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5일 화요일

송탄의 지명유래

송탄의 지명유래

서정동
예전 양성현에 속하였을 때 서쪽[西]이었고
물맛 좋은 우물[井]이 있었다 하여 유래했다고 하며,
400여 년전에 화강암으로 만들었다고 하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틀이 현존한다.

현재 행정구역상 서정동은 송탄읍이 시로 승격하고
동을 나눌 때, 서정동의 주요지역이 번지상
서정 ○○○에 해당되었기 때문에 정해진 것으로,
실제 동명의 유래가 된 서정리는 중앙동에 속한다.

송탄동
가재(佳材) : 마을이 위치한 산의 모양이
가재와 같다고 해서 유래했다고 한다.
도일(道日) : 여좌울·여좌월 또는 되일리라고도 하는데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다.

모곡(茅谷) : 1통의 마을 이름. 마을 옆을 지나는
도일천 변에 띠풀이 무성하였으므로
띠풀[茅]이 많은 고을[谷]의 의미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장안말(長安―) : 오래 전에 장터거리가 있었으므로
‘장터안 마을'이란 뜻의 장안말이 되었다고 한다.
한자는 별 의미 없이 그것을 음차한 것 같다.
칠괴(七槐) : 예전에 이 마을 공동우물 주변에
7그루의 느티나무[槐]가 있었는데,
나무의 신령으로 7장사가 태어났다는 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마을에 7개의 느티나무 정자가 있었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칠원(七院) : 9통의 마을 이름.
본래 갈원(葛院)으로 불리다가 조선말기에 칠원으로 바뀌었다.

이곳은 조선시대 삼남대로에 위치하여
국가에서 운영하는 숙박소인 원이 있던 곳으로
주변에 칡이 많아 명칭으로 삼게 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조선말기의 어느 왕이 각 고을을
순례하다가 갈원에서 머물렀는데, 병이나
그 원인을 따지니 "칡 때문이었다"
혹은 "지병이 나았다고도 한다"하여
그 이후부터 칠원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그러나 칡은 한자로 갈이므로 갈원은
마을의 특징을 한자로 표현한 것이고, 칠원은 음차한 것이다.

한편 갈왕골 또는 갈왕굴이라는 명칭은
칡이 무성한 고을이라는 뜻이다.

신장동
한국 전쟁 이후 미군 기지가 들어서고 인구가 늘자
새로운[新] 장[場]이 형성되었다고 유래했다고 한다.

구장터를 대신하여 들어선 새로운[新] 장터[場]라는 데서
유래했다고도 한다.

중앙동
이충(二忠) : 조선 중종대 충신 조광조(趙光祖)가
이곳에서 소년기를 보냈고 인조대의 충신 오달제(吳達濟)의
옛 집이 있었기 때문에 두 충신의 발자취가 있는 곳이라는 뜻.

장당(獐堂) : 이곳에 있는 산이 노루[獐]의 형상이고
근처에 인가[堂]가 있다 하여 지었다고 한다.

중앙 : 1981년 7월 평택군 송탄읍이 송탄시로 승격되면서
시의 중앙에 있었으며, 시청사가 중앙마을에 있었던 데서
유래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