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8일 화요일

화성시, ‘시민과의 대화’로 현장 중심형 소통행정 펼친다.

화성시, ‘시민과의 대화’로
현장 중심형 소통행정 펼친다.
7일부터 내달 1일까지

26개 읍·면·동 민원현장 찾아  

               화성시         등록일    2019-01-06


서철모 화성시장이 새해를 맞아
2019년 1월 7일부터 내달 1일까지 화성시 관내
26개 읍·면·동을 돌며 ‘시민과의 대화’를 갖는다.

민선 7기 시정 운영 핵심 가치로
‘시민과의 소통’을 꼽은 서 시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직접 민원현장을 찾아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일정은
▲7일 동탄6동 
8일 동탄1동, 동탄2동
▲9일 동탄5동
▲10일 동탄3동, 기배동
▲11일 우정읍, 장안면
▲14일 동탄4동
▲15일 송산면, 남양읍
▲16일 향남읍, 팔탄면
▲18일 봉담읍, 매송면
▲21일 비봉면, 새솔동
▲22일 양감면
▲29일 병점1동, 병점2동
▲30일 진안동, 반월동
▲31일 정남면, 화산동
▲21일 마도면, 서신면 등으로 진행된다.

서 시장은 혁신읍면동제,
시립 아동·청소년센터 설립,
농어업인회의소 운영,
화성형자율순찰제,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등
주요 시책을 공유하고 각 지역의 현안들을
논의할 계획이다.



경기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용산~삼송) 역사 위치 변경요청, ‘고양 지축지구’ 통과함에도 인근 거주 도민 위한 역사 설치 계획 반영 안돼

경기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용산~삼송) 역사
위치 변경요청 …
사업비 분담 불가 의사 등 강력 대응 방침
○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용산~삼송) 구간,
   ‘고양 지축지구’ 통과함에도
   인근 거주 도민 위한 역사 설치 계획 반영 안돼
- 도,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 측에

  지축지구 인근 역사 설치 요구 … ‘협의 난항’
○ 도, ‘사업비 부담 불가’ 등 강력 대응 방침 …

   “도민들의 교통편의 확보할 것”

문의(담당부서) : 광역도시철도과
연락처 : 031-8008-3596  |  2019.01.08 오전 10:44:41


경기도는 ‘고양 지축지구’에 입주하는
도민들의 이동 편의 확보를 위해
‘서울 용산~고양 삼송 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노선’ 내 역사 1곳의 위치를
지축지구 인근으로 변경해 줄 것을
서울시 측에 강력 요청했다고
8일 밝혔다.


도는 은평뉴타운 주민은 물론
고양 지축지구 도민들까지 함께
역사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축교’ 인근으로
역사 위치를 옮기는 내용의
‘노선 변경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서울시에 사업비 분담 불가 의사를 통보하고
관련 중앙부처에 알리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은
서울 용산에서 고양 삼송에 이르는
18.47㎞ 구간의 수도권 간선급행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서울시가 국토부에 노선 계획 및 예
비타당성 조사를 요청,
지난해 8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총 노선연장 구간 18.47㎞ 중에는
경기도 구간 3.3㎞가 포함돼 있어
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

그러나 지난 8월 도와의 별도 협의절차 없이
서울시가 국토부에 제출한 사업계획에는
‘고양 지축지구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지축교 인근(도보기준 450m)에
역사를 설치해달라’는 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도는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 측과
은평지구 내 진관중고(가칭) 역사 위치를
‘지축교’ 인근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도의 요구안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오는 10월부터 지축지구에 입주를 시작하는
도민들은 역사가 도보기준으로 670m 떨어져 있어
현실적으로 역사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에 도는 서울시에 ‘노선 변경안’을
수용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는 한편
변경 안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사업비 분담 불가 의사를 밝히는 등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도는 ‘노선 변경안’대로 역사 위치를
이전하게 되면 고양시 지축지구 및
은평뉴타운 주민의 이용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것은 물론 노선연장이 줄어
사업 타당성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가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비를 부담하는 만큼 사업계획에
도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 맞다고 본다”라며
“고양 지축지구에 입주할 도민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역사 변경안을
반드시 관철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양 지축지구는
면적 118만2,937㎡ 규모로
9,144호(2만2,877명)의 주택이 들어서며,
올 하반기부터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감정원 27% vs 감정평가사 13% '고무줄 상승률'…공시價 어떻게 믿고 세금 내나. 보도 관련

고가 단독주택이 많이 분포한
일부 지역은 주택공시가격 상승률이
공시지가(토지) 상승률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습니다.

부서:부동산평가과      등록일:2019-01-08 15:17


[참고]
공시가격 최고 5배...,
5억 원 이상 주택 “보유세 폭”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19/01/5-5.html

한국경제신문(2019년 1월 8일(화))에서 보도한
10개 동 중 6개동*은 고가 단독주택이
다수 분포한 지역으로,
* (고가 밀집 6개) 한남, 이태원, 연남, 삼성,
 개포, 방배, (기타) 망원, 쌍문, 장안, 홍제동
이 지역은 그동안 집값이 급등했으나
주택공시가격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어
이번에 시세상승분을 주택공시가격에 반영하면서
일부 표준주택 공시가격 상승률이
표준지 공시지가 상승률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공시가격 평가시 표준단독주택과
 표준지는 서로 겹치지 않게 설계
한편, 고가 단독주택이 많지 않은 지역은
표준주택 공시가격과 표준지 공시지가 상승률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전국적인 평균 변동률도 양자 간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것처럼,
공시가격의 유형·지역·가격대별 형평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해나가겠습니다.


[  관련 보도내용(한국경제, 1.8(화).) ]
- 27% VS 13% “고무줄 상승률”...
  공시가격 어떻게 믿고 세금 내나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제4차 산업입지 수급계획 및 2019년 산업단지 지정계획 확정

지역 맞춤형 산업용지 공급으로 일자리 창출 이끈다.
- 산업입지정책심의회서
  산업입지 수급계획 및·2019년 지정계획 확정

부서:산업입지정책과     등록일:2019-01-07 11:00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도지사가 수립하여 제출한
제4차 산업입지 수급계획*에 대하여
산업입지정책심의회(위원장 제1차관,
2018년 12월 27일)를 개최하고
심의·확정하였다고 밝혔다.

* 산업입지 수급계획은
각 시·도별 산업육성 정책의
중장기(10년, 2016.~2025.) 전략을 제시하는
포괄적 종합계획(산업입지정책 기본방향,
 산업입지 공급·수요에 관한 사항 등 포함)으로
시·도지사가 수립하는 법정계획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 운전인력 추가 채용 등으로 인해 노선 버스 요금이 인상" 보도 관련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대책에 따라
발생 가능한 국민 부담을 최대한
줄여 나갈 계획입니다.

부서:대중교통과     등록일:2018-12-28 16:46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12월 27일
「버스 공공성 및 안전 강화 대책」을 마련하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발표하였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 운전인력 추가 채용 등으로 인해
노선 버스 요금이 인상될 것이라는
일부 우려가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노선체계 개편 등 경영 효율화,
100원 택시 및 공공형 버스 등 중앙정부
지원 확대,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을 통한
인건비 부담 완화 등을 통해 우선 대응하여
국민 부담을 최대한 줄여 나갈 계획이며,
인건비·유류비 등 원가인상 요인과
국민 부담을 종합 고려하여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버스 요금 인상과 함께
버스 이용객의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광역알뜰카드 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하고,
시외버스 정기ㆍ정액권 등 버스 운임체계를
차별화하는 한편, 노선 조정 등을 통해
운행거리를 단축함으로써 요금을 인하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월 44회 정기권 10% 할인 및 마일리지 추가 지급
[ 「버스 공공성 및 안전강화 대책」 주요 내용 ]
 노선버스 공공성 강화 및
안정적 운행 보장을 위한 운영체계 개편 등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화
 
내년 상반기 설립 예정인
대도시권 광역교통위 중심으로
광역버스를 관리운영하고,
각 지자체 소관인 시내버스에 대하여
노선체계 개편 등 정부 지원을 확대할 계획
 
또한, 농어촌벽오지 등
교통사각지대에 대한 100원 택시,
공공형 버스 등
맞춤형 교통서비스 지원도 확대
 
버스운전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휴게시설 확충,
모바일 DTG 활용을 통한 상시 안전관리 강화,
음주운전 등 안전위반 행위에 대한
무관용 대응 등을 통해 버스 안전성도 강화
 
또한, 군 운전인력 및
지자체 맞춤형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운전인력을 양성·지원
 
특히,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업계의 인건비 부담 완화를 위해
일자리 함께하기사업을 적극 활용
 
* 신규 채용 인건비 최대 80만원,
기존 근로자 인건비 최대 40만원 지원
 

[ 관련 보도내용(한겨레, 조선일보 외 다수) ]
내년 설 직후 고속·시외버스 요금 두 자릿수 오를 듯(한겨레)
주 52시간에 버스기사 부족해져···
내년에 버스 요금 줄줄이 오를 듯(조선일보)
요금 올려 ‘버스 대란’ 막겠다는데···
정부, 인상폭 딜레마(국민일보)
설 연휴 직후 버스요금 줄줄이 인상(서울신문)
설 지나면··· 버스요금 도미노 인상(머니투데이) 등


간접흡연에 대한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 ‘이웃세대 간접흡연 피해’ 경험자 중 74% ‘심각’ 인식

‘이웃세대 간접흡연 피해’ 경험자 중
74% ‘심각’ 인식
○ 이웃세대 간접흡연 피해경험 78%,
    피해경험자 74% 피해정도 심각히 인식
- 베란다(59%), 화장실(48%),

  현관출입구(41%), 계단(40%) 등 순
○ 공공장소 간접흡연 피해경험은 더 심각.

    ‘경험있다’ 91%, ‘심각하다’ 88%
- 건널목․횡단보도 등 도로변(76%),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정류장(56%) 등 순
○ 응답자 대부분(98%), ‘경기도 공동주택

    관리규약 개정 추진’에 찬성
- ‘특정구역 전체’ 또는

   ‘지하철역․기차역 인근구역’ 금연구역
   지정방안 필요의견 압도적

문의(담당부서) : 홍보콘텐츠담당관
연락처 : 031-8008-3068  |  2019.01.08 오전 5:32:00



경기도민 10명 중 8명 가량이
이웃세대의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받았으며,
이 중 74%는 ‘심각’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자체 온라인
여론조사 시스템(survey.gg.go.kr)을 이용해
간접흡연에 대한 온라인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8%가 이웃세대의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고,
이들 피해경험자(1,197명)의 74%는
그 피해 정도에 대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고
8일 밝혔다.

이웃세대의 흡연으로 피해를 받는 장소로는
베란다(59%)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
▲화장실(48%) ▲현관출입구(41%)
▲계단(40%) ▲복도(36%)
▲주차장(30%)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피해경험자 10명 중 6명(62%)은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그냥 참은 것’으로
조사됐다.
‘관리사무소, 주민자치위원회 등에
문제를 제기한 경우’는 21%였고,
‘대화를 시도했으나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8%,
‘대화로 해결된 경우’가 5%를 차지했다.
‘도청, 시.군청 등 관공서에 신고하는 경우’는
1%에 불과했다.

공공장소 및 공공시설에서의
간접흡연 피해는 더 심각했다.
응답자의 91%가 공공장소(시설)에서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88%가 피해 정도가
‘심각하다’는 데 공감했다.

공공장소 중에서는
▲건널목.횡단보도 등 도로변(76%)의 피해를
   가장 높게 꼽았으며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정류장(56%)
▲주택가 이면도로(46%)
▲공중화장실(43%)
▲유흥시설(42%)
▲공원(39%)
▲각종 주차시설(35%)
▲지하철 출입구(34%) 등의 순으로 지적됐다.

응답자들은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주체로 ‘주민 스스로’(57%)를
최우선으로 꼽았고,
‘주민자치기구’(19%), ‘국가’(15%),
‘지자체’(9%)의 역할을 당부하는 의견도
43%를 차지했다.

특히 거의 대부분의 응답자(98%)가
간접흡연 피해 방지를 위해
‘경기도 공동주택관리규약’의
개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찬성했다.
또 ‘○○거리 전역과 같이 특정구역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94%가,
‘지하철역.기차역 인근구역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96%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실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간접흡연으로 인한
도민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도차원의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12월 21일부터 27일까지
‘경기도 온라인 여론조사’ 홈페이지에서 진행,
전체 1만4천여명의 ‘패널’ 중 1,542명이 참여했다.

경기도 온라인 여론조사는
경기.서울.인천에 거주하는 만14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