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5일 수요일

서철모 화성시장 “동탄트램, 시민 의견 담은 노선계획으로 시민 이동권 보장 할 것”

서철모 화성시장
“동탄트램, 시민 의견 담은 노선계획으로
시민 이동권 보장 할 것”
○ 15일 국토교통부, 동탄 트램 포함된
    ‘경기도 도시철도망’ 고시
○ 착공 전까지 노선별 기본계획,

    지방재정투자심사, 사업계획 수립 등 남아
○ 반월교차로, 동탄역, 오산역, 병점역 등

   총연장 32.35㎞ 계획

           화성시           등록일     2019-05-15

[참고]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19/05/9-1052km.html

국토교통부가 15일 동탄도시철도 등을 담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관보에 고시했다.

이에 동탄역, 오산역, 병점역 등을 연결하는
 화성 동탄 트램 건설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동탄 도시철도는 총연장 32.35㎞로서
트램 방식으로 건설된다.
트램은 반월교차로에서 시작해 삼성전자,
동탄역, 동탄대로, 오산역을 오가는 노선과
병점역에서 시작해 동탄역, 동탄순환대로,
공영차고지를 거치는 노선으로 계획 중이다.

사업비는 총 9천967억 원으로
이 중 9천200억 원은 동탄2지구 택지개발
사업 시행자인 LH의 부담금으로 확보됐으며,
나머지 767억 원은 지방재정으로 충당될
전망이다.

시는 우선적으로 시의회 및 지역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현재의 불편과 미래의
편익을 고려한 종합적인 기본 계획 수립을
도모할 계획이다

향후 수립되는 노선별 기본계획에는
▲최적 노선과 정거장
▲건설 및 운영계획
▲사업성 확보 방안
▲연계 수송체계 구축 등 트램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구체적인 방안이 담긴다.

기본계획과 병행해 지방재정 투자심사가 이뤄지며,
이후 설계 및 사업계획 수립, 착공 등의 절차가
진행된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노선계획으로
시민 이동권을 보장할 것”이라며,
“경기도, 국토교통부 등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로 트램사업이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도시철도망에는
동탄도시철도를 포함 수원 1호선,
성남 1.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노선 등
총 9개 노선이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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