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일 일요일

서울-문산 고속도로 10월 30일 착공

서울-문산 고속도로 10월 30일 착공
- 10.30일 문산에서 기공식,
   2020년 개통 목표

부서:광역도시도로과    등록일:2015-10-30 06:00



서울 강변북로에서 파주시 문산읍을 연결하는
총연장 35.2km의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10.30일 착공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10월 30일 문산에서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하고 다음 달부터
본격 공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총투자비 2조 2,941억 원, 총연장 35.2km
 (고양 덕양~파주 문산), 4~6차로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익산~수원~서울~문산”에
이르는 국토 서부 간선도로망의 한 축으로 기능하게
되며, 서울~문산~개성~평양 고속도로의
한 축이 되게 되어 통일시대에 대비한 기반시설
구축의 의미도 갖게 된다.

교통 여건이 좋지 않은 경기 서북부 지역에
구축되는 최초의 고속도로로, 파주에서 서울까지의
통행시간이 10분 정도 단축*되는 등 교통여건을
크게 개선하여 지역발전을 촉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임진각 → 상암 디지털미디어씨티(DMC) 간
운행 시간 비교 :서울-문산 고속도로 39분,
통일로 74분, 자유로 49분 소요
(서울문산 고속도로 44.3km, 통일로 46.3㎞,
자유로 54.3km)

또한 자연훼손 최소화를 위해
총 연장의 29%인 9.7km를 교량·터널 등
구조물로 계획하였고, 파주 운정3지구 등
대형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수요에 적극 대비하여
총 연장의 43%인 15.1km를 6차로로 계획하였다.

아울러, 이용객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자
총 8개의 나들목을 설치하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하게 되며, 고양시 구간에는 휴게소도 들어서게 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지에스(GS)건설 등
10개사로 구성된 서울문산고속도로(주)에서
시행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총 2조 3천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2020년 완공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실시계획승인에서 제외한
국사봉구간(1.9km)에 대해서는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고양시, 사업시행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령댐 도수로 건설사업” 본격 착공

“보령댐 도수로 건설사업” 본격 착공
- 내년 2월말까지 완료하여
   3월부터는 주민불편 해소

부서:수자원개발과   등록일:2015-10-30 06:00
 
국토교통부(장관 : 유일호)는
10월 30일 국토교통부 제1차관(김경환)이 참석하여
충남 서부권 지역의 극심한 가뭄 해소 방안으로
시행하는 “보령댐 도수로 건설공사” 착공식을
가졌다.

지난 9월 24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충남 서부권 지역 가뭄 극복을 위해
금강 물을 보령댐으로 공급하는 “보령댐 도수로
건설사업”을 결정한 후 한 달여만이다.

이날 착공식에서 김경환 차관은
공사 관계자들을 격려하면서 금번 사업은
충남 서부권 지역의 가뭄 대처를 위해
범정부적으로 긴급히 추진중인 사업이므로,
공사과정에서 모든 대책을 강구하여
3월부터는 용수공급이 개시될 수 있도록
차질없는 추진을 당부하였다.
 
보령댐 도수로 건설공사 현장

보령댐 도수로 개요
공급방안 : 금강 백제보 하류 취수
보령댐 상류 공급 (하루 11.5만톤)
시설개요 : 관로 21,
취수장 1개소 등 (625억원)
설치기간 : ’15.10월말 ’16. 2월말

보령댐 도수로 건설사업은 관련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공사시행에 필요한 인·허가 사항 등
대부분의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쳤으며,
공사가 완료되면 충남 서부지역 8개 시·군에
하루 11만 5천톤의 금강 물을 공급하게 되어,
내년 봄 가뭄 해결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 규제 합리화 일환으로 접도구역 96.6km 해제

도, 규제 합리화 일환으로
접도구역 96.6km 해제
○ 국지도 20.289km, 지방도 47.270km,
    시군도 5.129km, 기타도로 23.969km 해제
○ 도민들의 사유재산권 보호 및
    토지이용 활성화 도모



경기도내 불합리한 접도구역이 해제된다.
경기도는 규제 합리화 정책의 일환으로
수원시, 의정부시 등 도내 18개 시군의 불합리한
접도구역 96.657Km에 대한 해제 추진에
나섰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접도구역 해제 조치는 도로법 시행령
제39조와 도로법 시행규칙 제15조, 접도구역
관리지침 개정에 따른 것으로, 도민들의
사유재산권 보호와 토지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접도구역이란 도로 구조의 손궤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경계선으로부터
일정거리 이내에 지정되는 구역을 말한다.
현재 도내 접도구역은 개설 이후 주변 지역의
여건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고,
건물의 증개축이 불가함에 따라 도로변 토지
활용에 많은 불편을 겪는 등 접도구역에 대한
도민들의 해제 요구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번에 해제가 추진되는 접도구역은
총 96.657Km이다.
용도지역·지구별로 살펴보면
도시지역 내는 52.21km.
제2종지구계획구역 내는 18.001Km,
취락지구 내는 26.446Km가 해제된다.
도로등급별로 살펴보면
현재 경기도가 관리하고 있는 도로인
국가지원지방도(국지도)는 20.289km가,
지방도의 경우 47,270Km가 해제된다.
시군에서 관리중인 시군도는 5.129Km가,
기타도로는 23.969Km가 해제될 예정이다.
각 시군별로 살펴보면 수원시 1.3km,
평택시 8.469Km, 고양시 0.788Km,
남양주시 0.342Km, 오산시 0.009Km,
용인시 2.129Km, 파주시 1.505Km,
이천시 5.671Km, 안성시 17.787Km,
김포시 27.282Km, 화성시 18.302Km,
광주시 2.916Km, 양주시 0.092Km,
포천시 6.67Km, 여주시 12.078Km,
연천군 0.646Km, 가평군 0.09Km,
양평군 1.496Km등 20개 시군의
접도구역이 해제된다.
도는 위 접도구역에 대한 해제를 도보를 통해
고시(경기도 고시 제2015-5187호)하고,
각 시군별로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와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KRAS)를 정비토록
요청했다.
도는 접도구역 해제에 따라 건물의 신축 및
증·개축 등 토지의 활용이 가능해져
도민들의 재산권 보호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지선 경기도 도로정책과장은
“경기도의 이번 접도구역 해제조치는
정부가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규제 합리화 정책에 부합하는 도로행정”이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사유재산권 보호와
도로주변 토지의 이용가치를 높이는 등
효율적인 도로용지 관리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6월부터 불합리한
도로 및 접도구역의 전수조사와 재정비 추진,
효율적인 도로용지 관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지방도 도로·접도구역 재정비 용역’을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다.
용역의 주요 내용으로는
▲ 불합리한 도로구역 전수조사를 통한
    도로구역 재정비 및 지형도면 작성 고시,
▲ 불합리한 접도구역 전면해제,
▲ 도로구역 지정공부 정리,
▲ 폐도부지 활용방안 수립 등을 실시하고
   내년 5월 최종 성과결과를 제출하게 된다.
  

문의(담당부서) : 도로정책과
연락처 : 031-8030-3863
입력일 : 2015-10-30 오후 5: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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