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0일 일요일

경기도, 7월 버스대란 앞두고 ‘도민안전과 불편 최소화’에 행정력 집중

경기도, 7월 버스대란 앞두고
‘도민안전과 불편 최소화’에 행정력 집중 
○ 도, 버스업체·운수종사자·도민 대상

    근로시간 단축 관련 여론조사
- 도민 93%, 운수종사자 87%,

   버스업체 67% 시행효과 긍정적 답변
- 그러나, 준비기간 부족에 따른

   노선 감축 등 도민불편 예상
- 정부와 지자체 최우선 지원대책으로

   도민 38%와 운수종사자 49%는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을,
   버스업계 88%는 ‘버스준공영제 추진’을
   1순위로 각각 꼽아
○ 도, 정부에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 시행유예

   또는 특단의 대책마련 촉구

문의(담당부서) : 홍보콘텐츠담당관
연락처 : 031-8008-3087  |  2018.05.20 오전 5:40:00


경기도가 오는 7월 근로시간 단축 시행을 앞두고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 시행유예를 촉구하는 등
도민안전 확보와 불편 최소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최근 도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민 93%, 운수종사자 87%, 버스업체 67%가
근로시간 단축이 졸음운전 방지와
대형 교통사고 예방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버스기사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도민과
운수종사자, 버스업계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여론조사에서 각 주체들은
사안별로 다른 의견을 보였다.

먼저 감차와 노선폐지 우려와 관련해
도민들은 근로기준법 시행 이후
감차/감회(34%)와 노선 폐지(25%) 등을
가장 우려했다.
그러나 버스업체에서는 같은 사안에 대해
95%가 감회.감차.시간조정.노선단축.폐선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임금감소의 경우 버스업체의 79%는
근로시간 단축에 상응하는 만큼
임금감소가 있을 것이라고 답한 반면,
운수종사자의 85%는 현 임금수준이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운전자 채용문제와 관련해서
버스업체의 76%는 운전경력이
다소 부족한 운수종사자라도
채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지만,
운수종사자들은 경력부족자
채용문제에 대해 53%가 찬성,
47%가 반대의견을 보였다.

이런 우려를 해결할 수 있는 정부와 지자체의
최우선 지원대책을 묻는 질문에는
도민 38%와 운수종사자 49%가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문제를 1순위로 꼽았다.
버스업계에서는 88%가 버스준공영제 추진을
1순위로 꼽았다.

또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이
예상되는 만큼 개정 근로기준법 시행 시점을
미루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버스업체는 100%, 운수종사자 70%,
일반도민은 60%가 찬성했다.

홍귀선 경기도 교통국장은
“근로시간 단축이 현장에 안착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중앙정부 등에 노선버스에 대한
특례업종 제외 시행을 유예하거나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의 안전 확보와 불편 최소화를 위해
버스준공영제 등 대중교통서비스 정책 마련과
시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와 시군, 버스업체가
상생 협의회를 구성하고
개정 근로기준법 시행에 대비한 단기대책으로
▲버스업체 통합 채용 지원 서비스
▲고용노동부 주요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시군별 비상수송대책 수립
▲시행준비 단계별 맞춤형 정보제공 등을
추진 중이다.

△버스업체 조사는 4월 18일부터 19일까지
58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5.18%p다.

△운수종사자는 4월 30일부터 5월 9일까지
 504명에 대해 개별면접조사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4.30%p다.

일반도민 조사는 4월 28일 1,000명에 대해
전화면접조사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p다.

이번 조사는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양일간
도내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총 69개 사업체 중 58개업체가 조사에 응했으며,
응답률은 8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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