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9일 화요일

건축설계산업 살리기에 모두의 지혜를 모은다.


축설계산업 살리기에 모두의 지혜를 모은다.

- 「건축설계산업 육성방안」마련
    공개 토론회 개최
                                                                          건축정책과 등록일: 2013-10-29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은
우리 건축설계산업을 세계 TOP5* 수준으로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연말까지 마련한다.

 * 미국, 영국, 네덜란드, 호주, 캐나다 (ENR 기준, '11년)

이를 위해 지난 8월 9일 산·학·연 TF팀을
9개 분야로 나누어 운영하였으며,

그간 총 46회(팀평균 5.1회)의 회의를 거쳐
마련한 실행계획안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10월 30일 오후 3시 건축사회관 1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9개 TF에는 민간 전문가(학계, 업계, 연구원),
관련단체(건축사협회, 건축가협회, 새건축사협의회),
AURI(건축도시공간연구소) 등이 참여하였으며,
건축사협회와 AURI 홈페이지를 통하여
일반 국민들의 의견까지 수렴하여 반영하였다.

금번 토론회에서 논의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 건축설계 발주 방식에 대하여,
TF는 2.3억 이상의 설계는 공모방식을 의무화하고,
그 이하는 공모와 사업수행능력평가(PQ) 방식 중
선택하도록 하되, 제안공모방식, 2단계 설계공모 등
공모 방식을 다양화하여 발주기관과 공모 참여자의
부담을 줄이고, 사업 특성에 맞는 공모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공모방식의 활성화를 통하여 디자인과
기술력이 뛰어난 설계자를 선정할 수 있고
창의적인 공공 건축물이 많이 지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둘째, 지식기반의 산업구조 정립을 위하여
TF는 “기획” 업무를 “설계”와 제도적으로 분리하고,
공공 건축사업에서는 설계 전에 “기획” 업무 수행을
의무화하며, 설계 대가기준은 실비정액가산방식을
적용하고, 다양한 표준계약서를 개발하여 공공과
민간에서 두루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공공 건축사업 계획이 내실있게
이루어지고, 일한만큼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공정한 계약·보상 문화 정착이 기대된다.

셋째, 산업 성장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TF에서는 책임건축사 제도를 도입하여
대표가 아닌 소속 건축사의 권한과 의무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건축서비스산업의
동향 조사와 DB 구축, BIM 활성화 방안,
건축진흥원의 역할 제안, 건축문화 진흥과
신진건축사 육성 방안, 건축설계 해외진출
지원 방안 등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이로써 실력 있는 신진 건축사들이 성장할
수 있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며,
우리 건축설계가 해외로 진출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건축설계산업 육성방안」은 공개 토론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과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확정될
예정이며, 그 주요 내용은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시행령·시행규칙 제정안에 반영되어 금년말
입법예고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튜닝카 경진대회 개최


국토교통부, 튜닝카 경진대회 개최

- 튜닝카·튜닝부품 전시,
  예쁜 튜닝카 선발, 슬라럼 경주 이벤트 등

                                                                     자동차운영과 등록일: 2013-10-29 11:00
 



국토교통부는 2013년 12월 1일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고양 꽃 박람회장’에서
‘제1회 튜닝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일 발표한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방안’의 후속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건전한 자동차 튜닝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튜닝협회(KATO)*,
교통안전공단, 경일대학교가 공동 주관한다.

 * (한국자동차튜닝협회) 우수 튜닝업체 육성,
   튜닝부품 인증제, 국제교류 및 연구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해 지난 10월 24일 인가

이번 행사는 자동차 튜닝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인식으로 인한 부정적인 튜닝문화를 개선하고,
다양한 튜닝 자동차의 성능을 확인하고자 하는
욕구 해소 및 튜닝부품 업체의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전시) 빌드업·튠업·드레스업 튜닝카 및
   다양한 튜닝 부품 등을 전시하여
   튜닝에 대한 이해도 증진

② (계몽) 올바른 튜닝문화 구축 및
    튜닝부품 인증제도 등 정책발표

③ (대회) 예쁜 차 선발대회, 프로드라이버의
   슬라럼 경연* 이벤트 및 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슬라럼 경주대회

* 슬라럼(slalom) 경주 : 장애물을 피해
   지그재그로 달리는 경주

 ④ (시상) 우수 튜닝카 및 튜닝부품 등을
     선정, 표창 및 부상 수여

⑤ (부대행사) 전문 정비업체의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 
국토부 권석창 자동차정책기획단장은
우리 튜닝문화의 건전한 확산과 튜닝 산업의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를 통한 올바른 튜닝문화
확산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국토교통부눈 튜닝의 절차, 튜닝의
종류별로 승인을 받거나 불필요한 경우,
하면 안 되는 경우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서 정리한
‘튜닝 매뉴얼’을 제작·보급하였다.

 * 튜닝 매뉴얼은 국토교통부 및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튜닝카 경진대회에 참가 등을 원하는
튜닝관련 업체 및 단체는 교통안전공단(031-369-0382)
또는 (주)씨디엠(02-514-3596)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 받을 수 있다.


 

평택항 홍보관 내부 모습

평택항 홍보관 내부로
가끔씩은 자녀들과 함께 방문하셔서
한 때를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교통이 나뻐서인지,
홍보가 없어서인지,
관심이 없어서인지,
지금은 썰렁하더군요.

분명한 것은,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면 방문객들의 수도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평택항 홍보관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이미지로 올리기에는 한계가 있어서요.

아주 가끔씩은 평택항 홍보관에
방문을 해보시는 것도 좋다 할 것입니다.

무료이면서 보고 싶은 곳만 볼 수 있기에요.

[참고]
홍보관 내부는 다음번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이란 명목으로 사람들이 떠나간 뒤의 씁쓸한 모습들 [두번째 동영상]


개발이란 명목으로 사람들이 떠나간 빈자리는
언제봐도 씁쓸함을 남긴다 할 것입니다.

더하여서, 새롭게 탈바꿈되었을 때 사람들이 떠나갔던
빈자리는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지워져 버렸기에
새로운 사람들은 씁쓸함을 느끼지 못할 것이고요.








대한민국 뷰티박람회, 재참가 희망기업 90.9%


대한민국 뷰티박람회, 재참가 희망기업 90.9%

○ 2013대한민국 뷰티박람회,
    참가업체 88.8%가 만족하는 성공적인 행사
○ 道, 참가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




경기도는 지난 912일부터 15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한 2013 대한민국
뷰티박람회의 성과 및 결과를 정리하고 기간 중
참여 기업체 및 참관객들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를 발표하였다.




510개사 810부스의 규모로 개최된
동 박람회는 4일간 40,106명이 참관한 가운데
외국인 참관객이 총 800여명으로 그중
초청바이어 300, 참관바이어가 328명으로
집계되었다.

이틀간 진행된 수출상담회에서는
35162,548천달러 상당을 상담하여
12213,332천달러의 계약을 달성하였고,
부스에서도 6,598건을 상담하여
7961,576백만원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뷰티박람회 개최 이래 최대 수출 계약을
거양하였다.

방문한 해외바이어의 만족도 조사에서 79%
금년 뷰티박람회에 보통이상으로 만족하였으며,
62%가 재방문의사를 밝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바이어들과의 관계유지로 향후에도 다수의
바이어가 참여 할 것으로 보인다.

참가기업의 박람회 참가 만족도 조사결과
88.8%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고 참가기업 중
90.9%2014년 뷰티박람회에 재참가 의사를
밝혔으며 200여 업체는 이미 사전 부스
신청 접수를 하였다고 밝혔다.

기업들의 주요 만족 사유로는 기업 및 제품
홍보 기회 제공 35.4%, 바이어와의 상담 25.6%
순으로 나타났으며, 박람회 참가 이유로는
기업 및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가 47.4%였다.

4일간 킨텍스 1홀에서 3홀을 가득 채운
참관객 4만여명은 주로 10~40대 여성의 분포가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목적으로는 최신 트렌드
파악이 45.8%로 뷰티박람회를 인지하고 뚜렷한
관람목적을 가지고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한 참관객들은 다양한 전시 콘텐츠와
체험행사 및 공연프로그램에 참여하여 95.1%
박람회 관람에 호의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2014년도 박람회에 98.2%가 재참관을 희망하여
지속적인 박람회의 관심유도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최병갑 서비스산업과장은 “2013대한민국
뷰티박람회를 통해 뷰티산업의 산업화, 대중화,
전문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이러한 성과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업 및 참관객들의 만족도
조사에서의 개선사항으로 나온 사항들은
2014 뷰티박람회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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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명
사무실 번호
핸드폰 번호
담당과장
최 병 갑
8008-2460
010-3561-8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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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병 우
8008-2157
010-9029-9509
담 당 자
김 인 숙
8008-2463
010-8948-0626
 

문의(담당부서) : 서비스산업과 지역특화서비스팀 / 031-8008-2463
입력일 : 2013-10-28 오전 7: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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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평택항만공사, 중국 컨테이너 화물유치 총력전


경기평택항만공사,
중국 컨테이너 화물유치 총력전

○‘대풍-염성-상해’ 평택항 물동량 증대 강행군
○“對중국 교역의 중심·수도권 관문 기능 매력”



 경기평택항만-대풍시항구관리국 평택항 물류활성화 설명회
 경기평택항만-대풍시항구관리국 상호협력 체결
 경기평택항만-염성경제기술개발구 양항 활성화 간담회 기념촬영
경기평택항만-염성경제기술개발구 양항 활성화 간담회 사진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중국에서
평택항 컨테이너 화물유치를 위한 강행군을
펼쳤다.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정승봉)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중국 대풍, 염성,
상해를 오가며 평택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대를 위한 포트세일즈를 펼쳤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중국 포트세일즈는 지난해 12월 개설된
평택-대풍 간 컨테이너 노선의 적극적인
세일즈를 통한 화물창출과 상해지역의 물동량
극대화를 위해 이뤄졌다.

22일 경기평택항만공사 대표단은
대풍시항구관리국 타오잉 부국장과 함께
대풍항 시찰을 시작으로 평택항과 대풍항의
운영현황 및 개발계획을 공유하며 포트세일즈
그 첫 막을 열었다.

이날 정승봉 사장은 대풍 해관장을 만나
양 항간 물동량 증대 및 활성화를 위한
협력강화 등 협조를 요청했다.

다음날인 23일에는 염성 이두진링호텔에서 열린
평택항 물류환경 설명회를 통해 현지 화주·물류기업,
시당국·세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평택항의
부두선석 현황을 비롯해 물류경쟁력, 이용이점,
발전계획 등을 집중 홍보했다.

대표단은 평택~대풍 간 컨테이너 노선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와 평택항 이용시 물류비 절감 효과
등을 적극 마케팅하며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날 참석한 민관 관계자들은 평택항이 지난해
자동차 수출입 처리 138만대를 기록한 점과
대한민국에서 3년 연속 가장 많은 자동차를
처리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표했다.
또한 수도권 및 중부권의 관문, 안정적인 수심,
최적의 입지조건 등을 바탕으로 대중국 교역에 있어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정승봉 사장은 경기도 유일의 국제 무역항인
평택항은 대한민국 자동차 물류 메카로
리매김하고 있으며 지난해 총 물동량 1억톤을
달성하는 등 경쟁력이 우수한 항만이다면서
최근 개설한 평택-대풍 간 컨테이너 항로를
통해 물류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분명한
이점이 있고, 중국의 자동차 생산 거점 도시인
염성, 대풍과의 교류를 강화해 현지 기업인들의
물류 편의증진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며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다.

이에 대풍항그룹 천구어화 부사장은
내륙 운송시간 및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대풍~평택 간 컨테이너 노선의 경쟁력을
현지 기업인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해줘서 고맙다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양국 간의 교역량 증가는 물론, 양 항간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아 뜻 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경기평택항만공사는 대풍시항구관리국과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평택~대풍 간
물동량 증대 및 기업인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대풍시항구관리국 및 대풍항그룹,
해관, 동풍열달기아 등 항만 유관기관 및
기업 12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이며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오후에는 중국 염성경제기술개발구와
양 항의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갖고 중국 현지 기업들의 내륙 운송비
절감 방안과 평택항이 자동차 특화항만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배경 및 운영 노하우 등
정보 교류를 통해 현지 기업인들의 물류 활동의
편의를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했다.

특히, 염성경제기술개발구 왕송 대표는
평택항의 자동차 처리 실적 및 물류환경에
경이로움을 표하며, 중국 내륙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는 내륙 수상 운송 방안을
모색 중이다.

평택항의 자동차 처리 경험을 바탕으로 정기적인
교류와 정보공유, 상호협력과 공동발전을 이끌어
물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노력해 나가겠다
밝혔다.

대표단은 이어 24일에는 상해로 건너가
상해시국제화운대리행업협회(SIFFA)
현지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평택항의 현황과
이용이점, 운송비 절감효과 등을 적극 알리며
물동량 창출에 열을 올렸다.

이날 열린 평택항 물류환경 설명회에서
상해시국제화운대리행업협회(SIFFA)
리린하이 비서장은 그간 대한국 교역에 있어
편중된 노선으로 인해 회원사에게 다양한
항만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다
오늘 이렇게 평택항의 경쟁력을 알게 되어
대중국 교역에 있어 운송시간 및 물류비용
절감 등 다양한 이용혜택을 회원사에게
적극 알려 기업경영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짧은 시간에 평택항이 이렇게 빠른
성장과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다
보다 적극적인 교류를 펼쳐 나가길 기대하고
FTA 체결에 대비해 정기적인 공동 물류설명회가
개최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승봉 사장은 중국교역에 있어
평택항은 분명한 물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러한 우수성을 많은 기업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오늘 이런 자리가 마련됐다.
평택항의 우수한 물류환경을 더 많은 화주와
물류기업들에게 알려 평택항을 이용시 수익과
성장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상해시
국제화운대리행업협회(SIFFA)와 평택항
물류 활성화를 위한 상호 양해각서(MOU)
체결하고, 중국 상해에서 물류활동을 펼치고 있는
현지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폭 넓은 포트세일즈를
전개해 나가는데 전격 합의했다.
 



문의(담당부서) : 경기평택항만공사 홍보마케팅팀 / 031-686-0626
입력일 : 2013-10-28 오후 1:3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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