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8일 토요일

경기도, 전세 피해자 상담 및 긴급주거 지원 등을 위한 ‘경기도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치.운영

경기도,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치 등 
피해자 지원-예방-점검 담은 대책 추진
○ 전세 피해자 상담 및 긴급주거 지원 등을
   위한 ‘경기도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치.운영
○ 경기주택도시공사 공공임대주택을 활용해 
   긴급지원주택 지원 추진
○ ‘깡통전세 피해예방 상담센터’ 지속 운영, 
    피해 예방 교육․홍보
○ 부동산 시장 모니터링 강화 및 
   불법행위 의심 중개업소 특별점검 실시 중

문의(담당부서) : 주택정책과  
연락처 : 031-8008-4908    
2023.03.15  07:01:00

[참고]
전세가율 조정은 
무자본 갭투자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며, 
임차인 보호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습니다.는

2022년 2월 2일(목), 
전세사기 예방 및 피해 지원방안 발표 
- 전세사기를 뿌리 뽑고, 피해자를 
  두텁게 보호하는 장치 마련은

“바쁘시면 임대차 분쟁 조정 회의에 
안 오셔도 돼요” 
- 경기도, 임차인․임대인의 임대차 분쟁 
  조정 회의 참여기회 확대는

 
부동산 시세 하락에 따라 
전세가가 매매가보다 높거나 같은 
이른바 ‘깡통전세’ 등 전세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전세 피해자를 위해 
경기도 주거복지센터 내에 상담부터 
긴급주거 지원까지 종합 지원하는 
‘전세피해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한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전세피해 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간다고 
2023년 3월 15일 밝혔다. 

이번 전세피해 대책은 
▲(전세피해 지원)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치·운영,
  경기주택도시공사(GH) 임대주택을 활용한 
  긴급지원주택 지원 
▲(전세피해 예방) 깡통전세 피해예방 
  상담센터 지속 운영, 피해 예방 교육 및 
  홍보 강화 
▲(전세피해 점검) 부동산 시장 
모니터링 강화로 불법행위 엄정 대응 등 
3개 분야, 다섯 가지 대책을 담았다. 

□ 전세피해 지원방안 
-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치, 
  긴급지원주택 지원 등 
피해자 지원 방안을 살펴보면 
도는 우선 3월 말 경기도 주거복지센터 
내에 ‘전세피해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한다. 
지원센터에는 현재 운영 중인 
경기도주거복지센터 내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주거 분야 전문인력과 변호사, 
공인중개사 등 ‘부동산 법률 전문인력’을 
투입해 부동산 법률, 긴급 금융지원, 
주거지원 등 종합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도는 초기 상담부터 지원 대책 접수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단일 창구를 마련해 
대부분 사회초년생인 전세사기 피해자에게 
더 쉽게 도움의 손길이 닿을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전세피해 지원센터’가 
피해 사실을 접수하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심사를 거쳐 
‘전세피해 확인서’를 발급받으면 
긴급 주거지원 및 긴급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피해자가 
주거이전을 원할 경우 
‘신규 임차주택 전세금’을 
1.2~2.1%의 저리로 지원받거나 
저소득층의 경우 최대 1억 원의 
‘무이자 대출 지원’ 등 금융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전세피해로 인한 퇴거명령, 
불가피한 이주 등으로 당장 
거처할 곳이 없는 전세피해 대상자는 
‘긴급주거지원 대상자’로 분류돼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임대주택을 
임시거처로 제공받을 수 있다. 

도는 즉시 입주 가능한 
경기주택도시공사(GH) 임대주택 
309호를 긴급지원주택으로 확보했다. 
임대조건은 보증금 없이 월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30% 수준으로 정했으며, 
임대기간은 최소 6개월로 
협의 시 연장이 가능하다. 
원생활권 거주지원을 위해 
공가가 없는 지역은 
전세임대주택을 활용해 
긴급지원주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전세피해 예방방안 
– 깡통전세 피해예방 상담센터 등 활용 

전세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한국감정평가사협회와 함께 
운영 중인 ‘깡통전세 피해예방 
상담센터(consult.kapanet.or.kr)’를 
적극 활용한다. 
2021년 1월 설치한 센터는 
상담 대상 부동산이 소재한 
지역별 감정평가사를 배정해 
임대차와 관련한 전·월세가격의 
적정여부를 무료로 상담해 
전세사기로부터 피해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에서도 
지난해 12월 ‘깡통전세 알아보기’ 서비스를 
신설해 최근 1~2년 내 주택 매매 및 
전세가격, 깡통전세 주의사항, 
전세사기 유형 안내 등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전세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홍보도 강화한다. 
부동산 계약 경험이 부족한 사회초년생 등에게 
부동산 기초 상식, 계약 시 주의사항, 
보증금 안전하게 지키기 등을 담은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올해 2월부터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누리집(www.gseek.kr)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G-버스 TV, 언론·중개업소·반상회 등을 
통한 전세피해 예방 홍보도 이어가고 있다. 

□ 전세피해 점검방안 
– 전세사기 등 불법행위 엄정 대응 

마지막으로 전세비율이 높은 
신축빌라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의심 중개업소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공인중개사 등의 불법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엄정히 대응토록 할 계획이다.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과 협조해 
3월부터 연말까지 전세사기에 가담하는 
공인중개사의 불법 중개행위를 
집중 수사한다. 

□ 제도개선 건의 
- 이주비 지원 대상 확대. 
  주택시장과 연계해 주택가격 산정 

한편 도는 기존 국토교통부 
‘비정상거처 거주자 이사비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에 전세사기 피해자를 
추가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현재 국토부의 이사비 지원사업은 
쪽방, 반지하 등 비정상거처 거주자가 
국토교통부 훈령인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업무처리지침’에 따라 
입주자격 기초조사(주택 상황, 자산, 
소득 등) 및 입주자 선정 절차를 거친 후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하도록 
선정된 경우에만 
이사비를 최대 40만 원 지원하고 있으나, 
도는 기존 ‘비정상거처 거주자 이사비 
지원’ 사업의 대상을 
전세사기 피해자까지 확대하고 
지원 비용도 실소요비용 수준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세계약을 할 때 진행하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가입 시 
‘주택가격 산정기준’ 개선도 건의했다. 
주택가격은 보증금액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가격 산정기준이 중요하다. 

현행 제도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액 결정을 위한 
주택가격 산정 시 공시가의 140%, 
전세가율(부동산의 매매 가격에 대한 
전세가격의 비율)은 90%를 기준
(2023년 5월 시행 예정)으로 삼고 있다. 

도는 계속해서 주택가격과 전세가격이 
변동하는 만큼 주택시장 상황과 연계해 
주택가격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공시가격이 없는 신축빌라 등의 
주택가격 산정기준은 실거래가를 
우선 적용토록 했으나 허위거래로 
높은 실거래가를 형성하는 경우도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하므로 
신축빌라의 경우는 주택가격 산정 시 
실거래가와 감정평가 금액 중 적은 금액을 
주택가격으로 산정하도록 개선해 
시세 부풀리기 등을 차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도에서는 필요한 경우 전세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연구용역 추진도 
검토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 14일 도청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발굴하기 위해 
전세피해자 도민과 간담회를 열었고, 
피해자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 방안도 
준비 중이다.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지난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전체 보증사고액 1조 1천726억 원, 
보증사고 5천443건 중 
경기도 보증사고액은 3천554억 원, 
보증사고 건수는 1천505건일 정도로 
전세피해 규모가 크다”며 
“경기도는 상담에서 긴급 주거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전세피해 예방 교육·홍보 및 
중개업소 불법행위 점검 등을 통해 
무주택 서민의 주거 불안 해소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악성부채로 삶의 벼랑 끝에 있다면 경기도가 도와드립니다” - 수원회생(의정부)법원과 협력해 재기의 기회가 살아 숨 쉬는 센터로 거듭날 터 -

“악성부채로 삶의 벼랑 끝에 있다면 
경기도가 도와드립니다”
○ 경기금융복지센터, 2022년 공적 채무조정 
    지원자 통계자료 분석
○ 개인파산·면책 지원자 중 50대 이상(85.4%), 
    수급자(76%) 다수 차지
○ 2015. 7월 센터 개소 후 
   누적 3,550명 경기도민 악성부채 1조 원 
   법률적 면책
○ 수원회생(의정부)법원과 협력해 
   재기의 기회가 살아 숨 쉬는 센터로 
   거듭날 터

문의(담당부서) : 복지정책과  
연락처 : 031-8008-3372    
2023.03.15  07:01:00

[참고]
2023년 3월 13일부터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이 
확대 시행됩니다.는

회사채.단기금융시장 및 
부동산 PF 리스크 점검회의 개최 
- 부동산 PF 연착륙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는


#. 식당 경영 중 사업실패로 
2000년 약 6천만 원의 채무가 발생한 
A씨는 그 이듬해 배우자와 이혼하며 
자녀와의 관계도 단절됐다. 
공사 현장 일용직으로 생계를 이어가다 보니 
20년간 빚을 갚지 못했고, 
대부업체의 채무독촉을 받자 
경기금융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센터에서 종합 상담을 통해 
개인파산을 신청했고, 
2022년 7월 개인파산 면책 결정을 받았다. 
추가 복지 연계를 통해 
현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며, 구직촉진 수당을 지원받으며 
구직활동을 하는 등 새로운 시작을 
꿈꾸고 있다. 

#. 2022년 2월 뇌출혈로 쓰러진 후 
무기력, 기억력 감퇴, 판단력 저하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던 
B씨는 당시 보험사로부터 받은 
보험금과 대출로 받은 생계비마저 
보이스피싱 업체에 6차례에 걸쳐 
약 8천만 원을 편취당했다. 
치료 약 부작용과 대출 추심전화로 인해 
감정 기복과 정서불안에 시달리던 
B씨는 최근 경기금융복지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후 
2023년 1월 법률구조공단을 통해 
개인파산을 신청해 추심 압박에서 
해방됐다.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경기금융복지센터)는 지난해 센터를 통해 
개인파산 면책을 신청한 경기도민 492명의 
기록을 정리한 ‘경기도민 악성부채 
해방일지’를 3월 15일 공개했다. 

경기금융복지센터는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빚을 갚을 수 없었던 경기도민 492명의 
악성부채 약 1천531억 원을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협력을 통해 
법률적으로 면책시켰다. 
관할법원을 기준으로 
수원지방법원 접수사건이 가장 많았고(56.5%), 
의정부지방법원(32.1%)과 
인천지방법원(11.4%)이 그 뒤를 이었다. 

주거 정보를 제공한 393명 중 99.7%는 
자기 소유 주택이 없고, 
74.04%는 월세와 임대주택 등 월세가구다. 
나머지 23.9%는 친족, 지인 등의 주택에 
무상으로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나 
빚 문제 해결 외에도 주거지원 등 
주거복지서비스 연계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체 492명 중 개인파산 면책 신청 당시 
직업 상황과 관련, 
무직으로 응답한 비율이 81.9%, 
단순 노무가 13.6%로 나타났다. 
연령대에서는 50대 이상이 
85.4%로 가장 많았고, 
기초생활보장수급자는 76%에 달했다. 

소득 정보를 제공한 275명 중 
월평균 50만 원 미만의 소득자가 12.7%, 
100만 원 미만이 61.8%, 
150만 원 미만이 20.7%로 집계돼 
개인파산 신청을 앞두고 
생계유지를 위한 저임금노동에 내몰린 
사람이 다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 당시 부채 규모에서는 
2억 원 이상의 고액 부채가 28.2%
(4억 원 이상은 14.4%)인 반면, 
1억 원 미만의 부채가 47.1%로 
다수를 차지했다. 
5천만 원 미만만 따로 봐도 22.7%로 
센터는 고금리, 고물가 현상 등 
경기변동에 따른 중소규모 채무 
파산신청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고 
보았다. 

다중채권 보유 여부와 관련해서는 
5개 채권 이하가 59.3%, 
6개 이상 채권 역시도 40.6%
(11개 채권 이상은 9.5%)나 이르렀다. 
개인파산 신청을 앞두고 
다수의 빚을 ‘돌려막기’로 버티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31개 시군 중 수원(11.2%)과 용인(10%), 
부천(6.7%), 의정부(6.7%), 고양(6.1%) 등 
주로 개인파산 관할법원 인근 센터가 
설치된 지역의 신청률이 높은 반면 
가평, 양평, 의왕, 광명 등 센터가 미설치되거나 
법원과 멀리 떨어진 지역은 
상대적으로 신청률이 낮았다. 

센터는 개인파산 면책 신청 외 
65건의 개인회생신청을 지원함과 동시에 
247건의 개인워크아웃(상환기간의 연장, 
분할 상환, 이자율 조정 등)을 연계, 
상담신청인이 처한 상황에 맞는 
객관적이고도 중립적인 채무해결책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2015년 7월 7개소로 출발한 센터는 
도민 수요에 부응해 현재 원스톱센터 포함 
19개 지역센터를 운영 중이며, 
지난 2월 말 기준으로 
누적 3천550명(개인파산 3천65명, 
개인회생 485명)의 경기도민 
악성부채 1조 16억 원을 법률적으로
면책하는 성과를 거뒀다. 

2023년 1월 신규 임용된 
박정만 경기금융복지센터장(변호사)은 
“넘어진 채로 달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경기금융복지센터는 악성 채무로 
벼랑 끝에 선 경기도민에게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안전망 역할을 해왔다”며 
“최근 개원한 수원회생법원은 물론 
의정부지방법원과도 우호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재기의 기회가 살아 숨 쉬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민 악성부채 문제를 
복지적 해법으로 풀어내고 있는 센터는 
▲악성부채 확대 예방 
▲악성부채로부터 해방 
▲다시 시작을 위한 복지서비스 연계 등 
3대 사업을 통해 
‘경기도민 부채탈출119’ 기능을 다하고 있다. 
무료 상담 예약 번호는 1899-601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