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8일 일요일

경기도 2층버스, 2018년 상반기 까지 포천.양주 등 14개시 41개 노선 143대로 확대

2층버스,
올 상반기까지 포천·양주 등 14개시 143대 확대  
○ 경기도 2층버스, 올 상반기 까지 포천·양주 등
    14개시 41개 노선 143대로 확대
○ 2층버스 만족도 조사 결과

    81% ‘만족’, 90.3% ‘확대도입 필요해’
- 도입노선 입석율 절반 이상 감소 :

   2016년 3월 10.3%→2017년 3월 5.7%
○ 안전한 2층버스 운행 강화대책 추진에도 힘써
- 당산역 충돌사고 원천 차단,

   운송업체 대상 주기적 안전점검 추진

문의(담당부서) : 굿모닝버스추진단
연락처 : 031-8030-3624  |  2018.01.28 오전 5:30:00



경기도가 ‘안전하고 편리한 출퇴근 길’을
만들기 위해 도입한 ‘2층 광역버스’가
올 상반기 포천, 양주 등까지 확대된다.

28일 경기도에 의하면, 이번 확대도입에 따라
도내 2층 버스 운행대수는 기존 12개 시 30개 노선
93대에서 2018년도 상반기 14개시 41개 노선
143대로 늘어나게 될 전망이다.

현재 도내에는 수원 15대, 성남 3대, 안산 6대,
남양주 13대, 파주 7대, 김포 21대, 용인 14대,
하남 6대, 시흥 2대, 고양 2대, 광주 2대,
화성 2대 등 12개 시에서 30개 노선 93대가
운행 중이다(2018년 1월 24일 기준).

도는 올 상반기 까지 수원 10대, 성남 3대,
안산 2대, 파주 4대, 김포 15대, 용인 12대,
시흥 2대, 양주 1대, 포천 1대 등 9개 시에
50대를 추가 도입을 추진한다.
이중 포천시와 양주시는 2층 버스가
처음 도입되는 지역이다.

도는 향후 50대를 더 확대해
2018년 말까지 193대를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번 2층 버스 확대도입이
도내 광역버스 입석 문제 해소와 출퇴근 편의 증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로 도가 지난 2017년 11월 2층버스 이용자
6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층버스 만족도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81.3%가 ‘만족한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확대도입의 필요성 역시
전체 응답자의 90.3%가 공감을 평했고,
실제 2층버스 투입노선 입석율의 경우에도
2016년 3월 10.3%에서 2017년 3월 5.7%로 절반 이상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도는 2층 버스 추가도입에 맞춰 안전대책
강구에도 힘쓴다.
이를 위해 마련된 ‘2층버스 안전관리대책 및 매뉴얼’을
기초로 운행관리에 힘쓰고, 2층 버스 전담 운전기사
배치 정착과 함께 상·하반기별 운송업체 안전점검 및
안전교육 등을 벌일 방침이다.

특히 당산역 고가하부 충돌사고로 운행이 중단된
김포 8600번 2층버스 및 경로를 우회 운행하는
8601A번 노선의 경우, 영등포구청, 영등포경찰서 등과의
협의를 통해 고가철로 하부 주행 구간이 없는 경로로 노
선을 변경하기로 결정했으며, 사고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올 3월 까지 개선 공사를 완료한 후 운행을 재개할
방침이다.

홍귀선 경기도 교통국장은
“2층 버스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와 만족감이 큰 만큼,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국비확보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매년 50~100대를 추가
도입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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