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9일 수요일

마을기업 설립 전에 반드시 교육 받아야… 참가자 모집


마을기업 설립 전에 반드시 교육 받아야
참가자 모집

○ 경기도-중기센터,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 참가자 모집
○ 마을기업 설립 예정자,
    설립 전 20시간 이상 교육 수료해야
○ 오는 11일까지 60명 선착순 접수
    교육비 전액 무료


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이하 중기센터)가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통합지원센터는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중기센터 3층 희망실에서 진행하는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2014년도 안전행정부
지침에 의해 마을기업 설립 예정자가
설립 전 반드시 받아야 하는 20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마을기업 선정과 운영지침,
마을기업가 정신,
마을기업 보조금 사용,
마을공동체와 자원 발굴,
마을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마을기업 CS,
우수 마을기업 사례,
마을기업 마케팅 등
   총 21시간으로 구성됐다.
참가자격은 마을기업 설립을 희망하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6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은 오는 11()까지 중소기업
지원정보 사이트인 이지비즈
(www.egbiz.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뒤 작성하여
전자우편 (jhwhite@gsbc.or.kr)
또는 팩스(031-888-0937)로 하면 된다.
지난해 설립 전 교육 수료 이후
마을기업을 설립한 안양시 수리산영농
조합법인의 정영희 대표는 처음
마을기업을 설립하고자 할 때는
마을기업 운영지침을 이해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많았다.”, “교육을 통해
방향을 확실히 잡을 수 있었고
지금까지 마을기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전했다.

여재홍 경기도 경제정책과장은
마을기업이 지역의 공동체를 강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앞으로 건실하고 경쟁력 있는
마을기업 육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센터 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홍혜은 031-888-0928~9)
문의하면 된다. 

문의(담당부서)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연락처 : 031-250-6050
입력일 : 2014-07-08 오후 6: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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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가 옆에서 버젓이 자동차 불법 도색


주택가 옆에서 버젓이 자동차 불법 도색

○ 경기도특사경, 수원지방검찰청과
    합동으로 자동차 정비공장 도장시설
    대기환경 오염행위 단속
○ 자동차 도장시설 관리 불량업소
    49개소 적발
○ 주택가 주변에서 자동차
    도장시설 갖추고 무허가 영업 등


도심 주택가에서 불법으로 운영하는
자동차 도장 전문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단장 윤승노)
"지난달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도내 자동차 정비공장과 외형복원
도장전문업체 164개소를 단속하고
이 가운데 대기환경 오염행위를 한
49개소를 적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적발유형별로는
미신고업소(무허가) 26개소,
대기방지시설 미가동 15개소
, 방지시설 부적정 운영 8개소 등이다.
   
도 특사경에 따르면 적발된 업체들은
주택가와 인접한 곳에서 영업신고도
하지 않고 불법으로 자동차를 도색하거나,
신고한 후에도 배출시설을 정상 가동하지
않아 페인트 분진,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오염물질을 불법으로 배출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에 위치한
A업체는 페인트 분진을 제거하는
활성탄 흡착포를 비워 둔채로
방지시설을 가동하면서 도장작업을 하였고,
화성시 반월동소재 자동차외형복원
전문업소인 B업체는 대기오염
방지시설 없이 도장시설을 설치하고
관할 행정기관에 신고하지 않고
영업을 하다 적발됐다.
   
적발된 업체들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최고 5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 등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을 받는다.

도 특사경은 불법 행위로 인한
대기오염 유발행위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 연락처>
구 분
성 명
사무실 번호
비고
특별사법경찰단장
윤 승 노
031-8008-5033
   
수사1
팀 장
권 영 갑
031-8008-5038
   
담당자
임 헌 벽
031-8008-5044
031-228-6112
(수원수사센터)
   
   
문의(담당부서) : 특별사법경찰단
연락처 : 031-8008-5044
입력일 : 2014-07-08 오후 5: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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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공사, 종합심사 낙찰제로 안전 챙겨야


공공공사,
종합심사 낙찰제로 안전 챙겨야

○ 2012년 공공발주 33.6% 중
    적격심사·최저가 낙찰제가 대다수 차지
○ 2012년 최저가 낙찰제
    평균 낙찰률 74.7%,
    평균 실행률 104.8%



공공공사 품질확보를 위해 종합심사
낙찰제도를 확대 시행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기존의 계약제도는 예산 절감을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이제는 품질과
안전을 챙겨야 한다는 말이다.
 
경기개발연구원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공공공사 발주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연구보고서에서 최근 중앙정부가
시범사업 추진중인 종합심사 낙찰제도를
지방자치단체 공사에도 적극 도입하자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공공공사 발주는
예산절감과 품질보증, 공정경쟁이라는
세 가지 목표 아래 적격심사, 최저가,
설계·시공일괄(턴키) 낙찰 및 수의계약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2012년 전체 건설공사
발주금액 1015,061억 원 가운데
공공발주는 33.6%.
건수 기준으로는
적격심사 낙찰제가 51.9%,
수의계약이 46.9%로 전체
공공공사의 98.8%를 차지한다.
금액 기준으로는
적격심사 낙찰제가 43.1%,
최저가 낙찰제가 31.4%로 전체
공공공사의 74.5%를 차지한다.
 
2012년 최저가 낙찰제의
평균 낙찰률은 74.7%,
적격심사 낙찰제 87.2%보다 12.5% 낮다.
무리한 저가입찰이 품질저하를
불러일으키는 대목이다.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종합심사제는
공사수행 능력이 우수한 업체가
적정가격으로 공사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된 만큼 정량적·객관적
평가를 통해 변별력을 강화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도 종합심사 낙찰제도를
추진하되 해당 공사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주기관의 재량권을 확대
운영할 것을 주문했다.
 
지방자치단체는 기존 계약방식을 통해
많은 예산을 절감한 만큼, 이제는 우수한
품질의 시설물 조달이 중요하다.
예산을 절감하도록 설계 된 사업은
계약 시 낙찰비율을 상향조정 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있다.
 
공사비 산정기준도 개선해야 한다.
실적공사비의 비정상적인 단가하락
방지를 위해 계약단가가 아닌
평균입찰가격을 기준하고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자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공사비 견적업무를
담당하는 민간전문기관에 실적공사비
데이터베이스 구축 업무를 이양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공사 수주업체의
과도한 가격경쟁은 부실시공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공공기관이 먼저
적정공사비 지불을 통해 제대로 된
시설물을 조달받는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의  조응래 선임연구위원 031-250-3251 
문의(담당부서) : 경기개발연구원
연락처 : 031-250-3292
입력일 : 2014-07-08 오후 5: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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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국도 신규사업은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최대한 조기 집행되도록 노력하겠음


[참고]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최대한 조기 집행되도록 노력하겠음

- “지난해 국도 신규사업 80%는
   예산집행 ‘0’” 보도 관련

간선도로과 등록일: 2014-07-09 17:40


국도 신규사업은 대부분 보완설계,
총사업비 협의 및 공사발주기간 등의
소요로 집행부진이 불가피한 실정임

* (공사발주절차) 실시설계(보완) 완료→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기재부 물량수정내역 협의→
조달청 발주요청→물량수정내역 심사→낙찰자 결정
특히, 국회에서 반영된 신규사업은
타당성재조사 시행 등의 절차가 추가될 경우,
당해 연도 하반기에 사업추진여부가
결정되어 익년도에 공사발주·시공업체가
결정되고 있음

* <‘13년도 국도 신규사업 집행부진 유형 분류> · 타당성재조사(3건) : 장호원-점등,
  팔당대교-와부, 설악-외서
· 보완설계(1건) : 북일-남일1(기술제안
  시범사업 선정 등으로 설계보완필요)
· 총사업비 협의지연 및 발주기간
소요(11건) : 동읍-한림, 둔내-무이,
무이-장평, 장평-간평, 고성죽계-마산진전,
국립생태원-동서천IC, 염산-백수, 삼장-산청,
보령-청양, 북일-남일2, 영천-삼창
앞으로, 예산편성 과정에서 신규사업에
대해 보다 면밀히 검토하여 사업초기
집행여건을 감안하여 예산을 편성하도록
하고, 총사업비 협의기간 등이 단축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최대한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 보도내용 (연합뉴스, 7. 9) >
지난해 국도 신규사업 80%는 예산집행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