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6일 월요일

잘나가던 하이패스, 왜 ‘먹통패스’ 되었나....보도 관련

[설명]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이패스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담당부서도로정책과,도로투자지원과
등록일2019-12-11 14:20

[참고]
내년(2015년) 9월부터 고속道 통행료,
"최종 요금소서 한 번만"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15/03/2015-9.html


하이패스 주차장 착공...
국토부ㆍ지자체ㆍ도공 협업 성과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15/12/blog-post_80.html


하이패스 없어도 민자고속도로
요금소 무정차 통과 본격 착수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14/04/blog-post_4329.html


[ 관련 보도내용(서울신문, 2019.12. 11(수) ]
잘나가던 하이패스, 왜 ‘먹통패스’ 되었나
- 하이패스 불편한 차로설계···위험한 차선변경,
  비현실적 제한속도(시속 30km) 교통사고 다수 발생
- 오작동 따른 통행료 과다납부 5년간 4억,
  고객 영업소 직접 방문해야 환불 가능 →
  다차로 하이패스, 스마트톨링 정착해야


“하이패스 폭이 3.5m 미만으로 충돌위험이 높고,
제한속도가 시속 30km인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지적과 관련하여
2000년대 초 하이패스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기존 톨게이트 개량으로 인한
부지확보 한계 등으로 하이패스 차로 폭이
일부 3.5m 미만(570개/1404개, 40.6%)인 것이 사실이나,
2019년부터 하이패스 차로폭 확장공사를
시행(2019년 5개소 완료)하고 있으며,
단계적으로 충분한 차로 폭(3.5m이상)이
확보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시속 30km의 제한속도는
차량 성능 및 IT 기술발전 등 여건 변화를 감안하여
경찰청과 적극 협의함으로써
하이패스 차로 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이패스 구간 사고발생 비중이 상승했다”는 지적은
2014년 대비 ’18년 톨게이트 구간의 교통사고가
큰 폭(32.6%)으로 감소한 반면,
하이패스 구간 사고는 작은 폭(14.3%)으로 감소하여
비중이 상승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톨게이트 구간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시선유도봉 설치, 표지판 안내 등
다양한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톨게이트 구간 교통사고 감소 32.6%)
2014년 132건 → 2018년 89건,
(하이패스 구간 교통사고 감소 14.3%)
2014년 44건 → 2018년 38건

“하이패스 오작동으로 인해 실제 통행료보다
과다 납부*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환불을 위해 이용자가 직접 영업소에
방문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하
이패스 정확도는 99.95%로,
노후 장비 통신이상 등으로 인해
전체 통행료 수입 대비 연평균 0.002% 수준의
과다납부가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하이패스 오류 개선을 위해
노후 통신장비 개선, 노후 단말기 보상판매,
단말기 점검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2015년) 2,129건(1,616만원) →
  (2018년) 2만 565건(1억5,185만원)
 * (2015∼2018년 4년 평균) 통행료 수입 3조 9,438억원,
  과다 납부액 7천만원

이와 함께 과다 납부로 인한 통행료 환불을 위해
자동 환불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납 통행료 납부 편의를 위해서도
스마트폰 앱 활용, 편의점 납부 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차로 하이패스를 확대하는 방안과 함께
스마트톨링 시스템 정착이 필요하다”는
제언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 및 검토 중입니다.

현재 서부산, 북수원 등 5개 영업소에서
다차로 하이패스를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서울, 남인천 등 교통량이 많고
효과가 높은 영업소 위주로 우선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스마트톨링 시스템은 시범사업을 통해
기술 검증·보완 등을 거쳐
향후 구체적인 도입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