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일 일요일

81개 외국계 항공사 대상 소비자보호 실태 조사


81개 외국계 항공사 대상
소비자보호 실태 조사

- 여름 성수기 앞둔 6월 한 달간
   운송약관·피해승객 보상 등 점검

국제항공과 등록일: 2014-06-01 11:00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6월 한 달 동안(6.2~6.30) 국내 취항 중인
81개 모든 외국계 항공사의 소비자보호 관련
실태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를 시행한다.

최근 해외여행 증가와 함께 항공교통
이용자들의 피해가 급증하면서 항공소비자
보호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2013년 12월부터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 및
소비자단체·학계 등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불합리한 항공관행 개선을 위한 TF" 활동을
통해 항공 관행 개선 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 '13년 항공소비자 피해구제접수
총 482건 중 외국계 항공사 피해는 352건(73%),
'12년 총 336건 중 192건(57%) 대비
2배 가량 증가 (한국소비자원)
* TF 구성원: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연맹,
 성신여대 허경옥 교수, 순천대 김혜선 교수,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항공진흥협회
이번 실태 조사는 이 대책의 후속조치로서,
외항사들의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취약
부분*들을 파악하고, 향후 관련 행정조치들을
취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 운송약관, 항공기 지연·결항 시
승객처리 매뉴얼 및 보상기준,
피해구제접수절차 및 처리계획,
한국어 홈페이지·콜센터 운영 등

향후 국토교통부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민·관 합동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소비자 보호
취약 항공사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한국소비자원, 공정거래위원회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국내·외 항공소비자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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