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8일 토요일

삼례문화예술촌,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대상

삼례문화예술촌,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대상

- 양곡창고→문화공간 탈바꿈…
  주민.전문가.예술가 의견수렴 돋보여

                                                              건축문화경관과 등록일: 2013-12-26 11:00
 


지난 2007년 제정되어 올해로 7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의 수상작들에 대한
시상식이 오늘(27일) 영예의 대통령상
수상기관인 전북 완주군(삼례문화예술촌)에서
개최된다.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은 국토·도시공간의
품격향상을 위한 공공발주자의 창조적이고
열정적인 노력과 성과를 발굴하기 위한 상이다.

공모 공고일 이전 5년 이내 준공작을
대상으로 하는 본 공모에는 20여 전국
지자체 및 정부산하기관 등의 공공기관이
지원하였고, 심도 있는 심사과정을 통해
최종 5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심사(심사위원장 강인호)에서는
크게 발주자의 노력과 사업의 성과 등으로
나누어 평가하였고, 1차 서류심사 및
2차 현장심사(2회) 순으로 진행되었다.

대통령상 수상작인 전북완주군의
'삼례문화예술촌'은, 100여년의 역사를 가진
양곡창고를 감각적이고 세련된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킨 사례로,

계획수립 과정에서 지역주민, 관계전문가,
입주예정 예술가 및 담당공무원 등 각계의
의견을 끈기 있게 수렴하여 최적의 공간구현을
모색한 점이 주목되었다.

또한, 국무총리상 수상작인 경기도교육청의
'매원초등학교‘의 경우, 기존의 다소 정형화된
학교건축물에서 벗어나 보다 쾌적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발주자의 적극적 노력이 높게 평가되었다.

그 밖에 국토부장관상으로는 부산 연제구청,
LH 및 경기도시공사 등 3개 기관의 공공건축이
선정되었으며,

'부산연제구 국민체육센터'는 교육청·구청 간
협업을 통한 독립적 운영시설의 통합 설치,

‘LH 판교생태학습원’은 신도시 개발과정에서
해당 지역을 위한 선진적 교육시설의 계획,

그리고 ‘경기도시공사 광교 에듀타운’의 경우
학교와 문화시설의 합리적 복합화 등이 평가의
좋은 요소가 되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우수한 공공건축물을 위한
발주자의 노력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공공건축물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 2013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수상작 개요


 

"결로 걱정 없다!" ... 최소기준 마련돼

"결로 걱정 없다!" ... 최소기준 마련돼

- 12.27. 결로 방지 설계기준,
   상세도 가이드라인 제정

                                                                 주택건설공급과 등록일: 2013-12-26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개정된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13.5.6. 개정·공포,
 ’14.5.7. 시행)의 후속조치로 12월 27일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한 설계기준」을
 제정·고시하였다고 밝혔다.

개정된「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벽체의 접합부위나 난방설비가 설치되는
공간의 창호는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하는
기준에 적합한 결로 방지 성능을 갖추어야 하며,

- 벽체와 천장의 접합부위, 최상층 세대의
천장부위 등 결로 취약부위에 대한 결로 방지
상세도를 설계도서에 포함하여야 한다.

이에 따라, 올해 초 연구용역(건설기술연구원)을
통해 안을 마련하고, 공청회(‘13.7.30.) 및
관계자 의견수렴(’13.8월~11월) 등을 거쳐서,

결로 방지 성능기준을 포함하고 있는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한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제정·고시하고, 동시에 결로 방지
상세도 작성에 활용될 수 있는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한 상세도 가이드라인」도
제작·배포하게 되었다.

이번에 마련된 기준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한 설계기준 

우선, 실내온습도와 외부 온도의 여러 조합에
따라 해당 부위에 결로가 발생하는 지 여부를
알게 해 주는 지표인 온도차이비율(TDR)* 값이
설계 시에 갖추어야 할 최소 성능기준으로 도입된다.

 * TDR(Temperature Difference Rate): 0~1사이 값으로,
낮을수록 결로 방지에 우수 (=(실내온도-내벽 표면온도)/(실내온도-외기온도)),
TDR에 맞춰 구조체 사양(두께, 재료 등) 및
시공상세 등을 결정

- 입주자가 온도 25℃, 습도 50% 이하로
생활하는 조건에서, 바깥 온도가 -15℃ 이하로
떨어지는 않으면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온도차이비율 값(0.28)을 기준으로 하여,
온도차이비율 값을 창, 출입문, 벽체접합부 등의
부위별*과 지역별**로 차등화(강화 또는 완화)하여
제시(붙임1 참고)하였다.

* 시공오차가 큰 벽체접합부, 문틀 등은
   강화하고, 재료특성(강철, AL)으로 인해
   성능 발현이 좋지 않은 현관문짝, AL창은 완화

** 최한월인 1월 최저외기온도를 기준으로
   지역을 구분하여, 지역Ⅱ(-15℃)를 기준으로
   지역Ⅰ(-20℃)은 강화, 지역Ⅲ(-10℃)는 완화

이에 따라,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을
건설하려는 사업주체는 제시된 부위별,
지역별 TDR 값에 적합하도록 재료, 두께 등의
사양을 정하여 창호, 벽체 등의 설계를 해야 하고,

- 동시에 사업계획승인 신청 서류에
  부위별 TDR 값에 대한 평가기관*의
  평가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8개 기관

②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한 상세도 가이드라인 

시공방법 제시가 필요한 부위(벽체 접합부 등),
TDR값 제시가 어려운 부위(지하주차장,
승강기 홀 등)등에 대한 결로도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도록 상세도에 관한 가이드라인도
제작·배포된다.

- 공동주택(판상형, 탑상형)의 최상층, 기준층,
최하층별로 내단열 및 외단열 등의 공법에 따른
단면 상세를 제시하였으며, 단면 상세에 따른
TDR 값도 표시하여 상세도 작성에 활용성을 높였으며,

- 난방을 하지 않는 부위인 지하주차창, 승강기 홀,
계단실 부위에 대해서는 결로를 저감할 수 있는
시공방법 등을 제시하고, 관련 사례 사진을 함께
첨부하여 사용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제정된 설계기준 등은 개정된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의 시행일에 맞춰
’14년 5월 7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으며,

※ 전문은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
=>정보마당=>법령정보=>훈령·예규·고시에서
확인 가능

아울러, 결로 방지 기준 제정으로,
“국민 일상생활 불편해소” 국정과제 실천을 위해
금년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였던
3無(층간소음, 아토피, 결로) 아파트 공급과
관련한 제도 정비가 완료(‘14.5.7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주택 품질이 크게 향상되고,
입주자의 눈높이에 맞는 아파트 공급으로
입주자 불편 및 분쟁이 저감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고〉‘14.5.7일부터 달라지는 제도 (3無 아파트 공급 관련)


 

교통안전혁신과 신시장 창출을 위한 차세대 ITS 활성화 추진

교통안전혁신과 신시장 창출을 위한
차세대 ITS 활성화 추진

- ‘30년까지 교통사고 제로(0)化 위해
  ‘14년 시범사업 실시 및
  ‘17년부터 고속도로 등 단계적 구축

- 교통사고의 약 46%예방 및
   교통사고 비용 연간 3.6조원 절감 기대

                                                                  첨단도로환경과 등록일: 2013-12-26 11:25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12.26(목)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에
“교통안전혁신과 신시장 창출을 위한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ITS*) 활성화 방안”을
보고하고 발표하였다.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통행량, 속도정보를 취득하여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교통흐름을 제어하는
 첨단교통시스템

차세대ITS란 주행 중인 차량이 다른 차량 또는
도로시설과 실시간으로 통신을 하면서 사고나
장애물 등 위험요소를 서로 공유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첨단 서비스로서,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이미 시범사업을 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중인 도로교통분야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이다.

국토부는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감축하는 것은
물론 IT강국의 장점을 살려 관련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차세대 ITS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차세대 ITS에 대한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14〜’16년간 실제 도로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향후 고속도로(’17〜’20년)부터
중소도시(’21〜’30년)까지 인프라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차세대 ITS용
주파수를 확보하고, 차량·위치정보 수집,
차량제어에 따른 사고 책임소재, 차량해킹 방지
등을 위한 법·제도도 정비할 계획이다.

차세대ITS 활성화 추진계획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차세대 ITS 구축 중장기 로드맵 수립 

(’14〜’16년) ‘06년부터 R&D를 통해 확보한
핵심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시범사업을 통해
검증하여 기술·서비스 완성도 제고

 * 차세대ITS의 핵심인 차량-도로(V2I),
   차량-차량(V2V) 실시간 통신기술 및 단말기,
   기지국 등 시제품 개발(R&D) 완료

- 또한, 효과분석을 통한 표준화 및
  품질인증·보안 등 기준 수립 


     < 차세대 ITS 시범사업 추진 개요 >
연차별 계획 : (’14년) 고속도로 →
 (’15년) 국도 → (’16년) 시가지 도로
 
사업비 : 총 180억원(’14년:30억원, ’15년:70억원,
                              ’16년:80억원)
 

(’17〜’20년) 고속도로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차량-도로 통신 기반의 안전서비스 시작

※ (인프라)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
    사고·정체구간(3,500km) 우선 구축

(서비스) 장애물 경고, 위급상황 통보,
  악천후 알림 등으로 추돌사고 예방
(단말기) HiPass단말기 → 차세대 ITS 단말기
   전환(200만대, 보급률 10%) 유도

(’21〜’30년) 중소도시까지 확대하고,
차량-인프라-보행자간 연계 및 차량제어를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0)化* 구현

 *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아이슬란드(0.5명), 노르웨이(0.5명) 수준인 0명대
   이하로 감축

※ (인프라) 교차로, 교통약자 보호구역 등
    도심지 및 주요 간선도로에 구축
(서비스) 차對차, 차對사람 사고예방 서비스 및
   자동 차량제어 실현
(단말기) 사업효과, 외국사례 등을 고려
  안전단말기 의무 장착 검토


 ② 차세대 ITS 활성화 대책 추진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전용 주파수 확보

- 안전서비스 강화를 위한 자동 차량제어 및
   차량 자율주행 기술 등 핵심기술·서비스를
   로드맵에 따라 개발

-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과 동일한 대역(5.855〜5.925GHz)*의
   차세대 ITS용 주파수 확보

   * 차세대 ITS용으로 미국(’99년), 유럽(’06년),
      호주(’08년) 등은 이미 할당

  법·제도적 기반 마련 
 - 차량·위치정보 등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 방범용 CCTV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법」,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의
  예외조항 적용 검토

 - 차량제어에 따른 사고 책임소재에 대한 법규정비,
    차량해킹 방지를 위한 보안체계 및 규정 마련
    (‘16년, 시범사업 완료 후)

  표준 및 인증의 국제규격화 

- 국내 표준마련 및 국내기술의 국제표준화* 지원을 위해
   ‘차세대ITS 분야 표준 전문가 그룹’ 구성·운영*

 * 美·유럽 등과협력체계를 구축하여
    美·유럽·日이 추진 중인 전 세계 단일표준 도입에
    적극 대응 (’13.7월, 한-미 실무협력회의 구성 완료)

-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한 품질인증과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국제수준의 인증제도 및
   전담기관* 지정·운영

 * 단말기·자동차·ITS 업계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인증기준 마련

산업 활성화 

- 국내 ITS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가기준 정비,
   설계지침 마련, 실적증빙제 도입 등 제도개선

- 민간의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다양한
   新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교통정보
    민간 활용기반*을 확충

* 소통정보 외 도로상 기상·사고·공사정보 등
   특이정보 제공 확대, 교통정보포럼 설립 등
   민관협력을 통해 융복합서비스 생태계 조성

  해외수출 지원 

- 높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 등에게 해외사업 발굴, 정보수집,
   마케팅 등을 지원하기 위한 ITS 수출지원센터 설립

 
국내에 차세대 ITS가 도입될 경우,
교통사고의 약 46%를 예방하고, 이에 따라
교통사고 비용을 연간 3.6조원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