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6일 일요일

서울 오류동 행복주택, 사업계획 확정


서울 오류동 행복주택, 사업계획 확정

- 하반기 착공, 이르면
  2016년 하반기에 입주자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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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복주택기획과 등록일: 2014-02-16 11: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공공주택통합심의위원회의
심의(’14.2.5)를 거쳐 오류동
행복주택지구(87,685㎡, 890호)에 대한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하였다고 밝혔다.

오류동 지구는
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과 연결되어
대중교통 이용 여건과 도심 접근성이
우수한 곳으로, 젊은 세대에게 직주근접이
가능한 주거공간을 제공한다는 행복주택
취지를 구현할 수 있는 적합지이다.

이곳에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주거와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복합주거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의 주거불안 해소는 물론
지역 간 교류와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류동 지구는 작년 8월 지구지정 이후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의견을 대부분
반영한 지역 맞춤형의 사업계획이
확정되었다.

먼저 오랫동안 철도로 단절되었던
북측의 오류1동과 남측 오류2동을 연결하여
지역 간 교류가 촉진되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데크 상부를 통과하는
남ㆍ북간 보행동선을 계획하였으며,
양쪽에서 모두 쉽게 접근 가능한 곳에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데크 상부 및 북쪽 광장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운동장과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지난해 7월 실시한
여론조사와 그동안의 지역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문화예술
공연장이 설치될 예정이며, 지역주민을 위한
어린이집 및 경로당 등이 들어서고,
사회적기업도 적극 유치하여 지역 사회와
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지역주민 선호도 : 1위 도서관(51.8%),
  2위 문화센터(23.2%), 3위 영화관 등
  입주계층 선호도 : 1위 도서관(51.7%),
  2위 영화관(19.6%), 3위 문화센터 등

주거동은 철도로 인한
소음ㆍ진동에 대비하고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진매트ㆍ방음벽 등이
설치되고 라멘구조로 건설되며,
주거평면은 대학생 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16㎡에서 신혼부부 등
2~4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46㎡까지
수요자 맞춤형으로 공급된다.

국토부는 특히 오류동 지구 사업계획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지자체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였다고 밝혔다. 

《구로구 의견 반영에 따른 사업계획 조정 내용》
① 건설호수 축소 : 1,500 호 → 890호
② 공공시설 확대 : 체육시설, 경로당, 어린이집 및 문화예술 공간 등 추가
③ 공원면적 확대 : 약 9천 ㎡ → 약 1만9천 ㎡
④ 공용주차장 확보 : 약 110 여대 규모

또한 통합심의위원회에서 위원들이
의견으로 제시한 철도 소음·진동 영향 저감 및
인공데크 경관 개선, 보행로 연속성 확보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주택, 인공데크 및 공공시설을 모두 포함한
전체 설계 공사비는 약 1,260억원으로
추정*되고, 3.3㎡당 공사비는 낙찰률을
적용하면 약 750만원~900만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상기 공사비는 추정된 공사예정가격으로
   확정된 금액이 아님

주택건설 공사비는
3.3㎡당 약 500~550만원 수준이나,
지자체의 의견 등을 반영함에 따라
도시재생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한
인공데크 및 공공시설 비용으로 3.3㎡당
약 300만원 가량이 추가된 결과이다.

임대료는 건설원가뿐만 아니라, 지역 여건,
입주자 지불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변시세의 60~80% 수준으로 책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계획대로 추진한다면
2014년 하반기에 착공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입주자 모집공고는 이르면 2016년 하반기 경에
시행하고, 2018년 상반기 사업 준공 및 입주를
목표로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좌 및 오류동 등 시범지구와 더불어,
지자체 제안 사업 등 추가지구 발굴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행복주택을 꾸준히
공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공간정보기술, 중동시장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다.


공간정보기술,
중동시장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다.

- 한-아부다비 공간정보
  공동세미나 개최(2.4)를 통해
  기술협력 본격화

                                                공간정보기획과 등록일: 2014-02-12 11:00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UAE 아부다비 정부와 공간정보기술
협력 및 수주지원을 위해 정부대표단을
파견하여 「공간정보기술협력 세미나」를
개최(2.4)하고 현지에서 기술자문 활동을
벌였다고 밝혔다.

「한-아부다비 공간정보기술협력
세미나」(2.4)에서 국토교통부는
DMA, ADSIC, DoT, UPC, 3개 지자체 등
아부다비 정부 관계자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부다비측의 관심사항인
우리나라 국가공간정보정책, 토지행정,
토지정보화시스템 등을 발표하였다.

* DMA(Department of Municipal Affairs,  
   아부다비 지방행정부) : 아부다비, 알아인 등  
   지자체의 행정을 총괄하고 각종 인프라와  
   자산을 관리하는 기관
** ADSIC(Abu Dhabi Systems &
 
Information Centre) : 아부다비 시스템정보센터,  
DoT(Department of Transport) : 아부다비 교통부,  
UPC(Urban Planning Council) : 아부다비 도시계획위원회

기초적인 공간정보를 보유하고 있지만
공간정보 관련 법제도, 정책수립 등이 미흡하고
지자체 간 공간정보시스템 연계가 부족한
아부다비 정부는 한국의 경험을 도입하기를
희망하며 자국의 공간정보 행정·제도·시스템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기술자문을 요청하였다.

아부다비 정부는 우리나라의
앞선 공간정보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향후
「2014 스마트국토엑스포」(‘14.8),
공무원 교육훈련 등에 참석의사를 밝혔으며,
우리나라 공간정보대표단의 방문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달하고 향후에도 공간정보분야의
사업파트너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희망하였다.

그간 아부다비 정부는 우리나라의
공간정보기술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두차례 방한(‘12.9월, 10월)하여
최신 공간정보기술과 시스템 운영 현황 등을
모니터링 하였으며, ‘12년 12월에는 양국간
「공간정보협력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13.4월에는 우리나라 공간정보전문가를
아부다비 정부에 6개월 간 파견하여 아부다비의
공간정보 현황을 평가하고 우리의 공간정보
정책, 제도, 중장기 전략, 토지행정시스템 등의
경험을 공유하였다.

금번 「한-아부다비 공간정보기술협력
세미나」(2.4)에서 전체 세션을
△공간정보 계획,
△공간정보 및 시설물관리,
△토지와 공간정보 등 3개로 나누어
상호 활발한 기술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아부다비 정부는 지자체 도시계획  
지원을 위한 공간정보의 역할,
도시계획을 위한 공간정보 활용,
교통분야의 공간정보 활용, e-NOC 사업* 및
아부다비 토지 및 공간정보 등을 소개하였고,
우리는 국가공간정보정책 추진현황과
양국간 공간정보 격차 분석 및
시설물 관리시스템, 토지정보화 사업,
국가공간정보통합시스템, 지적 측량 및
토지등록 기술, 한국의 새주소 시스템을
발표하였다.
* e-NOC(Electronic No-objection Certificate) : 토지,  
   시설물, 건축 인허가를 일괄처리하도록 도와주는  
   정보화시스템

공간정보 공동세미나에서 다루어진  
기술협력방안을 심층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2.5일 및 2.6일, 양일 간 아부다비 정부기관 및
지자체 등과 도시계획, 교통, 정보화시스템,
지자체 공간정보정책 등에 대해 실무수준의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2.5일에는 아부다비 도시계획위원회(UPC),
교통부(DoT), 아부다비 시스템정보센터(ADSIC)
등에서 도시계획, 교통 등 업무분야별로
공간정보 활용방안에 대한 조언을 요청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공간정보경험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향후 기술교류방안을 논의하였다.

특히, 아부다비 정부는 우리나라 사례 중
도로굴착인허가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굴착인허가를 수행하는 프로세스,
행정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등에 대해
질문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우리 제도 및
시스템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한편, 2.6일에는 아부다비 공간정보정책
총괄기관인 DMA와 산하의 3개 지방정부*가
참석한 가운데 양국간 공간정보
격차분석보고서를 바탕으로 법제도, 정책,
인력, 기술력 등 분야별로 발전방안을
논의하였다.

* 아부다비정부 산하 지자체(3) : 아부다비 시청,  
   알아인 시청, 알가르비아 시청

아부다비 정부는 공간정보에  
관한 법률이 부재하고 특정한
토지등록시스템(예: e-LMS)에 대한
수행지침만 존재하는 상황으로,
227개의 시군구의 공간정보를
총괄하는 우리의 법제도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관련 자료를 요청하고
벤치마킹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아부다비 정부는 국가차원의
장기적인 공간정보정책 추진전략이
미흡하고 중앙-지방정부 간 일관성 있는
정책추진이 어려운 바, 중앙-지방정부의
정책, 사업 등을 총괄‧추진하는 우리의
경험에 대해 질문하고 도입방안을 논의하였다.

한편, 공간정보 교육 및 연구기관이 부족하여
충분한 공간정보전문가가 확보가 어려운
아부다비 정부는 우리나라의 공간정보
교육훈련기관, 기술자 육성정책 등에
대한 정보공유를 요청하였다.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기술, 행정,
제도, 인력 등의 분야에서 미흡한
아부다비 정부가 우리의 우수한 경험을
도입하기 위해 양국간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구축하기 희망함에 따라, 금번 출장을 통해
논의된 내용을 확대‧발전시키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우리기업의
현지 진출을 도모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양국간 실무자 수준의 연락책을 구성하였으며
향후 세부논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그간 정부대표단 출장,
공간정보인력 및 기술교류 등을 통해
한-아부다비 양국간 긴밀한 협력관계가
구축됨에 따라 향후에도 중동국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우리기업이
현지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텔리전트 그라우팅 시스템” 등 4건을 ‘이달의 신기술’ 로 지정


“인텔리전트 그라우팅 시스템” 등
4건을 ‘이달의 신기술’ 로 지정

- 지금까지 721건을
   신기술로 지정하여 건설현장에 활용

                                                 기술정책과 등록일: 2014-02-13 06: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지반보강 그라우팅, 철도교량 신축이음장치,
무선 계측관리시스템, 터널구간 콘크리트시공
기술 등 새로 개발된 4건의 기술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718호~제721호)
하였다고 밝혔다.

제718호 신기술(“펌프제어에 의한
인텔리전트 멀티 그라우팅(IMG,
Intelligent Multi Grouting) 시스템”)은
기존 토목이나 건축현장의 지반보강을 위해
펌프를 이용한 그라우트 주입 방식은
사람에 의해 주입량이나 압력을 제어하여
주입량 부족 또는 과다 등으로
지반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인텔리전트 그라우팅 시스템은
그라우팅 압력 및 유량을 시스템에 의해
일정하게 제어하므로써 터널, 댐기초지반,
해저·하저터널 등 국내외 대규모 지반보강시
우수한 품질 확보가 가능하게 되었다.

제719호 신기술(“철도교량에 설치되는
콘크리트도상용 비배수형 신축이음장치
설치공법”)은 철도교량 위에 시공되는
슬래브 보호콘크리트에 신축이음 RAIL을
일체로 시공하고 상부에 고무SEAL을
연결하는 방식의 철도교량용
신축이음장치*이다.

* 신축이음장치 : 온도변화나 하중 등으로 인한  
  교량 상판의 신축을 흡수하는 장치

이 신기술은 별도의  
배수시설 설치가 필요없으며
고무SEAL의 단순교체만으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고 슬래브에서 교각으로 배수되는
우수 등을 차단하여 교량의 내구연한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720호 신기술(“이중몰딩・단위모듈형
지중수평변위 측정용 센서를 이용한
흙막이 벽체의 실시간 무선원격
계측관리시스템”)은 기존 흙막이 시설의
계측장치는 땅속에 삽입한 관안에 넣은
센서를 사람이 직접 확인해야 함에 따라
측량오차 및 주기적인 데이터 취득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흙막이 시설의 변위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그 데이터를 무선통신으로 전송해 주는 무선원격
계측관리 시스템이 개발되어 폭 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구조물의 상시 안전관리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721호 신기술(“백호·호퍼카 및
슈트의 조합장비를 이용한 복선철도 터널 내
콘크리트도상의 시공기술”)은 철도 궤도공사시
레미콘차량을 이용하는 기존의 콘크리트
현장타설 방법은 터널구간 등에서는
레미콘차량의 진입이 어려워 시공상
문제점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백호(일명 포크레인)와
호퍼카(콘크리트 운반장치)를 이용하여
협소한 공간에서 콘크리트 타설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어 시공에 소요되는 시간을
26~32%가량 단축할 수 있게 되어
건설현장에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건설산업 부진으로
신기술 활용실적도 크게 감소되고 있어
적극적인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예정으로서,
그간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
지난 1월에는 신기술 하도급계약시
기술사용료(공사비의 3.5~8.5%)가 보장되도록
계약예규를 개정하였으며,
금년 1/4분기에는 공사·설계용역 등의
입찰 평가기준에 신기술 활용 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제도개선을 추진함과 아울러,
전국 발주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의 교육·홍보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번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신기술 정보마당
홈페이지(http://ct.kaia.re.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