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6일 월요일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부산) 2곳 기본구상 발표

시민행복을 높이는 지속가능한 도시,
사람 중심의 글로벌 혁신 성장도시 조성 추진

-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부산)
   2곳 기본구상 발표
- 혁신성장 8대 핵심 선도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미래비전 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록일   2018-07-16

   
□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대한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및 주요 콘텐츠 등
시범도시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큰 그림이 마련되었다.

ㅇ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장병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7월 16일 14시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시범도시 마스터플래너(MP), 유관부처 및
지자체(세종‧부산시), 사업시행자(LH‧K-Water)와 함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하였다.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안건-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안 수립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 -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안건
-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안
  수립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록일   2018-07-16





























2018년 평택형 (예비) 사회적기업 신규 창업 지원 대상 모집

지역 특성에 맞는 (예비)사회적기업을
신규 창업하고자 하는 시민(팀)을 발굴하여
향후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회적 경제 저변 확산과 활성화 도모를 위하여
2018년 평택형 (예비)사회적기업 신규 창업지원 대상을
다음과 같이 모집 공고합니다.

- 사업기간 : 약정체결일 ~ 2018. 11. 30
- 공고 및 접수기간 : 공고일 ~ 18.08.3(금) 오후6시까지
- 지원규모 : 3개 팀 이내 / 팀당 8,000천원 한도
- 지원항목 : 공고문 참조
- 자격조건 :
1) 평택시에서 사회적기업 창업을 희망하는 평택시민
   또는 팀 (구성원의 1/2 이상이 평택시민일 것)

2) 사업 이행보증보험 가입하고 증서 제출 가능한
    평택시민 또는 팀 
  ※ 이행보증보험 가입불가 시 참여자격 무효 처리됨    
- 신청방법 : 신청서 작성후 pdf로 전환하여
  이메일 (truejoy@pyeongtaek.go.kr) 전송
   혹은 방문제출
   (평일 근무시간내 09:00-18:00)     







화성시, 디자인 씽킹 접목한 ‘청소년 예산학교’ 운영 - 병점, 향남 지역 참가자 모집 -

화성시,
디자인 씽킹 접목한 ‘청소년 예산학교’ 운영
○ 지난 14일 남양에서 시작해
    병점, 향남, 동탄 총 4회 운영
○ 병점, 향남 지역 참가자 모집


                화성시            등록일    2018-07-16



화성시가 화성시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함께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청소년 정책까지 제안해볼 수 있는 ‘예산학교’를
열었다.



지난 14일 남양읍 모두누림센터에서
시작한 예산학교는 지역별로 중·고등학생 25명이 참여해,
21일 병점(유앤아이센터),
25일 향남(향남읍사무소),
26일 동탄(동탄중앙이음터)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모든 대안을 생각해보는 ‘디자인 씽킹’ 기법이 적용돼
청소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예산 기획과
정책 제안에 참여해볼 수 있을 전망이다.

병점과 향남 지역은 참가자 모집 중이며,
참여 신청은 이메일(kongyh93@korea.kr) 또는
팩스(031-369-1622)로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시청 예산법무과(031-369-6285)로 문의하면 된다. 


새 단장한 화성시청 민원실,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새 단장한 화성시청 민원실,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 지능형순번시스템, 고충상담실, 기
   저귀 교환대 등 시민 편의성 높여

               화성시           등록일   2018-07-16



화성시가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공간인
‘시청 민원실’을 새 단장하고 15일 첫 선을 보였다.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약 2개월간 2억원을 들인
이번 리모델링은 그간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보다 쾌적한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됐다.



우선 각 업무창구마다 발급받았던 번호표를
한곳에서 발급하고 쉽게 해당 창구를 찾을 수
있게끔 모니터로 알려주는 ‘지능형 순번 시스템’을
도입해 대기시간을 줄였다.

또한 분리 운영됐던 ‘여권창구’는
일반 민원대와 같이 배치해 시민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다소 높았던 민원대를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설계해 장애인이나 노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그간 오픈됐던 민원대와 업무공간은
갤러리형 칸막이로 분리해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해졌으며, 고충상담실,
기저귀 교환대, 혈압계 등 시민 편의시설도
신규 설치됐다.

박종운 민원봉사과장은 “행정서비스를 넘어
시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국민행복민원실의
표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간 48만 건의 민원을 처리하고 있는
화성시 민원봉사과는 감동행정 실현을 위해
해마다 연 2회 민원담당 공무원 대상 친절교육을
실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