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2일 일요일

2019년 12월 23일 00시 천안-논산고속도로 통행료 9400원→4900원으로 47.9% 인하

2019년 12월 23일 00시
천안논산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전 구간 승용차 이용기준

9,400원 → 4,900원으로 47.9% 내려
동일 서비스-동일 요금 원칙에 따라

2022년까지 통행료 인하 추진

담당부서도로투자지원과     등록일2019-12-22 11:00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9년 12월 18일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를 인하하는 내용의 변경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는
관보 게재를 거쳐 12월 23일 00시부터
승용차 기준 최대 47.9% 인하될 예정이다.

최장거리(80.2km) 기준 통행료는
승용차(1종 차량)의 경우 9,400원에서
4,900원으로 4,500원 인하(47.9%)되고,
대형 화물차(4종 차량)는 13,400원에서
6,600원으로 인하(50.7%)되는 등
차종별로 각각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인하될 계획이다.

* (1종,소형차) 9,400원→4,900원
  (2종,중형차) 9,600원→5,000원
  (3종,대형차) 10,000원→5,200원
  (4종,대형화물차) 13,400원→6,600원
  (5종,특수화물차) 15,800원→7,600원

2002년 12월 개통된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 천안분기점과
호남고속도로 논산분기점을 연결하여
거리상으로는 30km,
시간상으로는 30분을 단축하였으며,
2018년 기준 하루 138천대가 이용하는
국가기간교통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통행료가
재정고속도로 대비 2.09배에 달하는 등
인근 경부 및 호남(지선) 고속도로와의
격차가 커서 이용자 및 국회로부터
통행료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와
인근 경부 및 호남(지선) 고속도로와의
통행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4월 ‘통행료 인하방안 연구용역’
(한국교통연구원)에 착수하였다.

2018년 12월 연구결과에 따라
“도공 선투자 방식”의 통행료 인하
사업재구조화 방안을 마련하였고,
2019년 10월에는 이러한 방식의
법적기반 마련을 위하여
유료도로법을 개정*하였다.

* 통행료 인하 등 공익적 목적을 위해
투입된 비용은 민자사업이 종료되더라도
새롭게 유료도로관리권을 설정하여
회수 할 수 있도록 법률적 근거 마련

“도공 선투자 방식”의 사업재구조화 방안은
재정도로 수준으로 통행료를 우선 인하하고,
인하차액을 한국도로공사에서 선투입한 후
민자사업 종료 이후(2032년~) 개정된
유료도로법에 따라
롭게 유료도로관리권을 설정하여
선투입한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이번 통행료 인하를 통해
승용차를 이용하여 논산∼천안 구간을
매일 왕복 통행하는 경우
연간 약 212만 원의 통행료를 절감*할 수 있어
이용자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1년 근무일수 235일 적용
  (365일 중 휴일 120일 및 휴가 10일 제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3월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 민자구간의
통행료를 재정도로 수준으로 인하 한 후,
타 노선으로 확대하기 위해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2018.8월)」을 마련하여
통행료 인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 운영중인 18개 민자고속도로의
  평균통행료를 재정대비
  2018년 1.43배 → 2020년 1.3배 →
  2022년 1.1배로 단계적 인하

이번 천안논산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뿐만 아니라
대구부산, 서울춘천 노선도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인하하기 위해
사업시행자와 협의 중에 있으며,
이르면 내년 연말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정부는 ‘동일 서비스-동일 요금’
원칙에 따라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를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인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민자도로관리지원센터(한국교통연구원)와 함께
다양한 인하방안을 연구 검토하여
2022년까지 차질 없이 통행료 인하를
추진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천안논산고속도로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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