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6일 수요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민자절차 본격 착수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민자절차 본격 착수
- ’20년 착공, 완공 시 통행속도 시속 44→90km로 증가

부서:도로투자지원과    등록일:2016-03-16 11:00




1968년 개통된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인
경인선이 50여 년 만에 지하로 내려가고,
지상 구간은 일반도로와 공원 등으로 조성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지난 2월 29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의 적격성조사를 의뢰하였으며,
이번 주 적격성조사 착수를 시작으로 민자사업 절차가
본격 추진된다.

경인지하화 사업(서인천~신월, 11.66km)은
작년 4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민자사업 활성화방안의 일환으로 발표한 이후
지하도로 건설과 상부공간 정비방안 마련을
위한 조사용역을 시행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민간의 사업제안서와 조사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해 중 적격성조사를 완료하고, 제3자 제안,
사업자 선정,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여 ‘20년 착공,
’25년 개통을 추진할 계획이다.

* 상부도로 정비는 지하도로 개통 후
  약 2년간 진행하여 `27년 완공
현재 8차로인 경인고속도로는 지하(고속도로)와
지상(일반도로) 각 6차로로 조성되어 도로용량이
증가되고, 장·단거리 통행도 분리되어 교통흐름이
원활해진다.

이에 따라 현재 평균 시속 44km인
통행속도가 2배 이상 증가해 시속 90km가 되며,
통행시간, 연료비 절감 등으로 연간 약 1,350억 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지하 고속도로는 작년에 새로 도입된
투자위험분담방식*을 적용하여 통행료를 낮추고,
상부 일반도로는 무료화하여 도로이용자들의
통행료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 손익공유형(BTO-a), 위험분담형(BTO-rs) : 정부와
민간의 적절한 위험분담을 통해 사업 수익률을 낮추고,
이를 통해 통행료와 재정지원을 최소화하는 방식
또한, 기존의 경인고속도로가 지나가던 공간이
사람 중심의 소통이 가능한 공간이 되도록 공원 등
녹지공간을 8만 제곱미터(㎡) 이상 조성하고,
기존의 나들목·영업소 유휴부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등 경인선이 도시재생의 중심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부공간 활용방안에 대해 인천시,
경기도, 부천시 등 해당 지자체와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도로투자지원과장은 “경인지하화 사업은
기존의 고속도로를 최초로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도시공간 활용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교통흐름 개선은 물론, 상부공간이 지역주민이
진정으로 반기는 모습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지자체 등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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