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7일 수요일

정장선 평택시장 “정중하되 당당하게 일합시다”

정장선 평택시장 
“정중하되 당당하게 일합시다”

보도일시 : 2024. 3. 26. 배포 즉시
담당부서 : 소통홍보관
담당과장 : 김상모 (031-8024-2100)
담당팀장 : 김은아 (031-8024-2110)
담 당 자 : 박은석 (031-8024-2126)

정장선 평택시장이 
시 공무원들에게 당당하게 
업무에 임할 것을 당부하면서 
악성 민원과 관련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시 행정망을 통해 3월 25일 밝혔다.


이러한 메시지는 
최근 기초지자체에서의 불미스러운 사건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전달됐다.

정 시장은 “안타까운 일이고, 
다시 되풀이되면 안 될 일”이라면서도 
“여전히 악성 민원들이 공무원들의 
몸과 마음을 갉아먹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평택시는 
각종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민감한 민원이 많고, 
‘좌표찍기’식의 집단 민원도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교통‧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악성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 시장은 
“악성 민원에 휘둘리지 말고 
단호히 대처할 것”과 
“민원인들에게 정중하되 당당한 태도로 
공무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평택시 차원에서도 
악성 민원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요령과 
지원책을 마련하고, 
필요하다면 법적 조치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3월 29일 마이홈포털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오픈… 24시간 대국민 주거 상담 제공

주거지원 정책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 2024년 3월 29일 마이홈포털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오픈… 
  24시간 대국민 주거 상담 제공 

담당부서 : 주거복지정책과
등록일 : 2024-03-27 11:00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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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북부 대개발, 경기북부를 잇는 철도와 도로로 시작

경기북부 대개발, 경기북부를 잇는 
철도와 도로로 시작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경기북부 대개발 성공을 위한 핵심
- 도, 서부권․동부권 대개발로 확대, 
  중앙정부를 움직이고 전국으로 확산
- 경기북부를 잇는 철도와 도로로 
  지역 간 연결성 높여
- 경기북부와 전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광역도로 연장으로 교통 중심지화 추진

문의(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연락처 : 031-8030-2124    
2024.03.27  07:00:00

[참고]
(기자회견문) 김동연 경기도지사,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구상 발표 관련 
기자회견(2024년 3월 26일)은

김동연, “경기 북수원테크노밸리에 
AI지식산업벨트 구축”은

(기자회견문)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 관련 기자회견은

경기도, ‘서.동부권 SOC 대개발 구상 
협의체’ 구성. 
철도.도로 등 국가계획 반영 총력은

김동연, 경기서부지역에 
2040년까지 22조 9천억 원 투자. 
‘서부대개발’ 추진은

김동연, 경기동부지역에 
2040년까지 43조 3천억 원 투자. 
동부대개발 추진은


경기도는 지난해 9월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이하 경기북부 대개발)’을 제시했다. 
경기북부대개발 사업의 현 주소를 
철도와 도로를 중심으로 점검했다. 

◇ 경기북부 철도 시대를 열다. 
2023년 9월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북부 성장잠재력 깨워 
대한민국의 신(新)성장을 
이끌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경기북부 대개발 비전을 발표했다. 
지난 2월에는 경기도 서부권·동부권 
대개발 발표가 있었다. 
경기북부 대개발이 서부권, 동부권까지 
확대된 것이다. 




현재 1기 GTX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가장 빠르게 추진되고 있는 A노선의 경우 
동탄~수서구간이 이달 30일 개통되고, 
파주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개통될 예정이다. 
B노선은 3월 7일, 
C노선은 1월 25일 착공식을 진행했다. 

2023년 4월 착수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연구용역’은 마무리 단계로 
발표를 앞두고 있다. 
올해 5월에는 GTX 신설에 관한 
경기도 최적 노선안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건의할 계획이다. 

지난 2월 경기도는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KTX파주연장, 
SRT의정부연장 등 고속철도 노선의 
경기북부 연장을 건의했다. 
KTX 파주연장 및 SRT 의정부연장은 
경기북부 주민들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다. 
현재 경기북부는 행신역에서만 
제한적으로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고속철도(KTX․SRT) 경기북부 연장이 
실현된다면 파주 문산 또는 의정부에서 
부산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어 
반나절 생활권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경기북부를 촘촘하게 연결하는 
철도망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 

광역철도 북부 연장도 
북부 도민의 이동권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9호선 남양주 연장은 
지난 3월 공청회와 주민설명회 개최로 
사업의 시동을 걸었다. 
7호선 연장은 ′27년 개통을 목표로 
도봉산~옥정 구간 공사 중이며, 
옥정~포천 구간은 
2024년 말 착공할 예정이다. 
6호선 남양주 연장, 
8호선 의정부 연장은 
제5차 광역교통시행 건의를 위해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등 
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해 12월에는 
경원선 동두천~연천 개통으로 
통행시간이 14분 단축(30분→16분)되면서 
연천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됐다. 
짧은 영상 한편을 시청하는 동안 
연천역까지 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올해 12월에는 과거 MT 가던 
대학생들의 주 교통편이었던 
추억의 교외선이 20년만에 부활된다. 
1963년 개통 후 2004년 적자로 
운행이 중단된 교외선은 
의정부에서 양주를 거쳐 
고양까지 경기북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교통망으로 향후 순환철도망 사업의 
핵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서해선 파주 연장은 개통 시 
파주~김포공항간 통행시간이 
1시간 단축(90→30분)될 뿐만 아니라 
다른 대중교통과의 환승이 용이해지며 
이동권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민선8기 동안 
경기북부 핵심지방도 7개 준공. 
7개 조기 착공 계획 

경기도는 민선8기 이후 
경기북부 도로망을 촘촘히 하기 위해 
예산을 크게 투입하고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민선8기 경기북부 핵심지방도
예산은 5,373억 원으로 
민선7기(3,720억 원)에 비해 
약 1.4배로 크게 늘어 났다. 
특히 경기북부 대개발 발표 이후인 
2024년에는 전년(1,101억 원)보다 
56% 증액된 1,719억 원을 편성해 
경기북부 도로망 확충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도는 민선8기 동안 
경기북부 핵심지방도 7개소를 준공하고 
7개소를 조기 착공할 계획이다. 

지난 2월 개통한 
남양주 오남~수동 국지도98호선은 
도로건설 속도를 높여 
통상 13년 걸리는 사업을 
6년 3개월만에 완료한 대표적인 사례다. 
남양주시 동서축을 담당하는 
도로망이 완성됨에 따라 
남양주시의 교통 여건이 크개 개선되어 
서울 상계동에서 가평 대성리까지 
주말 통행시간이 1시간 이상 
크게 단축됐다. 
향후 진접2지구와 왕숙지구 등 
신도시 접근성도 개선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지난 2월 7일에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조안 구간이 개통됐다. 
경기북부에서 대한민국 고속도로 
총 연장 5,000km 시대를 연 것이다. 
이후 파주~양주 구간(24.8㎞, ′24년 말 예정), 
김포~파주 구간(25.4㎞, ′26년 말 예정)을 
순차적으로 개통하여 
2026년까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경기북부 전 구간이 개통될 전망이다. 
또한 수도권1·2순환 고속도로 사이에 
수도권 제1.5고속화도로도 구상하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는 경기북부 접근성을 
크게 높여 경기북부에 첨단기업 등 
유치를 통해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울시와 강원도 연결 강화.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경기도는 서울~연천, 포천~철원, 
서울~양주 등 고속도로 조기 착수를 
지원하고, 
포천~화천 광덕터널, 
가평 동막~홍천 개야 등 
강원도 교류 협력도로를 추진해 
경기북부가 중심이 되는 광역도로 연결로 
서울시와 강원도와의 연결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고속도로 서울~연천 구간 
2024년 기초조사용역비 2억 원을 
편성했고, 
포천~철원 구간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서울~양주 구간은 
지난 1월 우선협상자가 선정됐다. 
경기도는 상반기 신규노선 발굴 
연구용역 완료 후 양평~설악 등 
고속도로 신규 노선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강원도 협력 도로인 
포천~화천 광덕터널 구간은 
기재부에서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가평 동막~홍천 개야 구간은 
2024년 상반기 설계용역준공 예정에 있다. 

경기북부 대개발 이후 경기북부의 
철도와 도로의 연이은 개통 소식은 
지역 주민들에게 그간 교통인프라 
부족으로 발전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기북부가 개선되고 있다는 시그널과 
기대감을 주고 있다. 

지난 3월 19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을 발표하며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와 
▲지역 균형발전, 
▲출퇴근 광역교통 개선, 
▲우리 동네 도시철도 구축을 약속했다. 
앞으로 도내 지역 간 이동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경기북부 지역 발전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평택시,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민관공협의체 구성

평택시,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민관공협의체 구성

보도일시 : 2024. 3. 25. 배포 즉시
담당부서 : 도시계획과
담당과장 : 박영철 (031-8024-3910)
담당팀장 : 강석운 (031-8024-3930)
담 당 자 : 이존호 (031-8024-3931)

[참고]
평택첨단복합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토지 출입허가 및 출입통지 공고는

평택지제역세권’(453만m2.137만평)에 
3만 3천호 주택 공급과 
첨단 산업단지 주거 지원을 위해 
콤팩트시티 조성은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3월 22일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주민대표, 
평택시,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로 이루어진 
‘민관공협의체’를 구성하고 
이날 첫 회의를 진행했다.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지난해 6월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에 따라 
선정된 신규 공공주택지구로, 
평택시 지제동‧신대동‧세교동‧모곡동‧
고덕면 일원 453만㎡에 
3만 3000가구가 공급된다.


평택시는 토지수용에 반발하여 
구성된 비대위들과 
여러 차례 논의해 왔으며, 
그 간 요구사항인 
▲사업반대 및 환지사업 요구 
▲주민과 소통 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 
▲간접보상 확대 
▲이주자택지 등의 위치 협의 
▲양도소득세 감면을 위한 
제도 개선 등을 포함한 정당한 보상과 
재정착 방안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민관공협의체’를 구성했다.

‘민관공협의체’는 
향후 격월마다 1회로 정례화하여 
개최할 계획으로 
사전에 제출된 안건에 대하여 
기관별로 검토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민관공협의체 구성으로 
주민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실적인 생계 대책과 재정착 방안을 
논의해 나갈 것”이라며 
“평택지제역세권이 평택시를 
대표 할 수 있는 도시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