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7일 화요일

자동차 생애주기 종합온라인 서비스 자동차365(car365.go.kr) 서비스 시작

자동차에 대한 궁금증과 민원,
한 번에 해결…‘자동차365’
- 내달 1일부터 자동차 생애주기
  종합 온라인(모바일도 가능) 서비스 본격 운영

부서:자동차운영보험과     등록일:2018-02-27 11:00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3월 1일부터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 생애주기 종합온라인 서비스(‘자동차365’)를
시작한다.

그동안 자동차 관련 정보가 여러 기관과
기업에 분산되어 있어 불편을 초래함에 따라,
정부와 민간이 보유한 자동차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 제공하기 위한 ‘자동차365’가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본 서비스는 신차나 중고차 구입, 운행, 정비,
매매, 폐차 등 자동차 생애 전 주기(Life Cycle)별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각 단계별로 필요한 민원도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자동차365’의
주요 서비스 특징 및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차량 등록 시 취득세, 등록면허세 등 소요비용에
대한 사전확인 및 보험가입비용의 비교를 통해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해지고,
검사소 위치 및 예약, 주차장 검색,
사고 발생 시 조치 요령과 폐차·말소등록 절차,
폐차장 위치 및 폐차신청 등 검사, 주차, 폐차관련
종합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중고차 매매 시에 정비·검사 등
자동차 이력조회와 판매자 조회, 매물차량 존재여부에
대한 확인으로 소비자 피해 예방 및 단종된 차량 등에
대한 중고부품구입도 지원하게 된다.

온라인을 통한 증명서 발급 및 민원처리도 가능해져
자동차등록원부 등 각종 증명서 조회 및 발급,
신규·이전·변경등록, 압류 및 저당권 조회·납부·해제업무를
무방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자동차365’ 서비스는 인터넷 뿐 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자는 구글社의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社의 앱스토어에서 ‘자동차365’를 검색 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3. 1. 이후)

* 인터넷 웹 포털 및 모바일 서비스
통합 어플명: ‘자동차365’(car365.go.kr)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 ‘자동차365’를 통해
국민들의 자동차 정보에 대한 관심과 알권리를
충족시켜 정보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가 감소하고 무
방문 민원의 실현으로 소비자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보완·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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