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2일 금요일

녹색물류 인지도는 높으나 온실가스 감축 실천기업은 14.3%에 불과

녹색물류 인지도는 높으나
온실가스 감축 실천기업은 14.3%에 불과

- 국토부, 물류기업·화주기업 대상으로 한
   녹색물류 실태조사 결과 발표

                                                                   물류정책과 등록일: 2013-11-22 06:00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교통안전
공단(이사장 정일영)은 화주, 물류기업의
녹색물류 인식현황, 온실가스 관리현황,
녹색물류 대응수준 등을 조사한
“2013년도 녹색물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녹색물류란 화물의 운송·보관·하역 등의
   과정에서 에너지 효율성을 최대한 높여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환경오염 발생을
   최소화하는 활동

조사 결과, 녹색물류 인지도는 비교적
높은 편(60.0%)으로, 화주기업(50.5%)보다는
물류기업(79.0%)이, 매출 및 종사자 규모가 클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녹색물류 정책중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50.3%), 물류에너지목표관리제(49.3%)
순으로 인지도가 높았으며, 물류기업은 녹색물류기업
인증제를, 화주기업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수립하고 공차율
감소 및 차량 적재율 향상, 차량 대형화 등
운송수단 개선 등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기업은 14.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녹색물류를 위한 에너지사용량과
화물수송량을 모두 측정(28.0%)하거나
일부만 측정(화물수송량 37.3%, 에너지사용량 34.7%)하는
기업의 비율이 낮아, 아직까지 많은 기업이 녹색물류를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조차 관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물류 장애요인으로는 투자재원 확보
곤란(27.3%), 녹색물류사업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26.0%) 등을 꼽았으며,

- 녹색물류를 실천을 위해서는 정부의 보조금과
  세제지원 확대(82.7%)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녹색물류를 실천하는
물류기업을 선정하거나 선정할 계획이 있는
화주기업도 43.8%나 되어, 향후 화주기업의
물류기업 선정시 녹색물류 실천여부가 점차
중요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기업의 비교적 높은
녹색물류 인지도에도 불구,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이행중인 기업이 매우 저조함에 따라,

앞으로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여
감축활동을 이행하는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
참여기업을 확대(‘13.현재 58개사 → ’14. 120개사)해 나가고,

녹색물류전환사업 등 재정지원과 더불어
연비왕 선발 대회, 녹색물류 정보공유,
친환경 경영컨설팅 등 다각적인 인식 및
역량제고 활동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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