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5일 금요일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평택당진항 현장방문 - 평택당진항 투자 방향 -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평택당진항 현장방문 

- 평택당진항 투자 방향

- 평택·당진항을 서해권 다기능 

  복합 거점 항만으로 육성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2-04-12



[참고]

‘제2서해대교’ 최적 노선.건설 방식 찾았다. 

-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마무리…

아산만 해상·해저 4개 노선 분석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2/01/2-4.html 


평택항 항만배후단지 일원에 

해양생태공원숲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 개최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22/03/blog-post_12.html 


평택시, 경기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 정상추진 의지 밝혀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22/04/blog-post_14.html 


「평택호 관광단지」 대토보상계획 공고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22/04/blog-post_69.html 



□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2년 4월 12일(화) 오후, 

평택당진항 현장을 방문, 

항만 주요 현황과 

자동차 수출 현장 등을 점검하였다. 


□ 안 차관은 

먼저 평택ㆍ당진항 마린센터를 방문하여 

항만운영 및 개발 현황 등을 점검하고, 

향후 주요 투자 방향을 밝혔음.


ㅇ 평택ㆍ당진항 부두시설 확충, 

배후단지 개발, 

여객시설 등 인프라 확충에 

2030년까지 총 5.9조원

(2022까지 누적 3.3조원 기투자)을 

투자하여, 


ㅇ 평택당진항을 

수도권 산업지원항만 및 

서해권 해양관광의 거점 항만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임을 밝혔다.


□ 이를 위해 무엇보다 

현재 64선석에 더해 

7선석의 산업ㆍ물류 부두를 

추가 확충하고, 

관광ㆍ레저 기능강화를 위한 

국제여객부두 2선석 확충에 

투자의 중점을 둘 계획이다.


➊ (산업ㆍ물류) 

자동차, 철강, 에너지 등 

3대 중점 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2030년까지 잡화 6선석・

LNG 1선석(총7선석) 등 

접안시설 확충*에 0.1조원을 투자⇒ 

총 하역능력을 연 97.5백만톤에서 

104.5톤(+7백만톤)으로 제고


* 잡화부두 접안 시설 776억원(2026~2030) 등


- 배후교통시설로 

‘평택ㆍ당진항 진입도로’

(총 1,521억원, 2022년 23억원)ㆍ

국도38호선 연결도로

(총 119억원, 2022년 3억원)를 조기 건설 ⇒ 

물류비 절감 및 수도권 산업단지 등 

수출입 물동량의 효율적 처리 


 ➋ (관광‧레저) 

국제여객부두를 3만톤급 4선석

(현 2선석)으로 확충하고 

국제여객터미널도 이전·신축에 

0.2조원을 투자 ⇒ 향후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한중 여객선 수요에 대응하고, 

여객터미널은 최대 2,300명으로 

수용능력 확충


 * (여객부두, 2015.∼2023.) 

접안시설 4선석, 부지조성 216천㎡ 등, 

총사업비 1,337억원, 2022년 344억원  

(터미널, 2021.∼2024.) 

터미널 1동(3층 22,051㎡), 

총사업비 683억원, 2022년 366억원


□ 아울러, 총 320만㎡ 규모에 달하는 

‘2-1단계’ 및 ‘2-3단계’ 배후단지 개발을 

민자사업*으로 추진 ⇒ 자동차 클러스터, 

반도체 등 전자부품 제조업체 및 

국제여객선사・관광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 유치


*(2-1단계, 2021~2025) 114만㎡, 

㈜경기평택글로벌, 총사업비 1,972억원,  

(2-3단계, 2021~2025) 207만㎡, 

경기평택항만공사, 총사업비 580억원   


ㅇ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재정사업으로 

배후단지 제2연결교량*(2022년 8억원), 

배수로 정비**(’22년 82억원) 등에 

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임.


* (배후단지 제2연결교량, 2022~2025): 

  교량 150m, 총사업비 174억원. 

  2022년 8억원(설계비)

** (배수로 정비, ‘17~’23): 호안 5.9km정비, 

  총사업비 325억원, 2022년 82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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