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4일 월요일

“졸음운전 방지대책 무용지물 불안 확산” 보도 관련

[참고] “졸음운전 방지대책 무용지물
불안 확산” 보도 관련

부서:교통안전복지과     등록일:2017-09-04 14:01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관계기관 합동으로
「사업용 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을 수립한 후,
대책 내용을 차질없이 추진 중이며,
다만 대책이 현장에 적용되기까지
시차가 발생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먼저, 운수 종사자 연속 휴식시간 확대(8시간→10시간),
주요 법규 위반사항에 대한 처벌 강화 등
여객운수법 하위법령 및 첨단안전장치 장착 대상 확대* 등
교통안전법 하위법령 개정안을 마련하였으며,
노선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해 디지털 운행기록장치를
활용하여 운행기록을 주기적으로 제출토록 하는
교통안전법 개정안을 9월 국회에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 (현행) 길이 11m 초과 승합차량, 총중량 20톤 초과 화물·특수차량
(확대) 길이 9m 이상 승합차량, 총중량 20톤 초과 화물·특수차량
 
한편, 기존 운행차량* 대상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장착 지원 예산(’18년 150억원) 및
사업용 버스 차량**의 조기 대·폐차로 인한
신차 구입 시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비용
지원 예산(’18년 21.25억원)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하였으며, 내년부터 장치 장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대당 50만원을 국가 40%, 지자체 40%,
  사업자 20% 부담(’18∼’19, 年 7.5만대)
** 대당 500만원, 국가 25%, 지자체 25%,
  사업자 50% 부담(’18∼’22, 年 1,400∼1,700대)
 
다만, 운수업계와 협의하여 기존 운행 중인
고속·시외버스에 대하여는 첨단안전장치(FCWS+LDWS)를
올해 안에 조기 장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말까지
시외버스, 광역버스, 화물 등 201개 운수업체에 대하여
특별교통안전점검을 실시했으며,
2일 사고를 유발한 3개 업체(동양고속, 금호고속,
경기고속)를 포함한 모든 고속버스 업체에 대하여
지자체, 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교통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관리 실태
전반을 집중 점검할 계획입니다.

* M버스(광역) 14개사, 시외 77개사, 전세 24개사, 화물 86개사
 
점검 결과, 법규 위반사항 등에 대해서는
관할관청인 지자체와 협의하여 관련법령에 근거한
행정처분 및 개선명령이 실시되도록 하겠습니다.

< 보도내용. 헤럴드경제, 9.4(월) >
□ “운전대 잡기 무섭다” 졸음운전 방지대책
   무용지물 불안 확산
 ㅇ 사업용 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 수립에도 불구하고,
   법령 개정 지연 및 예산 확보 어려움 등으로 대책 추진에 한계

1999년 이후 건설 고속도로 41%는 경제성 없어’ 보도 관련

[참고] 고속도로 건설은 경제성 외
종합적 타당성 검토를 거쳐 추진
- ’99년 이후 건설 고속도로 41%는
   경제성 없어’ 보도 관련

부서:도로정책과     등록일:2017-09-04 10:59

고속도로 사업은 경제성 외에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유발, 유관 산업 발전 등 다양한 정책적 효과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예비타당성조사 과정에서
경제성 만을 고려할 경우, 인구가 적고 산업화가
덜 진행된 지역이나 수도권 일부 지역은 사업추진이
구조적으로 곤란할 우려가 있습니다.
 
※ ’99년 예타 제도 도입 후 고속도로 27개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
 
이러한 측면을 감안하여, 조사 과정에서
경제적 타당성 외에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요소를
함께 분석*하고 있으며,

* 경제성(40~50%), 정책성(25~35%),
  지역균형발전(25~30%) 측면을 종합평가
 
환경ㆍ안전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와
지역의 고른 발전을 고려하여 사업 추진 과정에서
경제성 외 정책성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 AHP 정책성평가 확대 및 평가항목 개편,
사회적 할인율 인하(5.5→4.5%) 등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 추진(’17.8.11, 기획재정부 배포 보도자료 참조)
  


< 보도내용. 경향신문 등, 9.4(월) >
□ “99년 이후 건설 고속도로 41%는 경제적 타당성 없어”...
    11개 사업이 B/C 1.0 미만

포승지구 진입도로(평택 대로3-11호선) 개설공사 실시계획인가 신청에 따른 공람 공고

포승지구 진입도로(평택 대로3-11호선) 개설공사
실시계획인가 신청에 따른 공람 공고





평택(안중) 도시계획시설(소로2-654, 소로2-655호선, 학교2호) 결정(변경) 및 지형도면 고시

안중) 도시계획시설(소로2-654, 소로2-655호선, 학교2호)
결정(변경) 및 지형도면 고시



사용승인(준공)신청서 구비서류 및 검토사항

사용승인(준공)신청서 구비서류 및 검토사항 [자료=화성시청]


착공신고서 구비서류 및 검토사항

착공신고서 구비서류 및 검토사항 [자료=화성시]


건축물 분양신고 안내

건축물 분양신고 안내 [자료=화성시]



9월 5일(화) 「2017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 개최

물류산업 일자리의 주인공은 나야, 나!
- 9.5일(화) 「2017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 개최

부서:물류정책과    등록일:2017-09-03 11:00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와 함께
물류분야의 청년 일자리 매칭을 지원하기 위해
9월 5일(화)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2017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채용박람회에는 육·해·공 물류기업 뿐 아니라
IT, 무역 등 물류 유관산업의 기업들까지 참여하며,
물류 대·중소기업 뿐 아니라 최근 급성장 중인
물류 스타트업 기업 등 약 60여 개 이상의 기업이
다양한 채용기회와 취업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의 개막식에는 맹성규 국토교통부 차관,
전기정 해양수산부 기조실장, 일자리위원회 문유진 위원,
유재영 한국철도공사 사장 직무대행,
방희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박재억 한국통합물류협회 수석 부회장,
손관수 한국항만물류협회 협회장 등 주최, 주관,
후원기관을 대표하는 1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한다.

이번 채용박람회는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면접 신청자 접수를 받아 구직자에게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기업에 가서 면접을 볼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또한 사전면접을 신청하지 못했더라도 원하는 기업의
채용관에서 현장면접을 진행할 수 있으며,
별도의 공채절차로 인재를 채용하는 기업·기관들의 경우
박람회를 통해 공채 서류를 접수하거나 채용정보 및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 홈페이지) www.logisticsjob.kr
 
채용관 외에도, 운송로봇·운송드론·증강현실 등의
최첨단 물류산업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전시물들이
전시되어 있고 직접 체험까지 할 수 있는 첨단물류 전시관을
운영한다.

맹성규 국토교통부 차관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청년들이 7대 유망서비스업 중 하나이며 첨단산업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는 물류산업 분야에서 미래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찾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국토지리정보원 - 도로공사, 정밀도로지도 구축 협업키로

국토지리정보원 - 도로공사,
정밀도로지도 구축 협업키로
- 정밀도로지도 구축·활용 상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 체결

부서:지리정보과    등록일:2017-08-31 16:20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최병남)과
한국도로공사(사장 직무대행 신재상)가
자율주행 지원과 도로·교통 관리 고도화의
기본 인프라인 정밀도로지도의 효율적 구축과
신속한 갱신, 활용성 증대를 위하여
8월 31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