도할 방침이다.

공재광 시장은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경찰서,
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라이브 드론맵 기술 시연회…재해·재난, 평화유지 등 폭넓은 활용 기대

드론으로 찍고
실시간으로 공간정보 지도 구축하는 기술 개발
- 라이브 드론맵 기술 시연회…
  재해·재난, 평화유지 등 폭넓은 활용 기대

부서:국토정보정책과    등록일:2017-02-20 11:00






2017년 3월~2017년 5월 전국 입주예정아파트는 66,442세대

2017년 3월 ~ 2017년 5월
전국 아파트 66,442세대 입주 예정

부서:주택정책과,공공주택공급과   
등록일:2017-02-20 11:00










“녹물 나오는 수도관 바꿔드려요” 경기도, 6만1,200세대 교체 지원

“녹물 나오는 수도관 바꿔드려요”
도, 6만1,200세대 교체 지원
○ 도비 130억 원 등 총 260억 예산 투입해
    30개 시‧군 6만1,200세대 녹슨 상수도관 교체
    공사비 지원
○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등)은 공사비 전액 지원.
    먹는 물 복지 실현
○ 2015년부터 2018년까지 20만 세대
    노후주택 상수도관 교체 지원 실시

문의(담당부서) : 상하수과 
연락처 : 031-8008-6990  |  2017.02.20 오전 5:32:00


경기도가 올해 도비 130억 원 등
총 260억 원의 예산을 들여 30개 시·군 6만1,200세대의
녹슨 상수도관 교체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지은 지 20년이 지난 노후주택(단독,
공동주택) 가운데 면적 130㎡ 이하 세대다.

지원금은 주택면적에 따라 다른데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은 공사비 전액을, 면적 60㎡ 이하는 80%,
85㎡ 이하는 50%, 130㎡ 이하는 30%를 지원받을 수 있다.
나머지는 주택소유주가 부담한다.

예를 들어 60㎡이하 노후주택의 공사비가 100만 원일 경우
80만 원은 도와 해당 시군이 부담하고
나머지 20만 원만 소유주가 부담하게 된다.
공용배관의 경우는 세대별 최대 50만 원,
옥내급수관의 경우에는 1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희망자는 해당 시군 수도 관리부서 또는
공동주택 관리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20년 이상 경과 노후주택(130㎡ 이하)은
약 100만 세대로, 이 중 상당수 세대가
녹슨 상수도관에서 나오는 녹물로 불편을 겪고 있다.

경기도 수자원본부 관계자는 “옥내급수관 및
공용배관에 아연도강관을 사용한 노후주택의 경우
부식과 누수가 발생한 사례가 많다”면서
“녹슨 상수도관 교체는 주민 만족도가
아주 높은 사업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체前
교체後

정부는 부식방지 효과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1994년부터 상수도관에 아연도강관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한편, 녹슨 상수도관 교체 사업은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공약사업으로
남 지사는 2018년까지 도내 20만 세대의
녹슨 상수도관 교체를 약속한 바 있다.

경기도는 2015년부터 녹슨 상수도관 교체 사업을 실시해
현재까지 8만1, 200세대의 녹슨 상수도관을 교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