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5일 화요일

평택시 현덕면의 지명유래

현덕면의 지명유래

​권관리
권관(權管) : 예전에 이 마을에 권세를 부리는
아전배(衙前輩)들이 살아 권관(權官)이라고 하다가
뒤에 권관(權管)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기산리
기산(岐山) : 현덕면 남부에 있는 옥녀봉(玉女峰)이
 우뚝 솟아 있는 산(山) 줄기가 갈라진 곳[岐]에
마을이 있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대안리
대안(大安) : 예전부터 마을에 부유하게 사는 사람이 많고
인심이 좋아 길손이 들면 집집마다 사랑방에 머물며
대접을 잘 하였기 때문에 이 만큼의 생활이 영원하기를
바라며 크게[大] 편안[安]하라는 뜻에서
마을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덕목리
덕목(德睦) : 고려말 조선이 건국하자
두문동에 은거했던 어촌(漁村) 공부(孔俯) 선생이
조선왕조에서 벼슬하라는 권유를 물리치고
이 마을로 와서 살게되었는데, 그가 덕행(德行)과
화목(和睦)을 강조했다는 데서 덕목이라고
마을 이름을 삼았다고 한다.

도대리
도대(道垈) : 마을 앞 갯고랑에 고목나무가
한 그루가 있어 마치 배의 돛대와 같았으므로
마을 이름을 돛대라고 하다가 도대로 바뀌었다고 한다.

방축리
방축(防築) : 마을 앞에 바닷물을 막는
방축을 쌓았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운정리
운정(雲井) : 마을의 형상이 구름 속의 반달 모양을 닮았고,
마을에 큰 우물이 있는데 물맛이 차고 시원하며
우물 둘레에 항상 안개가 서려 있어
구름이 덮혀 있는 듯하기 때문에 구름[雲]과
우물[井]을 따서 마을 이름으로 삼았다고 한다.

인광리
인광(仁光) : 예전부터 농가 10여호가 오순도순 살면서
어질고[仁] 착하게 살아서 그 빛[光]이 영원하기를
소원하여 인광으로 마을 이름을 삼았다고 한다.

장수리
장수(長水) : 처음에 두메라고 불리다가
그 뜻이 좋지 않다는 여론에 따라 이름을 고쳤는데,
마을 옆으로 바다가 있어 길게[長] 물[水]이
있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화양리
화양(華陽) : 예전에 마을이 생기던 해에
주변 마을은 장마가 지속되었으나,
이 마을은 비가 자주 오지 않고 해가 자주 났으므로
햇볕[陽]이 잘 드는 마을이라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황산리
황산(黃山) : 마을이 야산지대[山]에 있으며,
처음에 황씨[黃]가 정착해 살았다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조선시대 말기까지 안중리(安仲里)라고 불렸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