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9일 수요일

[차관동정] 여형구 2차관, “하절기 CNG버스 안전관리에 총력”

[차관동정] 여형구 2차관,
“하절기 CNG버스 안전관리에 총력”

- 교통안전공단 강동 CNG 검사소 및
   가스충전소 현장 방문,
   버스업계 간담회도 개최하여
   안전관리 당부 및 건의사항 수렴

부서:홍보담당관    등록일:2015-08-18 15:30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18일(화) 오전
강동 CNG버스 검사 및 가스충전 현장(서울시
강동 공영차고지 內)을 방문하여 CNG 내압용기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였다.

여형구 차관은 “필수 대중교통시설인 버스 중
CNG 버스는 총 31,101대(전체 사업용 버스
98,477대의 31.6%)로 증가추세에 있다”며,
하절기에는 CNG 내압용기 파열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사고 발생시 대형 인명피해가
예상되므로 남은 하절기 기간 동안 철저한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특히, 여형구 차관은 2010년 행당동 사고 이후,
2011년 내압용기 재검사 제도가 도입된 이래로
단 1건의 파열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매년 시행하고 있는 특별안전점검과
혹서기 기간 동안 CNG 연료를 10% 감압 충전하는
것이 큰 효과를 보는 것 같다”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여형구 차관은 동 현장에서
버스 운송업계 관계자와 간담회를 개최하여
버스운행 및 차량 관리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고,
업계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하였다.

이 자리에서 버스업계는 CNG버스 용기 재검사
비용의 재정지원과 노선버스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건의하였고, 여형구 차관은 “CNG버스
내압용기 재검사 수수료는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운수업체 부담이 타당하나, 업계의 어려운
여건을 고려하여 법적근거를 마련한 후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노선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여형구 차관은 “안전과 규제완화는
양날의 검과 같다”며, 정책추진시 국민안전을
무엇보다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고려하되,
안전에 영향이 없는 범위내에서 국민불편 해소와
경제활성화를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적극 발굴하여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2015. 8. 18.

국토교통부 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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