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9일 토요일

수서고속철도 개통 후 열차운행, 「안전·효율」에 중점

 수서고속철도 개통 후 열차운행,
안전·효율」에 중점
- 평균속도는 향상, 안전확보 범위 내에서
   운행횟수 증가

부서:철도운영과    등록일:2016-10-28 19:07



수서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에 대비하여
코레일과 ㈜에스알의 열차가 상호 혼선 없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운행계획을 조정하는 절차가 완료되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10월 28일
선로배분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열차간 적정운행 간격,
유지보수 작업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반영한
철도공사·에스알의 열차운행계획(안)을 심의·의결하였다.

* 선로배분심의위원회 : 학계, 업계 등 철도전문가로 구성(총 12명)
 
이번 선로배분심의위원회에서는
고속선 위주의 고속열차 운영원칙 등을 기초로
평균 정차횟수 축소 및 표정속도* 향상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거리를 정차시간 포함
총 운행시간으로 나눈 평균운행속도로 정차역이
적을수록 표정속도는 높아짐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르면 경부고속선은 8~9개역 중
평균 4.7개역을 정차하고, 호남고속선은 6~7개역 중
3.8개역을 정차하는 등 1열차당 평균 정차횟수를
현재보다 줄여 운행하게 된다.

* 평균정차횟수: 경부고속선 (현)5.0회→4.7회,
  호남고속선 (현)4.2회→3.8회
 
이에 따라 경부고속열차 평균 표정속도는
현행보다 4.5㎞/h, 호남고속열차는 4.0km/h가 향상되고,
평균 운행시간도 6~7분이 단축된다.

* 평균표정속도 : (경부고속선) 157→ 161.5km/h,
  (호남고속선) 165.7→ 169.7km/h
* 평균운행시간 : (경부고속선) 2:39분→ 2:32분,
  (호남고속선) 1:50분→1:44분
 
또한, 에스알 열차(32편성) 운행으로
경부·호남축의 열차운행 횟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고속선과 단절된 지역은 고속선/기존선 연결로
고속열차 이용편의를 높였다.

고속열차의 운행횟수는 현행보다 42.7% 증가한
총 384회로 늘어나게 되며(주말 기준),
경부축은 40% 증가한 총 256회, 호남측은 49% 증가한
총 128회를 운행하게 된다.

* 운행횟수 : (경부축) 현재 183회 → 256회 (코레일 176회, SR 80회)
                   (호남축) 현재 86회 → 128회 (코레일 88회, SR 40회)
* 운행시격 : (경부측) 11.6분 → 8.3분, (호남축) 24.4 → 16.4분
 
고속열차 이용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기존선 경유구간과 지역간 고속서비스 연결이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차량여건과 운용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열차증편 및 연장운행하기로 하였다.

* 열차운행횟수 : 경전선(서울~진주) 24→28회,
전라선(용산~여수) 20→24회, 동해선(서울~포항) 20→26회,
서대전 경유 18→22회(서울~서대전~익산: 10회,
용산~서대전~목포: 4회,
용산~서대전~여수: 4회 용산~서대전: 4회)
 
아울러 공용으로 이용하는 경부고속선 접속부인
평택~오송구간은 혼잡에 대비하여 차량 운행시격을
여유있게 유지하고 예비차량도 충분히 편성하여
개통초기 운행 안정성도 확보하였다.

차량 운행시격을 운영사 계획(5분)보다 10% 여유있는
평균 5.5분을 확보하고, 차량안전 및 안정적 운행을
위해 검수 등에 필요한 예비*차량도 주말기준 10% 이상
유지하기로 하였다.

* 코레일(70편성) 주중 26%, 주말 10%,
에스알(32편성) 주중 25%, 주말 12.5% 유지
 
선로배분심의위원회의 심의결과를 토대로 코레일과
에스알은 철도사업법에 따른 사업계획 변경인가
절차를 거쳐 11월 중반부터 열차 예약을 시작하게 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시운전 등을 통해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면서 에스알 운영 준비 완료 등
수서고속철도가 성공적으로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수서고속철도 개통 이후 내년 상반기
 수송실적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고속열차 예측수요를
재검토하고 이에 따라 필요시 수요에 맞도록
운행계획을 재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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