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3일 토요일

평택시 인구 63만 돌파 -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령에 따라 변경된 인구 산정방식을 적용 -

평택시 인구 63만 돌파 
-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령에 따라
  변경된 인구 산정방식을 적용 
- 70만 도시로 성큼 다가서다

보도일시 : 2024. 2. 2. 배포 즉시
담당부서 : 청년정책과
담당과장 : 이영원 (031-8024-2200)
담당팀장 : 소문희 (031-8024-2260)
담 당 자 : 고백열 (031-8024-2261)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50만 대도시를 넘어 100만 특례시로 
진입하기 위해,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령에 따라 
변경된 인구 산정방식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평택시 인구는 1995년 3개 시․군(평택․
송탄시, 평택군) 통합 당시 32만명에서 
24년만인 2019년 4월 50만명을 넘어 
대도시로 진입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3년말 주민등록 인구수는 591,022명이다. 
이는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한 
전국 229개 기초 지자체 중에서 15번째, 
경기도 31개 시군 중에서 9번째로 
월 평균 1,000명 이상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인구 산정방식은 
주민등록 인구수만 적용하였으나, 
지방자치법 시행령(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와 
특례시의 인구 인정기준)이 
2021년 12월 16일 개정, 
2022년 1월 13일 시행됨에 따라, 
평택시 인구수에 등록외국인, 
거소신고자도 포함하게 됐다.

한편,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100만 이상 특례시) 인구 인정기준은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118조에 따라

첫째, 사람수 합산기준에서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 
▶외국인등록대장에 올라 있는 외국인 
▶국내거소신고인명부에 올라 있는 
외국국적동포을 합산하고,

둘째, 2년간 연속하여 
50만이상(100만이상) 유지 기준을 
만족하면 된다.

변경된 산정기준으로 2023년말 기준 
총 632,785명(주민등록 인구 591,022명, 
등록외국인 28,822명, 
거소신고자 12,941명)으로 이를 합산하면 
총 632,785명이다.

이제, 평택시는 인구수 70만명을 
향해가고 있다.

한편, 2023년도 실시한 
평택시 인구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서에 의하면, 
2027년에는 약 69만명, 
2040년에는 약 90만명을 예상하고 있다.

평택시는 100만 특례시 진입을 이루기 위해 
고덕국제신도시, 브레인시티, 화양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과 삼성전자, 
첨단 산업단지 유치, 
교통여건 개선(GTX A,C노선 연장확정) 등을 
통해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왔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와 카이스트, 
수소산업 및 미래자동차 산업 등을 
육성하고 있어 이를 통한 일자리가 
더욱 증가할 전망으로 
향후 인구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장선 시장은 
“100만 특례시 진입을 이루기 위해 
시민들이 정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삶의 질을 높이고, 
살기좋은 평택시를 만들어 나가겠으며, 
모든 시민이 다같이 행복한 평택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평택시, 기업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 지원기관, 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및 통합설명회 개최 -

평택시, 기업 활성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 지원기관, 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및
  통합설명회 개최 

보도일시 : 2024. 2. 1. 배포 즉시
담당부서 : 미래첨단산업과
담당과장 : 최형윤 (031-8024-3410)
담당팀장 : 박상복 (031-8024-3420)
담 당 자 : 송희선 (031-8024-3423)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2월 1일 평택대학교 제2피어선빌딩에서 
기업지원 활성화를 위해 지원기관 및 
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과 
‘2024년도 기업지원사업 통합 설명회’
(이하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먼저 평택시, 경기경제과학진흥원 등 
5개 지원기관과 평택대학교 등 
4개 대학이 협약을 체결해 
△관내 기업지원을 위한 협력사업 추진 
△산업별 협의체 구성 등 
  산학연관 교류 활성화 
△전략산업 분야 인력양성 협력 
△기타 전략산업육성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논의 등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기업지원 사업 및 인력양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공유와 협업으로 
동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또한, 관내 기업들이 
기관별로 문의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다양한 지원 시책들이 있지만 
몰라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통합설명회를 개최해 필요한 자금 지원과 
다양한 지원사업을 설명하는 자리를 
만듦으로써, 참여 기업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고 했다.




특히, 이번 설명회는 평택시를 비롯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평택 산업 진흥원, 
평택산업단지관리공단, 평택상공회의소, 
평택대학교, 국제대학교, 한경국립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경기신용보증재단, 
기술보증기금, 경기도 일자리 재단, 
경기FTA통산진흥센터, KOTITI시험연구원, 
UL KOREA,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등 
16개 관련기관 및 대학교, 
기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개별부스를 마련해 
자금·금융 지원책, 
수출·연구 개발(R&D)·기술 개발 사업, 
시험·인증, 창업 지원책 등 
분야별로 맞춤형 1대1 상담을 통해 
기업의 궁금증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해결책을 제시하는 자리를 
함께 마련했다고 전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앞으로도 매년 설명회를 개최해 
중소·벤처 기업들이 꼭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 및 소개해 
관내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책을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경우 
평택시 누리집(홈페이지) 내 
분야별정보 - 기업/투자 - 기업지원소식 
코너에서 관련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고도 
했다.

경기도, 2024년 2월 2일 소외된 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경기동부 SOC 대개발 구상 발표

김동연, 경기동부지역에 
2040년까지 43조 3천억 원 투자. 
동부대개발 추진
○ 경기도, 2024년 2월 2일
   소외된 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경기동부 SOC 대개발 구상 발표
- 도로(18개 노선)·철도(13개 노선)에
   33조 9천억,   
   민간개발사업으로 9조 4천억 등
   2040년까지 총 43조 3천억 원 투자
○ 도, 경기동부 SOC 대개발 구상 통한
    생산유발효과 85조 6천억 원 추정
- 수도권정비계획법, 한강수계법 등
  법령 개정도 추진
○ 김동연 지사 “정부와 경기도, 
   민간까지 참여하는 그랜드플랜이 될 것” 강조

문의(담당부서) : 공간전략과  
연락처 : 031-8008-6176    
2024.02.02  13:13:49

[참고]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기업 
독일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 
이천에 전동화부품 제조시설 준공. 
1,200억 투자는

(입장문) 서울-양평고속도로 관련 
김동연 경기도지사 입장문은

규제에 막힌 경기동부권 개발, 
경강선 타고 꿈틀은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규제를 받는 곳은? …
규제지도로 한 눈에 확인은


경기도가 2040년까지 34조 원 규모의 
민관 협력·투자로 
경기동부지역에 18개 도로와 
13개 철도를 건설하며 
규제 완화를 통한 
지역경제 성장과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월 2일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경기동부 SOC 대개발 원년’ 
선포식을 열고 이 같은 구상을 발표했다. 





김동연 지사는 “오늘 동부 대개발의 
첫발을 내딛는다. 투자계획대로 
다 된 모습이 딱 15~16년 뒤인데 
지금으로부터 15년 전 GTX를 제안한 것과 
똑같은 기간”이라며 
“연내 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와 협의해서 
차곡차곡 해내도록 하겠다. 
정부와 경기도, 민간까지 참여하는 
그랜드플랜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몇 달 전 북부대개발에 대한 
비전을 발표한 데 이어 
오늘 두 번째 경기도 개발에 대한 
비전을 말씀드린다. 
북부특별자치도를 반드시 만들어서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와 규제를 
풀겠다고 약속을 했다. 
국회 협조를 얻어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동부권은 그동안 
경부축 위주의 개발로 인해 
행정력·재정력으로부터 소외됐으며 
중첩규제가 더해져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 부족, 저성장의 고통을 겪어왔다. 

실제로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자연보전권역에 속하는 
가평·남양주·양평·광주·여주·이천·용인 
7개 시군은 개발제한구역, 상수원보호구역, 
배출시설설치제한지역, 특별대책지역, 
수변구역 등 6가지 이상의 중첩규제로 
개발이 제한돼 왔다. 
이로 인해 도시 개발 규모는 50만㎡, 
산업단지는 6만㎡로 제한돼 
저개발의 고통뿐만 아니라 난개발과 
환경파괴를 초래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동부권역의 도로 연장 
비율(1평방킬로미터당 도로 연장)은 0.82로 
경기도 평균(1.46)의 56%, 
경부 축(5.11)의 16% 수준에 불과해 
발전과 성장의 저해 요인으로 
지적 받아왔다. 

이에 도는 경기동부권역의 
발전과 정비를 위해서는 
사회간접자본(SOC) 확충과 규제 완화가 
필수 불가결하다고 보고 있다. 
구상을 통한 투자 규모는 
사회간접자본(SOC) 33조 9천억 원이며 
민간개발투자 규모는 9조 4천억 원으로, 
총투자 규모는 43조 3천억 원에 달한다. 

사회간접자본(SOC) 구상을 살펴보면, 
2040년까지 
▲용인~여주 국지도 84호선 연장 등 
  도로 18개 노선에 16조 2천억 원 
▲GTX D 등 철도 13개 노선에 
  17조 7천억 원으로 총 33조 9천억 원이다. 
경기도는 이러한 간선교통망을 기반으로 
보조간선망 등 세부 교통망이 
연쇄적으로 구축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규제 완화를 위해서는 
경기도 차원에서 골프장·리조트 등 
민간개발사업 지원을 위해 
도시계획심의기준을 완화하고 
개발지원상담센터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국가 법령차원에서는 
경기동부 자연환경보존권역의 
도시개발사업 50만㎡ 상한을 폐지하고 
산업단지 규모 상한은 6만㎡에서 
30만㎡로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동부권역의 한강수계 수변구역을 
도시개발사업구역에 포함하고 
공원으로 계획해 
수변을 계획적으로 보존하거나 
수변구역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활용성·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강수계법 법령 개정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이러한 규제 완화와 
SOC구상을 통해 민간 개발사업 투자가 
활성화되고 역세권 도시 개발, 
골프장·리조트 관광 단지개발 등 
민간개발사업 투자 규모가 
9조 4천억 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대규모 도로·철도 이외에도 기존의 
경기둘레길(860㎞), 경기옛길(685㎞), 
광역자전거도로(836㎞) 등 
감성 기반 시설도 광역 차원에서 
더욱 확충하고 시군과 연계해 
친환경 관광 활성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 지역사업가, 
지역기획가, 시군 등이 힘을 합해 
지역자원을 재해석하고 
시그니쳐 스토어 등을 키워나가는 
‘리퀴드폴리탄(유동적이며 유연한 도시)’ 
전략으로 지역을 성장 발전시키기를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경기동부 SOC 대개발 구상을 
통한 생산유발효과를 85조 6천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36조 1천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는 이러한 구상을 오는 6월까지 
전문가 자문과 연구용역, 시군 협의 등을 
통해 발전시키고 
구체화해 7월에 중간 발표한 후, 
주민 의견 수렴 등 숙의 과정을 거쳐 
올해 말 최종 구상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6일에는 
안산시 시우역에서 ‘경기서부 SOC 대개발 
원년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