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2일 일요일

1/4 크기로 접는 ‘접이식 컨테이너’ 개발

1/4 크기로 접는 ‘접이식 컨테이너’ 개발
- 국내 연간 3천억 원 절감…
   2021년까지 성능 고도화·상용화 추진

부서:물류시설정보과    등록일:2017-01-22 11:00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지난 20일(금) 의왕 내륙 종합물류기지(ICD)에서
물류 업계,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시연회”를 열고,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은
무역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공(空) 컨테이너를
재배치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크게 절감하여
물류 운송의 효율을 한 단계 높여 줄 획기적인
기술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 컨테이너 재배치를 위해
매년 약 8조 원(약 67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도 이를 위해 연간 약 4천억 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러한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미국, 네덜란드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나, 
컨테이너 적재 시 접이 부분의 하중 지지 문제,
접이작업을 위한 비용·인력·시간문제 등으로 인해
상용화에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이번에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은
 컨테이너 접이 부분에서도 일반 컨테이너의 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모서리 기둥별 96톤(ton)지지 가능)
설계됐으며,간단한 보조장비와 인력(2명)으로,
10분 이내에 접이 작업이 완료되어,
향후 현장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 네덜란드에서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5-6명,
리치 스태커 장비 필요 등
또한, 기존 컨테이너의 1/4 크기로 접을 수 있어,
공 컨테이너 운송비용도 1/4 수준으로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에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개발(R&D)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연구에 착수하여 ‘21년까지 접이식 컨테이너의
성능 고도화, 국제적 성능 인증, 시범 운영 등
상용화를 위한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으로, 
이후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 세계적으로 연간 최대
약 6조 원, 국내 기준 연간 약 3천억 원의 컨테이너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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