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0일 월요일

국토부 제3차(2017년~2020년)....경기도 권역 2조 9천억 반영

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계획 확정‥
경기도 권역 2조 9천억 반영
○ 국토부 제3차 광역교통계획에 경기도 권역 33개 사업 반영
○ 2020년까지 광역도로, 광역철도, BRT, 환승시설 등에

   국비 2조 9천억 투입
- 광역철도 9개, 광역도로 12개, BRT 5개, 환승역 7개 등
○ 경기도-서울·인천 광역교통이용 편의성 증대 전망
- 온실가스 배출량 4% 감소, 대중교통 이용률 2.3% 증가 기대

문의(담당부서) : 교통정책과 
연락처 : 031-8030-3765  |  2017.02.20 오전 9:49:49


경기도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을
확정·고시함에 따라, 경기도 권역 광역교통 분야에
33개 사업, 약 2조 9천억 원의 국비투자가 이뤄질 수 있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 계획’은
국토부가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문제를 개선하고자
각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수립하는 5년 단위 국가계획이다.
이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3차 시행계획의 경기도 권역 사업으로는
‘광역철도’ 부문 12개 사업, ‘광역도로’ 부문 9개 사업,
‘BRT’ 부문 5개 사업, ‘환승시설’ 부문 7개 사업 등
총 33개 사업, 국비 2조 9천억 원이 반영됐다.

우선 ‘광역철도’ 부문에는 현재 공사단계인
‘별내선(암사~구리~별내)’, ‘진접선(당고개~진접)’,
‘하남선(강일역~검단산역)’,
설계단계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3개 노선)’ 등
총 12개 노선이 반영됐으며,
2020년까지 2조 7,13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광역도로’ 부문에서는 경기도를 기점삼아 인천,
서울과 연계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상도교~호장교’,
‘감일~초이’, ‘벌말로’, ‘봉오대로~김포공항’ 등
9개 노선이 반영돼 1,877억 원의 국비가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와 경쟁력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구축 차원에서도
총 12개 사업 742억 원의 국비가 투자된다.

먼저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시스템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에 ‘부천~신방화역’,
‘도봉로~국도43호선’ 등 총 5개 사업 558억 원의
국비가 계획돼 있다.

또한, 교통수단 간 원활한 환승을 지원하는
‘환승시설’ 부문에는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킨텍스역 복합환승센터’ 등 7곳에 184억 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주차 가능한 면수만 도합 1,630면에 이르는 규모다.

도는 이번 시행계획의 추진이 완료됐을 경우,
그 효과가 ‘수도권 온실가스 배출량’은 4%가 감소하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2.3%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계획에 반영된

신규사업으로 인해 경기도와 서울·인천 간의
연계성이 강화돼 도민의 광역교통이용 편의성이
대폭 증진될 것”이라며, “국비지원을 통한
광역교통사업의 추진으로 도 및 관련 지자체들의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효율적인 광역교통문제 해소’
차원에서 국토교통부 및 관련 지자체와 적극적인
협의 및 참여를 지속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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