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8일 화요일

평택시, ‘푸른하늘 맑은평택’을 구현하는 환경관리 실적 및 계획 발표

평택시, ‘푸른하늘 맑은평택’을 

구현하는 환경관리 실적 및 계획 발표

- ‘무관용원칙’으로 환경범죄 엄중처벌 

  시민참여 환경감시 활동 강화


보도일시-2020. 7. 28. 배포 즉시

담당부서-환경지도과

담 당 자-최승철 (031-8024-3875)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7월 28일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갖고 

‘푸른하늘 맑은평택’깨끗한 도시를 구현하는 

환경관리 실적 및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환경범죄를 엄중처벌하기 위하여 

‘무관용원칙’을 세우고 

특히 환경오염 취약시기인 봄철, 

장마철에 환경관련 부서 기동 단속반 

집중 운영(주말과 공휴일을 포함)과 

시민참여 환경감시 활동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2020년 상반기 동안 

▶폐기물 무단투기 및 주변환경 오염행위 등 12건 

▶무허가 폐기물처리업 5건 

▶미신고 대기 및 폐수배출시설 11건 

▶비산먼지 미신고 및 억제조치 미이행 13건 

▶무허가(미신고)가축분뇨 배출시설 10건 

▶기타 55건으로 총 106건을 적발했다.


해당 업체는 

영업정지, 폐기물 

조치(처리)명령 등 행정처분 하고, 

그 중 무허가로 폐기물을 무단 투기하여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는 등 

중대한 위반행위를 한 55개 업체에 대해서는 

직접 수사를 하거나 수사기관 협업을 통해 

엄중 대처 하여, 

음식물폐기물 약 2만t 가량을 

불법 처리 하고 

주변 환경을 오염시킨 N업체의 경우 

대표자가 구속되기도 했다.


올 1월부터는 

환경오염 사각지대의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24명의 시민으로 구성된 

‘민간환경감시단’과 

폐기물 처리 업체의 

각종 불법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 20명으로 구성된 

‘폐기물 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4월부터 6월까지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 감시 및 

행정기관의 지도·점검을 지원하는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원을 운영하는 등 

시민의 환경감시 참여 분위기를 높이고 있다.


또한 악취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2017년 9월 29일 평택시 가축사육 

제한 조례를 개정하여 

제한구역별 가축사육 허용범위를 

가축 중 돼지, 닭, 개, 오리의 경우에는 

2km로 제한했으며, 

평택(세교)산단의 경우 

2018년 2월 13일 고시를 통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또한, 평택(세교)산단 내 삼덕산업(주), 

칠원동 동광아파트 등 

8개 장소 부지경계에 

무인악취 측정장치와 포집기를 설치하여 

악취로 인한 시민 피해를 해소하고 있으며, 

통복천 및 배다리저수지 

수질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올 6월 1일부터 통복천 전 구간 

7.5킬로미터를 낚시 및 야영·취사행위 

금지구역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이날 언론브리핑에서 김진성 환경국장은 

“미세먼지가 줄고 각종 환경오염행위가 

근절되도록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단속을 실시하고 

시민과 함께‘맑은하늘 푸른평택’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 6600번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신설로 서울(강남)까지 편리하게!!

평택 6600번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신설로 서울(강남)까지 편리하게!!

- 정 시장, “시민 광역교통 수요에 맞게 

  계속 확충해 나갈 것”


보도일시-2020. 7. 28. 배포 즉시

담당부서-대중교통과

담 당 자-임유재 (031-8024-4870)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7월 28일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갖고 

6600번 직행좌석형 광역버스가 

오는 2020년 8월 6일 신설되어 

개통 및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금번 신설노선인 6600번 광역버스는 

평택 용죽, 소사벌, 서재, 동삭2지구, 

동삭동 등 남부권역과 

북부권역인 진위, 서탄면을 경유하여 

버스 10대로 1일 35회 운행할 예정이며,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 배차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서울을 오가게 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6월 M5438 광역버스 개통 이후, 

남부권역 시민들의 서울(강남) 이동수요 및 

노선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2019년 6월부터 노선신설에 필요한 

버스 총량제, 차량확보 및 운행계통 등 

노선인가에 필요한 내용을 

경기도, 서울시 등과 협의절차를 거쳐 

1년여 만인 금년 5월 노선인가를 받아 

운행하게 되는 성과를 내게 되었다.


시 관계자는 

“금번 노선신설로 광역버스 이용에 

다소 소외되었던 남부권역과 

북부권역 시민들이 광역버스를 이용하여 

서울까지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해졌으며”, 

“수도권 시내버스와 지하철 환승도 가능해 

시외버스 요금에 비해 

최소 3,850원(평택), 2,750원(송탄), 

SRT 요금에 비해 최소 6,350원이 저렴해 

실질적인 요금혜택의 폭이 크다”고 

밝혔다.


김형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앞으로도 시민 수요에 맞게 광역버스를 확충해 

평택 ~ 서울 간 이동을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화성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혁신교육지구 시즌 3’ 추진

화성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혁신교육지구 시즌 3’ 추진  
○ 7월 28일 송린이음터에서 
   ‘화성형 혁신교육지구 시즌3’합의서 교환 
○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안 담겨 

        화성시       등록일   2020-07-28


화성시가  화성교육지원청과 
‘화성형 혁신교육지구 시즌 3’을 
추진한다. 


시는 28일 송린이음터에서 
서철모 화성시장과 
남현석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석한 자리에서 합의서를 교환하고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이번 혁신교육지구 시즌 3은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지역 교육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을 통한 
  혁신교육 생태계 강화 
▲지역 특색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 등 
3가지 목표를 향해 운영될 방침이다.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된 
혁신교육지구 시즌 2가 지역 내 인프라를 발굴하고 
정규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교육을 강화하는 
‘학교혁신’에 집중했다면, 
이번 시즌에는 학생의 학습공간을 지역으로 
확대한‘지역 교육력’높이기로 업그레이드됐다.
 
우선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지역혁신교육포럼 운영, 
혁신교육협력센터 확대, 
학교자지·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지원한다. 

혁신교육 생태계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 중심의 혁신교육,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확대, 
지역 기반 학교교육 활동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마지막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각 지역별 중점교육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프로그램 운영 지원, 
다양한 지역교육생태계 구축, 
학교 밖 청소년 공간 확대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 시장은 “이번 시즌의 가장 큰 변화는 
지역에서 교육의제를 발굴하고 
지역에서 추진하는 교육자치이자, 
학교 안과 밖이 모두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배움의 공간이자 돌봄의 공간이 된다는 것”이라며, 
“삶과 지식이 함께 성장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혁신교육지구 시즌 3은 
오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추진된다. 

서철모 화성시장, “기후위기에 효과적 대응을 위한 정의로운 경제 대전환으로” 화성형 그린뉴딜 종합계획 발표

서철모 화성시장, 
“기후위기에 효과적 대응을 위한 
정의로운 경제 대전환으로” 
화성형 그린뉴딜 종합계획 발표 
○ 6대 대표과제, 9개 분야 28개 중점사업...
   2025년까지 2조1천5백억원 투자 
○ 그린일자리 3만명, 
   친환경발전 연 150만 MWh 생산 효과 
○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 및 
   화성시지속가능발전 목표 연계
○ bottom-up 방식의 
   전 직원 정책 공모로 사업 발굴

        화성시          등록일   2020-07-28


화성시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한 
‘화성형 그린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5년까지 2조1천5백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2020년 7월 28일 밝혔다. 


최근 정부가 한국판 뉴딜을 발표하면서 
지방정부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함에 따라 
지역 특성을 살린 맞춤형 전략으로 
‘그린뉴딜 선도도시’가 되겠다는 포부다. 

화성형 그린뉴딜은 
성장과 발전으로 대변되는 
기존의 뉴딜사업들과 달리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의로운 경제 대전환’으로 요약된다.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와 연계해 
업 전방위에 걸친 저탄소 연료 전환, 
친환경 인프라 구축, 
중앙 집중방식에서 지역 분산 및 
자립 방식을 도모하며, 
특히 올해 말까지 수립 예정인 
‘화성시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현하는 
핵심축이 될 전망이다.

핵심 목표로는 
‘온실가스 저감’, 
‘포용적 경제성장’, 
‘도시회복력증진’ 
3대 목표가 꼽혔다. 

이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
탈탄소’그린뉴딜 모델을 따르면서, 
현 정부의 포용적복지국가라는 
정책기조를 담아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속가능하고 스마트한 교통시스템 
▲에너지 절약 고효율 건축 
▲청정 순환경제를 위한 산업변화 
▲친환경 전력 생산 
▲깨끗한 물 순환 
▲상생형 농업녹지 
▲그린국토 조성 
▲독성없는 환경위한 오염배출 제로화 
▲지속가능한 자원 재활용리사이클링 
총 9개 분야를 3대 목표로 구분한 
28개 중점사업을 선정해 입체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전략이 수립됐다. 
 
6대 대표과제로는 
친환경 무상교통 지원으로 
시민의 기본권인 이동권 보장, 
경기만 그린뉴딜 특화지구 지정, 
신재생에너지 전환 확대, 
1천억 원의 시민펀드 조성을 통한 
시민참여 및 이익 공유, 
녹색국토 구현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녹색공간 조성, 
스마트 상수도 도입 및 
도시물순환 기술 실증화 사업 등을 통한 
깨끗한 물순환 정책 등이 추진된다. 

이로 인해 
2025년까지 온실가스 연간 20만 톤 감축, 
그린 일자리 3만 개 창출, 
친환경 발전량 연 150만MWh 생산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경기도에너지센터 수석연구원이자 
국무총리실 산하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인 
김성욱 박사는 이번 종합계획에 대해 
“기초지자체에서 만들었다고 보기 힘들 정도의 
구체적이고 완성도 높은 계획”이라며, 
“우리나라 지방분권의 수준과 가능성을 
엿보게 한다”고 평했다. 

시는 정부 및 경기도 등의 협조가 필요한 
사업들을 우선적으로 협의해 사업기반을 확충하고, 
지역회의 등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보다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기후위기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문제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목표설정이 
최우선”이라며, 
“화성시는 정부 발표 이전부터 TF를 구성하고 
전 직원 공모를 통해 정책을 발굴하는 등 
가장 선제적으로 준비해온 만큼 
최대의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속도감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2020년 7월 27일 경기도형 뉴딜 정책 추진단 현판식 갖고 공식 출범 - 2022년까지 정부의 한국판 뉴딜사업 이행과 경기도형 뉴딜정책 총괄 -

이재명, “경기도형 뉴딜이 

공정한 세상, 대동세상의 꿈을 앞당기길

○ 경기도, 7월 27일 경기도형 

   뉴딜 정책 추진단 현판식 갖고 공식 출범

-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용철 행정2부지사, 

  김재용 정책공약수석, 민간위원장 등 함께 해

○ 추진단, 2022년까지 

   정부의 한국판 뉴딜사업 이행과 

   경기도형 뉴딜정책 총괄

- 3개 분야 9개 중점과제 18개 실행과제,

  2020~2022년 5조3,842억원

  (도비 1조3,310억원) 투자

○ 이재명 지사, “정부 뉴딜 실현 현장 중 

   가장 모범적인 사례 만들어달라” 당부


문의(담당부서) : 비전전략담당관  

연락처 : 031-8008-2603    2020.07.27  10:28:58


[참고]

경기도, 데이터-저탄소-안전 담은 

경기도형 뉴딜 추진…

2022년까지 5조4천억 투입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0/07/2022-54_25.html


경기도형 뉴딜 추진(요약) 

- 2022년까지 5조4천억 투입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0/07/2022-54.html



경기도가 코로나19 극복과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를 위해 

2022년까지 5조3,842억 원을 투자하는 

‘경기도형 뉴딜 정책’을 추진하기로 한 가운데 

이를 전담할 ‘경기도형 뉴딜 정책 추진단’이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경기도는 7월 27일 오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선우 기술과 공유가치 대표, 

이원영 수원대 교수, 이용철 행정2부지사, 

최원용 경기도 기획조정실장, 

김재용 정책공약수석 등이 함께 한 가운데 

경기도청 신관3층에 마련된 사무실 앞에서 

현판식을 가졌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경기도형 뉴딜 정책을 통해 

인간이 인간으로 존중받고 

서로 연대하고 함께 손잡고 살아가는 

공정한 세상, 대동세상의 꿈을 

앞당겼으면 좋겠다”며 

“중앙정부에서 하고 있는 

3대 뉴딜 정책이 실현되는 현장가운데 

가장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경기도형 뉴딜 정책 추진단은 

경기도형 뉴딜사업을 총괄하는 기구로 

예산 확보, 추진성과 점검, 

정부와 국회 대응 지원, 

추가 사업 발굴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추진단은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김선우 기술과 공유가치 대표, 

이원영 수원대 교수가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기도형 뉴딜정책 개발을 

실질적으로 총괄해 온 

최원용 경기도 기획조정실장과 함께 

김재용 정책공약수석이 추진단을 

같이 이끈다. 


경기도형 뉴딜 정책은 

디지털, 그린, 휴면뉴딜 등 

3개 분야로 진행되는데 

각각 경제실 일자리경제정책팀, 

환경국 환경정책개발팀, 

경제실 일자리기획팀이 실무를 맡게 된다. 


추진단은 8월 중으로 

각 분야별 보고회를 갖고 

10월부터 분야별로 추진상황을 점검하며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는 앞서 지난 23일 

경기도형 뉴딜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데이터를 도민 품으로’, ‘저탄소, 도민과 함께’,

‘도민 삶의 안전망 구현’ 3개 분야에 

9개 중점과제, 69개 주력사업에 

2022년까지 총 5조3,842천억 원

(도비 1조 3,310천억 원)을 투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도는 디지털 분야에 2,185억 원을, 

‘저탄소’ 분야에 2조7,905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경기도형 뉴딜정책의 핵심인

‘안전 분야’에는 2조3,752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할 시‧군에서 건축허가 시 안전기준 관련 사항을 건축허가조건에 부여하도록 ‘안전기준 관련 건축허가조건 표준(안)’ 마련

경기도, 시.군 건축허가 조건에 안전기준 추가. 

불이행시 건축허가 취소도 가능

○ 경기도, 관할 시‧군에서 건축허가 시 

  안전기준 관련 사항을 건축허가조건에 

  부여하도록 ‘안전기준 관련 건축허가조건 

  표준(안)’ 마련

- 허가조건 준수 의무 부여,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현장 출입 시 

  협조 등 일반사항, 

  안전관리계획서 제출 등 착공 전 유의사항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조치 등 

  공사 중 유의사항 포함


문의(담당부서) : 건축디자인과  

연락처 : 031-8008-4924    2020.07.28  05:40:00



앞으로 경기지역에서 건축공사를 할 때 

경기도가 마련한 안전기준을 

이행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건축허가가 

취소될 수 있다. 



경기도는 관할 시‧군에서 건축허가 시 

안전기준 관련 사항을 허가조건에 

부여하도록 한 ‘안전기준 관련 

건축허가조건 표준(안)’을 마련, 

2020년 8월부터 시행한다고 

7월 28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계속되는 

건축현장 안전사고 발생에 따른 것으로 

기존에도 각 시군별로 안전기준이 있었지만 

건축허가 조건에 안전기준 이행을 

포함시키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도는 전 시군 건축허가 조건에 

안전기준 이행 조건을 포함시켜 

건축주들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한편 

건축 현장에서도 안전기준 실천 의지를 

강화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6월 관할 시‧군 건축허가조건 

부여 현황을 모두 파악하고 

관련법령 등을 검토해서 

최적의 안을 도출한 후 

7월 시‧군, 도 관련부서, 경기연구원, 

한국산업안전공단 및 관계전문가의 

의견조회와 자문을 거쳐 

이번 표준(안)을 마련했다. 


건축허가조건 표준(안)은 

일반사항, 공사 착공 전 유의사항, 

공사 중 유의사항으로 나뉘어 있으며, 

경기도와 사전협의해 시‧군별로 조례, 

기준, 건축공사장 실정 등에 맞게 

적용 가능하도록 했다.


일반사항에서 

도는 건축주, 시공자, 감리자 등에게 

허가조건 준수 의무를 부여하고, 

허가조건을 위반해 건축공사를 진행하거나 

안전사고 발생 시 건축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건축허가 취소, 

공사 중지 명령 등 행정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의 현장출입 시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는 조건도 

담았다. 


착공 전 유의사항에는 

▲안전관리계획서 제출 

▲안전관리자 배치 

▲재해예방 기술지도 계약 이행 등 

9가지 조건을, 

공사 중 유의사항에는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 안전조치 

▲스마트 안전장비 사용 

▲중장비 운영 시 주의사항 등 

11가지 조건이 포함돼 있다. 


도는 안전관련 규정 수시 개정과 

신설 등에 대비해 

매년 관련부서 및 기관 등과 협의해 

안전기준 관련 건축허가조건 표준(안)을 

현실에 맞게 정비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건축 관계자들이 안전사고 재발방지에 

끝까지 책임감을 가져야 안전사고가 

없어질 수 있다”며 “이번에 도가 마련한 

안전기준 관련 건축허가조건 표준(안)이 

안전사고 방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