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5일 월요일

알뜰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 받으세요. - 5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20~53% 환급하는 K-패스 사업 시행 -

알뜰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 받으세요.
- 2024년 5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20~53% 환급하는 
  K-패스 사업 시행
-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회원 전환하여
  기존 카드로 K-패스 혜택 적용

담당부서 : 광역교통경제과
등록일 : 2024-03-24 11:00

[참고]
경기도, ‘태그리스(비접촉) 교통 결제’ 
수도권 호환 추진. 환승 불편 해소
○ 경기도, 비접촉(태그리스) 버스요금
   결제 시스템 호환을 위한 논의 기구 제안은

“The 경기패스는
31개 시군 모두가 참여하는 교통 정책” 
경기도,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 개최. 
2024년 5월 시행 준비는

‘The 경기패스’ 2024년 5월 시행 예정. 
경기도민, 전국 어디서나 
모든 대중교통 할인은

2024년 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비 20~53%까지 돌려받는다.는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는 
2024년 5월부터 시행 예정인 
K-패스 출시에 앞서, 
현재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시행 중*이다.

* 2024년 3월 4일부터 진행하였으며, 
  2024년 3월 21일(목) 기준
  약 118만명 중 22.5만명 전환 완료

ㅇ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대상)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에
  편의성과 혜택을 확대*한 것이다.

* [기존 : 알뜰교통카드] 
  도보ㆍ자전거 등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환급(출발·도착 기록 필요)
  [개선 : K-패스]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지출금액의 20~53% 환급
   (출발·도착 기록 불필요)






2024년 3월 25일부터 출산 가구 대상 주택 특별.우선 공급 시행 위한 개정안 시행

2024년 3월 25일부터 출산 가구 대상 
주택 특별.우선 공급 시행 위한 
개정안 시행 
- 청약 ‘결혼 페널티’, 
  이제는 ‘결혼 메리트’로
- 혼인신고 전 배우자 청약당첨, 
  주택소유 이력 있어도 본인은 청약 가능
- 배우자 청약통장 기간 50%까지 합산 인정
- 출산 가구 지원 방안의 이행을 위한 
  저출산 대책 이행 개정 사항 및 
  개정규정 적용 사례

담당부서 : 주택기금과,공공주택정책과
등록일 : 2024-03-24 11:00

[참고]
2024년 2월 21일(수요일),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개요는

2024년 1월 10일(수),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두번째」 개최 
-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은

2024년부터 출산가구에 대하여 
최대 5억원 주택 구입자금 대출지원 
시행 관련 신생아 특례 대출, 
신생아 전세자금 대출, 
신생아 특례대출 관련 질의.응답과 
청년 전월세 지원 개요는

청약제도, 혼인.출산가구가 
더 많은 혜택 누리도록 개선한다.는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발표한 
출산 가구 지원 방안의 이행을 위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및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2024년 3월 25일부터 본격 시행한다.

* 「저출산·고령사회 정책과제 및
  추진방향」(2023.3) 및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지원방안」(2023.8)

ㅇ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2명으로
  역대 최저를 기록,
  국가 소멸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주택 청약 시 
  결혼 페널티를 없애고, 
  출산 가구가 더 많은 내 집 마련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청약 제도를 개선하였다.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다.
















경기도, ‘태그리스(비접촉) 교통 결제’ 수도권 호환 추진. 환승 불편 해소

경기도, ‘태그리스(비접촉) 교통 결제’ 
수도권 호환 추진. 환승 불편 해소
○ 경기도, 비접촉(태그리스) 버스요금
   결제 시스템 호환을 위한 논의 기구 제안
- 지난 3월 21일 수도권 교통국장 
  실무협의회에서 태그리스 논의 기구 제안
- 경기․서울․인천․코레일 및
  태그리스 시스템 개발사 등에 참여 요청
○ 태그리스 시스템 호환성 강화를 위해 
   경기도가 적극 추진 예정

문의(담당부서) : 버스정책과  
연락처 : 031-8030-3822    
2024.03.24  07:00:00

[참고]
“The 경기패스는
 31개 시군 모두가 참여하는 교통 정책” 
경기도,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 개최. 
2024년 5월 시행 준비는


경기도가 비접촉 버스요금 
결제시스템(태그리스 시스템)의 
수도권 호환을 추진한다. 
현재는 경기도의 광역버스, 
서울의 도시철도 등이 
상호 호환이 안 되는 시스템이라 
상호 환승을 하려면 태그리스가 아닌 
교통카드 등을 접촉(태그)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경기도는 지난 21일 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 국장급 
실무협의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태그리스 시스템 도입 확대 및 
기술 호환성 논의 기구’를 제안해 
긍정적인 대답을 받았다고 
3월 24일 밝혔다. 

태그리스 시스템은 
기존 스마트폰 또는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하는 대신 
스마트폰의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해 
요금이 결제되는 편리한 시스템이다. 
2021년부터 도내 광역버스에 
도입을 시작해 
현재는 도 전체 광역버스 2천828대에 
운영 중이다. 
오는 4월에는 용인·의정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 950여 대에 적용할 
예정이다. 



서울시도 지난해 9월부터 우이신설선 등 
일부 전철 노선에 이어 
내년 하반기에 서울지하철 1~8호선에 
도입 예정이다. 
인천시도 광역버스 일부 노선 도입을 추진하고, 
코레일도 관리하는 전철 내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 태그리스 시스템이 도입된 
경기도의 광역버스와 
서울시의 우이신설선 간 태그리스로는 
환승이 안 되는 점이다. 
서로 간 시스템이 호환되지 않아 
환승을 하려면 단말기에 
직접 교통카드를 접촉해야 한다. 

도는 이번 회의를 통해 
서울, 인천으로부터 태그리스 호환성 
문제 개선에 대한 공감대를 얻은 만큼 
정기적인 회의를 열고 태그리스 확대와 
기술 호환성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윤태완 경기도 버스정책과장은 
“호환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현행 통합환승체계에서는 
오히려 이용객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는 
문제”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도권 지자체 및 코레일 간 논의는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협의를 이끌어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